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종교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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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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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 민속신앙
(1) 단군신앙
◎들어가기
※ 단군신화가 가지는 민족적 가치
※ 단군신화에서 나타나는 토테미즘
※ 단군신화에서 나타나는 인간중심적 사상 (인본주의)
단군왕검
※ 단군신화에서 나타나는 그 밖의 신앙적 요소
(2) 무속신앙(巫俗信仰)
◎들어가기
▶ 무속신앙
※ 무당(무속인)이 되기 위해서
※ 무당은 무엇을 하는가?
※한국의 놀이문화와 무교
(3) 풍수(風水)
◎들어가기
※ 풍수란?
※ 배산임수
※ 현대의 재미있는 풍수이야기
(4) 점복
◎들어가기
※ 자연관상점
※동물ᐧ식물점
※ 인사점
※ 관상점
※인위점
※ 신비점
※ 작괘점
※ 한국인들의 새해맞이 점 『토정비결』
※ 점괘의 원리
※ 한국 가신의 종류
※가신신앙의 종교적 기능
※ 도깨비신앙
가신신앙으로서의 도깨비 신앙
도깨비 고사
도깨비 굿, 도깨비 제
※한국 도깨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6)마을신앙
◎들어가기
※ 서낭신앙
서낭제는 온 동네 축제 한마당
※ 산신신앙
나라에서 민간으로 내려온 산신 신앙
맺는말 _ 산신신앙은 마을의 안녕을 비는 소박한 민족 종교
※ 장승, 솟대신앙
장승 - 옛 마을을 지켜 온 수호신
마을 수호신으로 모신 장승
◎장승은 어떤 모습일까?
※솟대
솟대에 담긴 마음
2. 한국의 종교
(1) 유교 (儒敎. Confucianism)
◎ 들어가기
※ 한국 유교의 역사
※ 한국 유교 문화의 특징과 영향
▶ 유교적 규범과 전통윤리
▶ 한국 유교 문화의 특징
※ 현대의 한국 유교
▶ 오늘날에도 이어지고 있는 유교 의식
▶ 오늘날 한국의 효 문화
※ 한국 불교문화의 특징과 영향
※ 현대의 한국 불교
▶ 부처님 오신 날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 불교의 대중화 모색 _ 생활 속 불교 ‘템플스테이’
(3) 도교(道敎.Taoism)
※ 도교란?
※ 한국 도교의 역사
※ 도교와 민간신앙
※ 현재의 수련 도교
※ 최근의 도교의 붐(Boom) 현상
(4) 천주교(Roman Catholicism)
※ 한국 천주교의 역사
※ 천주교와 제사
(5) 천도교
(6) 기독교(개신교.Protestantism)
<배재학당>
※ 한국 기독교의 역사
※ 한국의 기독교의 특징
3. 현대의 한국의 사상
(1) 민주주의
※ 한국의 민주주의 발전과정
(2) 한국인들의 대외인식
※ 통일문제
<독도 문제>
※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 영원한 친구 미국?!
(3) 민족주의
※ 한국민족주의의 역사적 전개
※ 금모으기와 민족주의
<금모으기 운동>
(4) 집단주의
※ 혈연주의
※ 지역주의
※ 연줄주의
※ 상하서열문화
<다양한 형태의 모임>
※ 모임문화
(5) 학벌주의 : 학벌을 중요하게 여기는 입장이나 태도
▶ 대학수학능력시험 [大學修學能力試驗]
▶ 학벌주의로 인한 사회적 문제 - 뜨거운 교육열, 입시지옥
(6) 빨리빨리 문화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
▶ 한국의 절이 산으로 간 까닭은?
-절이 있는 곳
<삼국유사>에는 경주를 가리켜 '절은 밤하늘의 별처럼 널려 있고 탑은 기러기처럼 줄지어 있다.'라고 기록할 정도로 시가지에 많은 절들이 세워져 있었다. 따라서 고려시대까지 국가적으로 세워진 절들은 시가지에 세워진 경우가 많았다. 소승불교가 주류를 이루고 있는 동남아 국가들의 절은 대부분 평지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면 우리나라에서는 왜 산속에 절을 짓게 되었을까?
첫째, 우리 민족의 산악숭배 사상 때문이다. 이러한 산악숭배의 사상이 불교로 흡수되는 과정에서 명산의 봉우리마다 부처나 보살의 이름이 붙여졌고, 산을 불교의 성지로 인식하는 불국토 불국토 [佛國土] : 부처님이 계시는 국토 또는 부처님이 교화하는 국토.
사상이 뿌리내리게 되었다.
둘째, 선종 선종 禪宗 : 참선으로 자신의 본성을 구명하여 깨달음의 묘경(妙境)을 터득하고, 부처의 깨달음을 교설(敎說) 외에 이심전심으로 중생의 마음에 전하는 것을 종지(宗旨)로 하는 종파. 중국 양나라 때 달마 대사가 중국에 전하였다. 우리나라에는 신라 중엽에 전해져 구산문이 성립되었다. ≒달마종·불심종·선(禪)·선가(禪家)·선도(禪道)·선문(禪門).
과 풍수지리설의 영향을 들 수 있다. 교종 교종 [敎宗] : 불교의 종파를 크게 둘로 나누었을 때에, 선(禪)보다 교리를 중시하는 종파. ≒교(敎) .
