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인간발달과 교육 & 학습자의 개인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7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발달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학습자의개인차
지능
창의력
학습유형
포부수준
본문내용
1) 발달의 개념

유전적 특징인 성숙과
후천적인 경험으로 인한 학습

성장 - 신체의 크기나 근육의 세기
등의 양적 증가를 의미

발달 변화와 연속적 과정- 인간이 사망에 이르기까지
사람의 일생 동안 심신의 기능이나 구조가 양적으로
증대하고 질적으로 향상되어 가는과정
수태에서 이르는 전 생애에 걸친 모든 연령적 변화를 의미

성숙 -유기체 신체 내에서 일어나는
신경생리학적.생화학적 변화

2) 발달의 원리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있다.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않다.
발달은 성숙과 학습에 의존한다.
발달에는 개인차가있다.
발달의 각 측면은 상호관련성을 가진다
발달의 초기단계가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
.
.
▶인지발달의 과정의 4단계
1단계 : 감각운동기
2단계 : 전조작기
3단계 : 구체적 조작기
4단계 : 형식적 조작기

▶인지발달의 과정의 4단계
step 1 : 감각운동기

출생~2세
반사운동이 세련되고 조직화됨
대상영속성 개념을 획득
모방을 하기 시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요약정리
  • 교육 현실 내지 교육학의 전체를 통합하는 분야2) 교육 사학 역사적인 관점에서 교육을 연구 : 과거에 실제 행해졌던 교육(사실사 : 제도, 법, 과정) 교육에 대한 과거의 사상(사상사)3) 교육 심리학 19C 심리학의 발달로부터 영향받음 인간의 심리적, 정서적 특성 주목, 개량화에 주안 20C 초 아동 중심주의, 교육 측정 운동에 영향을 줌아동 중심주의 :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듀이 등진보적 태도를 보이며 학습자를 배려교육 측정 운동 :

  • [인간발달과 개인차] 발달의 원리와 발달단계별 행동 특성
  •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이들 학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도 교사는 발달적 특성과 개인차에 대한 이해가 매우 유용한 교사의자질에 포함되어야 한다.교육의 목적이 인간이 지닌 잠재력을 계발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변화를 유도하는 것이기 때문에 발달에 관한 지식은 학습자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우선되어야 할 부분이다. 즉 발달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교육 경험의 선정 및 조직, 그리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학문적 성격
  • 교육 심리학 2. 교육심리학의 목적과 기능 3. 교육심리학의 발전 4. 교육심리학의 성격5. 교육심리학의 역할6. 구성주의적 패러다임의 대두Ⅲ. 결 론1. My opinionⅠ. 서 론 교육심리학의 개념은 교육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여러 문제를 심리학적 측면에서 연구하여 원리를 정립하고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응용심리학 또는 교육학의 한 분야이다. 교육심리학에서 심리학적 측면을 강조하는 경우에는 학습자의 발달과정이나

  • [2021 인간과교육 3공통] 1.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관의 비판1) 과학적 인간관의 특징2) 후기 현대철학적 관점에서의 비판Ⅲ. 결 론Ⅳ. 참고 문헌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인지발달 이론의 개념과 특징1) 주요개념2) 피아제 이론의 특징2. 인지발달 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3. 교육적 시사점1) 학습자 중심교육2) 관점체계 확립3) 발달속도에 대한 개인차4) 인지적 경험의

  •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시지각교육,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과정,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수학습방법, 고등학교 미술교육 평가
  • 교육)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미술과의 교육특성Ⅲ. 미술과의 교육목적Ⅳ.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시지각교육1. 시지각 교육의 의의2. 시지각 교육의 방법Ⅴ.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과정1. 교수․학습 계획2. 발상 및 구상3. 표현 활동4. 감상 활동Ⅵ. 고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수학습방법1. 학습 지도 계획은 학생의 자율성, 창의성 등이 존중되도록 하며, 흥미, 발달, 단계 및 개인차를 고려하여 수립한다2. 학교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