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e-러닝과 교육공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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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e-러닝의 이론적 기초
1. e-러닝의 등장 배경과 정의
제 2절 e-러닝의 실제
1. 학교교육과 e-러닝
2. 대학교육과 e-러닝
3. 기업의 교육훈련과 e-러닝
제 3절 e-러닝의 향후 발전 방향
1. 기술의 발전
2. 교육공학적 연구의 요구
본문내용
제 1절 e-러닝의 이론적 기초

1. e-러닝의 등장 배경과 정의

1) 등장 배경


전자상거래(e-Commerce), 전자 정부(e-Government) 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며 등장.
( ※인터넷과 웹을 활용한 … -경제 활동 : 전자상거래
-정부의 행정민원 서비스 :전자정부 )

.
.
2) e-러닝의 정의

e-러닝은,,인터넷 혹은 웹을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나 혹은 프로그램.

“ e-러닝은 지식과 수행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식들을 전달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는 것 “

그 밖에… 다양한 정의가 有. ※ 이들의 공통점 → e-러닝이 포함하여야 하는 세 가지의 개념적 준거 를 가짐.

① e-러닝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한다.
② e-러닝에서는 인터넷의 표준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인 개별 학습자에게 최종적으로 컴퓨터 등을 통하여 수업이나 정보가 제공된다.
③ e-러닝은 단순히 전통적인 교육, 훈련, 연수 이상의 폭 넓은 학습에 대한 관점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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