과는 달리 참선 참선 [參禪] : 선사(禪師)에게 나아가 선도을 배워 닦거나, 스스로 선법을 닦아 구함. ≒문선(問禪).
수행을 중시하는 선종이 신라 말에 전해지자, 경주 중심의 귀족 세력들은 선종을 이단으로 생각하여 거세게 반발했다. 결국 선종은 반발을 피해 지방을 근거로 하여 출발하게 되었고 참선 수행을 하기 위해서 한적한 산속만큼 마땅한 장소는 없었을 것이다.
또한 고려 태조 왕건은 '도선이 정한 곳 이외에는 함부로 사찰을 짓지 말 것'을 당부하기도 했다. 한편 도선은 우리나라 땅 모양을 배 모양에 빗대어 설명했다. 동쪽에 산이 많아 상대적으로 산이 없는 서쪽은 가볍기 때문에 불안정하다고 본 것이다. 그 가벼운 지세를 누르기 위해 서쪽의 화순에 운주사를 세우고 천개의 불상과 천개의 탑을 세우게 했다고 한다.
셋째, 평지 가람이 없어지고 산지 가람이 많게 된 것은 조선시대의 억불 정책으로 인한 것이다.
▶ 불교의 대중화 모색 _ 생활 속 불교 ‘템플스테이’
템플스테이나 참선 수행 같은 불교문화에 심취한 현대인이 늘고 있다. 불교계도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을 새로 개발하고 그동안 스님들만이 하는 것으로 알려진 ‘간화선’ 간화선 看話禪 : 화두(話頭)2 (선원에서, 참선 수행을 위한 실마리를 이르는 말)를 사용하여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선.
을 일반에 보급하는 등 생활 속 불교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부처님 오신 날을 전후해 전국 각지의 사찰에서 불교식 수행과 불교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템플스테이가 열린다. 특히 각 사찰들은 단식템플스테이, 녹차 밭 체험스테이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불교문화를 보다 친절하게 소개하고 있다.
◆ 유행하는 불교식 수행 = 2002년 한·일 월드컵 당시 외국인을 대상으로 시작한 템플스테이 사업은 매년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해 2006년에는 7만 명 이상이 참가했고 2007년에는 73개 사찰에서 10만 명 가까운 이들이 템플스테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으로 추정된다. 템플스테이는 산사체험을 기본으로 전통 불교 미술인 선무도, 화엄경 탁본 등 불교문화체험, 생태체험 생태 [生態] : 생물이 살아가는 모양이나 상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돼 있어 지친 현대인의 새로운 휴가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외에도 간화선 같은 불교의 수행방법 역시 현대인의 새로운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건강을 위해 불교의 수행법인 108배를 매일 하는 직장인도 생겨나고 있으며 꾸준히 운영되는 참선수행 동호회만 30여개가 넘는 등 불교가 현대인의 스트레스 치유법이자 웰빙(well-being) 웰빙 [well-being]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함.
생활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하고 있다. 불교문화를 관광산업과 연계하는 노력도 활발해 2월18일에는 한국불교문화사업단과 한국관광공사가 사찰순례상품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세계화 나서는 불교 = 한국 불교는 세계화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3월에는 베를린 국제관광 박람회와 파리 국제 관광 박람회에 참가해 템플스테이와 108배, 연등 만들기 등을 시연해 큰 인기를 끌었다. 베를린 국제 관광 박람회에서는 아시아-대양주 그룹에서 최우수 전시관으로
- 참고문헌
-
최준식, 사계절.『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1권
최준식, 사계절.『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2권
최준식, 사계절.『한국의 종교 문화로 읽는다』3권
이화형, 월인.『나아가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하라』
Grayson, James Huntley, 민족사.『한국종교사』
김병서, 한울아카데미.『한국사회와 개신교』
김영민, 서울 : 새문사, 2005 ,『우리 조상신앙 바로알기』
이희근, 여명 미디어, 2002, 『우리 민속 신앙 이야기』
김태균, 양림,1952-2007,『(한국인의 본성을 파헤친) 빨리 빨리와 전통사상』
금장태, 한국학술정보,2007, 『유학사상의 이해』
금장태, 한국학술정보, 2003 『한국유교의 이해』
한국 학회, 철학과 현실사 ,2006 ,『미리보기철학의 눈으로 한국의 오늘을 본다 』
이선이, 한국 문화사, 2007『(외국인을 위한) 한국 현대 문화 = Korea today』
김동훈, 바다,1999, 『대학이 망해야 나라가 산다』
이선이, 한국문화사 『외국인을 위한 한국현대문화』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편, 연세대학교 출판부 『생각하는 한국어 읽기』
서울대학교 언어교육원, 문진미디어 『한국어 4』
※ 참고 웹사이트
http://www.poongsoojiri.co.kr/
http://ko.wikipedia.org/wiki/%EA%B8%B0%EB%8F%85%EA%B5%90
http://www.cataegu.ac.kr/catholic/
http://100.naver.com/100.nhn?docid=47477
http://100.naver.com/100.nhn?docid=351853
http://100.naver.com/100.nhn?docid=755435
http://100.naver.com/100.nhn?docid=84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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