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제 3장 교수체제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4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제 1절 교수체제개발의 개념 및 특징
2.제 2절 교수체제개발 모형
3.제 3절 교수목표 설정
4.제 4절 학습과제 분석
본문내용
카우프만
(Kaufman, 1972) 요구에 의한 문제 분석을 비롯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목표 설정과 대안적인 해결 방안과 전략의 선정, 실행, 평가, 수정을 거치는 일련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과정
하이니히 와 동료들
(Heinich et al., 1996) 체제를 구성하는 모든 구성요소들의 관계를 검토하고 목표를 명세화한 후 과업을 수행하고 그 결과를 목표에 비추어 평가하고 수정하는 체계적인 방법


배너시
(Banathy, 1968) 체제분석 - 문제해결 - 체제개발
카우프만
(Kaufman, 1970) 체제분석(문제의 규명, 해결대안의 결정) -
체제종합(해결전략의 선정, 해결전략의 실행, 수행효과 확인
실베른
(Silvern, 1972) 분석 - 종합 - 종합화 - 시뮬레이션
라이언
(Ryan, 1975) 기존체제의 분석 연구 - 문제의 해결 - 체제설계
로미조브스키
(Romiszowski, 1981) 문제의 정의 - 문제분석 -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설계·개발 - 해결책의 실행 - 통제·평가


1. 교수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전달, 평가 과정이 체제이론에 입각해 있음

2. 환경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목적이 도출됨

3. 교수목표는 관찰 가능한 행동 용어로 표현되며 학습자 분석의 중요성을 강조

4. 교수전략계획과 매체 선정을 중요시하고, 평가를 수정과정의 한 분야로 포함

요구분석(Need Analysis), 요구사정(Need Assessment) : 피상적으로 감지되거나 실제로 발생하여 곤란을 야기하거나 장차 일어날 조짐이 보이는 등의 '문제'를 규명하여 본질을 드러내고, 문제 해결에 가장 적절한 방안을 제안하는 활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관의 혁신이 왜 필요하고 교육관을 혁신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관은 평가방법, 크게는 평가관에 영향을 주는 견지에서 선발적 교육관과 발달적 교육관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1) 선발적 교육관에서의 평가관선발적 교육관이라 함은 우리가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어떤 교육목적이나 일정한 교육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교육방법을 동원하든지 간에, 다수 중의 일부나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는 신념을 가진 교육관인 것이다.2) 발달적 교육관모든 학습자에게 적절한 교수학습 방법만 제

  • [사회교육] 사회과수업 및 평가의실제
  • 교육의 목표와 내용의 관련성을 명확히 해야 한다.나. 지역 사회를 교재화 하는 현장 학습을 고려한 지도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다. 교과 내 통합만이 아니라 다른 교과와의 통합적인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 가정과 학교, 사회 전체를 사회 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 마. 가정, 지역 사회와의 연계 교육을 강화해야 한다. 3. 교수․학습 방법의 실제가. 교수․학습 방법 유형사회과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은 탐구학습, 현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개발되고 있다.이러한 개인 연구자들의 다매체 환경을 국어교육에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개별 교사들의 활동 그리고 학회나 정부 기관 차원에서의 연구들은 다매체 환경을 교육에 적극적으로 수용하기 위한 노력의 한 양상을 판단된다. 그러나 아직은 매체의 변화에 교육이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다매체와 국어교육을 관련시키기 위해서는 매체언어교육의 범주가 마련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학습의 방법이 천착되어야 함에도

  • [교육공학] 재무제표 읽기 수업안
  • Micro Lesson 보고서- 1조 : ‘재무제표 읽기’를 중심으로 -- 目 次-1. 학습목표 2. 수업대상 (학습자)3. 주제 선정 이유 4. 수업안 5. 수업안에 대한 설명 6. 교수방법 및 교수이론의 적용에 대한 설명 6.1. 교수체제개발(『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3장)6.2. 교수설계이론(『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해』4장)참고문헌 1. 학습목표30분의 짧은 수업을 통해 우리가 이루고자 한 학습목표는 크게 세 가지이다. “첫째,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얻기

  • 교육공학 2018-교재 1장부터 4장까지(교재 3쪽 ~ 96쪽)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방송통신대 교육공학 공통형 과제 레포트 2018
  •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② 실즈(Seels)와 리치(Richey)의 교육공학 다섯 가지 영역의 적용 방안2)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① 시청각 교육② 시청각 교육의 적용 방안3)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벌)②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와 벌의 적용 방안4)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①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② 학습자 중심의 교수 체제의 적용 방안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