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소집단 토의와 문제 해결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4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개 요

■ 문제해결학습
1.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2. 문제해결학습 모형

■ 소집단 토의의 활용
1. 토의 학습
2. 토의 학습의 의의 및 한계

■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1. 교육과정과 '경제'
2. 교과서와 교육과정

■ 학습지도안 <4-2 3.가정의 경제 생활 단원정리학습>
1. 단원
2. 단원의 개관
3. 단원 선정의 이유
4. 단원 목표
5. 본 차시에 적용되는 학습 모형
6. 단원별 지도 계획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계획
9.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0.발문과정안

■ 참고자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4) 문제해결학습과 일반학습
문제해결학습은 일반학습에 비해 학생 활동의 비중이 매우 크고 소집단학습, 협력학습, 토론학습 등 다양한 학생 중심 학습방법이 활용된다는 것이 비교적 뚜렷한 차이점이다. 교사는 수업 내용에 맞는 문제의식을 제공하고 조언자로서의 역할이 강조되며, 학생들은 스스로 실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와 실천 가능한 구체적인 해결방법을 찾게 되므로 탐구력, 창의적 해결력, 종합력 등이 요구된다. 또한 학생은 문제해결 과정을 통해 협동하고 역할을 분담하는 태도를 배우게 되며, 교사는 학습의 전체 과정을 관찰 할 수 있어 결과 중심적인 평가에서 벗어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사회과에서 활용되는 주요 학습 모형과 비교해보면 아래와 같다.
모형
구분
문제해결학습
탐구학습
개념학습
의사결정학습
모형의 개념
․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 함양
․ 다양한 자료를 통하여 일반화 지식을 도출하거나, 기존 지식의 타당성을 현실사회에서 확인
․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활용하여 개념의 의미를 명확하게 형성․획득하게 하는 모형
․ 다양한 의사결정 상화에 직면할 경우, 바람직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모형
모형의 단계
1. 문제 사태 제시
2. 문제원인 확인
3. 정보수집
4. (해결)대안제시
5. 검증
1. 문제 확인
2. 가설설정
3. 탐색
4. 증거제시
5. 일반화
1. 학습문제 확인
2. 속성․원형․상황
제시 및 정의
3. 속성 및 사례 검토
4. 개념 분석
5. 적용 및 정리
1. 결정 상황 확인
2. 대안 작성
3. 기준 작성
4. 대안 평가
5. 최종 결정
목표 및 내용간의 관계
․ 학생들에게 생활 주변의 환경이나 지식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해 가는 지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학생들이 흥미와 관심을 갖는 일상적 주제들을 주로 다룬다.
․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사회인식능력을 길러주기 위한 모형이므로 과학적․객관적 지식을 주로 다룬다.
․ 학문의 구조, 즉 사회과학의 주요 개념, 법칙, 이론 등을 다룬다.
․ 사회현상에 관련된 개념의 속성과 의미를 바르게 형성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사회현상에 관한 생활 개념이나 사회과학적 개념을 주로 다룬다.
․ 결정 상황에 관련된 자료의 수집․분석을 통해 대안을 비교해야하기 때문에 수업에서 다루는 소재는 실제적 상황이어야 하며 개인적 문제와 사회적 문제를 모두 다룬다.
학습자 특성(적용 수준)
․ 3,4학년 수준에서는 상식적 해결이 가능한 주제를 주로 다루며, 학년이 올라감에 따라 문제의 원인과 해결책이 복잡한 사회문제를 다룬다.
․ 학년에 따라 적용 수준을 조절해야 하지만, 초보적인 수준에서는 3,4학년에서도 탐구가 가능하다.
․ 저학년 수준에서는 구체적인 개념을 주로 다루며 귀납적인 접근을, 고학년 수준에서는 추상적인 개념을 주로 다루며 연역적인 접근이 효과적이다.
․ 초등학교 3,4학년 수준에서는 주로 개인적 차원의 단순한 의사결정 문제를 다루고, 5,6학년 이후부터는 사회적 문제를 다루도록 한다.
모형에 내재된 교육철학
․ 듀이의 반성적 사고 이론과 관련됨
․ 경험중심 교육과정 사조
․ 과학적, 사회인식 능력을 육성 도모
․ 실증주의적 연구방 법론과 연결
․ 학문중심 교육과정 사조
․ 개념의 의미를 바르게 형성해야 후속 학습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 오개념이 형성되지 않도록 한다.
․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의사결정 능력과 합의 형성 능력 육성
․ 지적인 사회 행위자의 육성

