[광고론] 정관장 홍삼제품 분석과 새로운 광고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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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정관장브랜드와 홍삼시장 분석
1. 홍삼 시장의 구조적 요인 분석 (Michael Porter’s 5 Forces)
2. SWOT 분석
3. 정관장의 4P mix
4. 경쟁자 분석 – 한삼인, 천지양 중심으로
5. STP 분석
6. 정관장브랜드 광고분석

Ⅲ. 크리에이티브 보고서
1. 광고 목표 설정
2. 소비자 분석 ( 활동, 관심사항, 가치, 신념 )
3. 광고 전략 선택
4. 메시지 제작

Ⅳ. 나오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정관장브랜드와 홍삼시장 분석

1. 홍삼 시장의 구조적 요인 분석 (Michael Porter’s 5 Forces)

건강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더해가는 요즘, ‘면역력 강화’라는 효능을 지닌 홍삼’장은 점차 그 범위를 확대해가고 있다. ‘정관장’이 현재 실행하고 있는 전략은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며 홍삼 전매권이 폐지된 지 15년이 되는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그 명성을 꾸준히 유지해나가고 있다. 하지만 비타민 한약 등 대체 건강보조식품 중에서도 왜 ‘정관장’이어야 하는지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홍삼이 주는 효능과 편익에 대한 정보를 고객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그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1)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낮다 ◑
홍삼은 제조 공장의 설립 등 많은 초기 비용이 들어 잠재적 진입자들이 시장에 뛰어드는데 진입장벽이 될 수 있다. 유통방면에서도 최근 복잡했던 유통과정을 간소화하고 전국적인 가맹사업에 중점을 두는 추세라 유통 경로의 확보가 쉽지 않다. 또한 그 동안 연구개발을 통한 홍삼제조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고, 우수한 품질의 원료삼을 전량 수매를 통해 이미 선점하고 있어 진입하는데 어려움을 가중시킨다. 또한 홍삼이라는 제품자체가 브랜드 이미지와 신뢰도가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신규 진입에 어려움이 예상된다. 물론 정부의 전매제 폐지로 인해 누구나 홍상을 가공, 판매하고 법적으로 홍삼농축액이 0.15%만 들어가도 홍삼이라고 칭할 수 있기 때문에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이 다소 높아 졌을 수 있으나, 전체적인 맥락에서 진입하더라도 크게 영향을 미치기는 어려운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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