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상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 연출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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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서며,

1. 세팅setting (배경)

2. 의상costume 과 분장make-up

3. 조명lighting

4. 대상figure 표현과 움직임.

5. 앵글.

6. 그 외.

나오며,
본문내용

이 영화는 구효서의 소설 <낯선 여름>를 원작으로 했다고 한다. 그러나 영화는 소설이 갖추고 있던 모든 것을 무시한 채 원작이 의심스러울 정도의 수정과 각색을 거듭한 새로운 내러티브를 보여 준다. 네 명의 주인공을 중심으로 크게 네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 진행되는 에피소드에서 인물은 중요한 위치를 점유한다. 남들에게 삼류소설가로 취급 받으면서도 자신의 유일한 구원 수단으로 글쓰기에 집착하고 유부녀인 보경에 대한 순수한 사랑에 빠져드는 효섭, 바람피우는 아내를 둔 결벽증을 지닌 소심하고 평범한 샐러리맨 동우, 적당한 허영심과 허상을 지닌 채로 소설가 효섭의 아내를 꿈꾸는 민재,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한남자의 사랑을 믿고 탈출을 감행하는 주부 보경.
홍상수의 여러 편의 영화들에서 반복되는 연출스타일은 일상만을 지나치게 인물 중심으로 얘기했다는 점일 수 있겠다. 미세한 동선과 예측불허의 대사, 내러티브와는 상관이 없을 법한 느닷없는 장면들은 그를 수식하는 또는 수식했던 <일상에 대한 튼튼하고 예리한 시선>을 가중시켜 준다. 영화감독 로베르 브레송은 자신의 영화에 대한 에세이 <시네마토그래피에 대한 노트 Notes on cinematography>에 다음과 같이 적고 있다. ‘배우는 없다. 배역은 없다. 미장센은 없다. 삶 속에서 포착된 모델의 사용만이 있다. 보이기 대신에 존재하기가 있을 뿐이다.’ 라는 말은 홍상수가 집착하는 <일상을 읽어내고 말하다.>를 적절하게 설명해 주는 텍스트일 지도 모르겠다. 영화를 결박하고 있어야만 할 배우, 배역, 미장센이 거세된 듯 한 영화. 그 자체가 홍상수 만의 영화를 존재하게 하는 미장센이 아닌가, 라고 생각해 본다.
다음은 미장센의 4요소를 인물 중심의 episode.를 지표 삼아, 적절하거나 그렇지 않게 배치한 것이다.

1. 세팅setting (배경)
[장소와 색]
이 영화에서 나오는 장소들은 누구든지 한 번 쯤, 아니 여러 번 지나쳤을 법한 익숙한 풍경 들이 대부분이다. 전체적으로 반복되어 사용되는 색들도 강조해야 할 부분, 몇 장면을 제외하면 자연색이 주조를 이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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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 영화 연대별 약사
  • 돼지가 우물에 빠진날(1996)>은 복잡한 의미를 지닌 영화인데 홍상수의 차기작을 기대해 봄직하며 단편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한 여성 감독 임순례의 데뷔작 역시 섬세한 연출력으로 신선한 바람을 일으켰다. 5. 의문부호 속의 한국영화 한국 영화는 오랫동안 대중과의 교감 통로를 잃어버린 상태로 있었다. 대중적 영향력 면에서는 방송에 비할 바가 아니었으며, 문화적 영향력 면에서는 아무도 자리를 인정하지 않는 구석에 몰려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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