참고문헌

- 단행본 -

1. 홍미화(2009), 『초등 사회과교육 방법론』, 서울교육대학교
2. 교육인적자원부(2007), 『사회 4-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3. 교육인적자원부(2004),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사회 4-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4. 교육인적자원부(2001), 『사회과 탐구 4-2』, 대한교과서주식회사
5. 최용규‧정호범‧김영석‧박남수‧박용조, 『사회과, 교육과정에서 수업까지』, 교육과학사
6. 남호엽(2008), 『사회과교육입문』, 교육과학사
7. 권오정‧김영석(2003), 『사회과 교육학의 구조와 쟁점』, 교육과학사
8. 김만곤 외 6인(2002), 『사회과 교육의 실제』, 대한교과서주식회사
9. 이준일(2001), 『과정 중심 사회과교육』, 교육과학사
10. David W. Van Cleaf, 남경희외 역(2003),『사회과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
11. N. Gregory Mankiw, 김경환‧김종석 역(2007), 『맨큐의 경제학』, 교보문고
12. 김준원(2001), 『포인트 경제학』, 삼성경제연구소
13.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2),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교과별 수업모형 모음 집』, 경상남도교육과학연구원



- 논문 -

1. 예철해(2005), 『듀이의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구성 원리 』, 교육철학 제27집

2. 홍미화(2003), 『문제해결학습과 탐구학습의 도입 수용기의 초등 사회과 경제교육내 용의 변화 양상』, 사회과 교육 제42권 4호
3. 기선인(2005), 『4학년 사회:깊게 생각하고 함께 실천하는 어린이 경제 교육』, 초등 우리교육 2005년 11월호
4. 장명희(1995), 『문제해결학습 모형을 적용한 교수‧학습의 실제-가정 자원의 활용과 관리 단원』, 한국가정과교육학회 1995년도 하계학술대회
5. 남경희(2000), 『문제해결학습의 논리와 방법:주체적 사고를 위한 의문부호 부여하 기』, 초등우리교육 2000년 5월호(제123호)
6. 손병노(1995),『사회과 문제해결 수업의 성격, 가능성 및 실제』, 사회과교육 제28호
7. 이간용(2005), 『초등 사회 교과서 '탐구과제'의 문제점 및 대안의 모색 - 지리 영역 을 중심으로』, 사회과 교육 제44권 3호
8. 홍미화(2007), 『초등학교 저경력 교사의 수업읽기를 통한 사회과 수업 전문성 소 고』, 사회과 교육 제46권 4호
9. 하승희(2001), 『토의‧토론 수업 기초 튼튼하게 다지기』, 초등우리교육 2001년 4월 호(제 134호)
10. 이수희(1998), 『협동학습과 토의수업을 도입한 가정과 교수‧학습의 실제-환경보호 적 소비자교육 관점에서의 의생활 실습』, 한국가정과교육학회 1998년도 하계학술 대회

- 인터넷 사이트 -

1. http://blog.naver.com/hjasan/130032646095
2. http://blog.naver.com/jang7679/20005090096
3. http://blog.naver.com/empjoonki/30007583722
4. http://www.cyworld.com/donmani22/2108062
5. http://www.cyworld.com/donmani22/2108063
6. http://blog.naver.com/pygmalion999/150011691911
7. http://blog.daum.net/bupyeongnews/11374922
8. http://blog.naver.com/retyreoiu/20026760450
9. http://cafe.naver.com/intogeo/33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