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지적영역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지적 영역평가

1.지적 영역평가의 개념

2. 지적 영역의 분류

1)지식의 평가

■지식의 하위구조

(1)특수사상에 관한 지식

(2)특수사상을 다루는 방법과 수단에 관한 지식

(3)보편적 및 추상적 사상에 관한 지식

2) 이해력의 평가

■이해력의 하위구조

(1)번역

(2)해석

(3)추론

3)적용력의 평가

■적용력의 세 가지 요소

■적용력 목표의 전형적인 몇 가지 예

4)분석력의 평가
5)종합력의 평가

■종합력의 하위구조

(1)독특한 의사전달 자료의 창안
(2)조작의 계획 및 절차의 창안

(3)추상관계의 추출

■종합력 평가문항 만들 때 유의사항

6)평가력의 평가

■평가력의 하위구조

(1)내적 준거에 의한 판단

(2)외적 준거에 의한 판단

■평가력 평가문항 만들 때 유의사항

※참고문헌

본문내용
1.지적 영역평가의 개념
지적 영역(cognitive domain)의 평가는 교육목표에 진술되어 있는 학습내용을 기억, 이해, 추론 등과 같은 사고작용을 통해 획득해야 하는 지적 학습목표의 달성여부와 그 정도를 측정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과목에서 사실, 개념, 법칙, 원리 등을 얼마만큼 기억, 이해, 적용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은 지적 영역의 평가이고, 음악, 미술, 체육과목에서 지식의 획득 정도를 평가하는 이론시험도 지적 영역의 평가에 해당한다.
지적 영역에는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 등의 하위영역으로 구분된다.

2. 지적 영역의 분류
지적 영역의 수업목표에 한정하여, B.S. Bloom의 교육목표 분류학의 체계에 따라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분류하고, 각 개념이 갖는 정신작용의 의미와 그 함축성, 그에 따라 세분화된 수업목표에 의거하여 문항을 제작하는 방법과 문항의 예를 제시해 보겠다.
1)지식의 평가
: 지식이라고 함은 자료가 사실, 원리, 방법, 유형 또는 장면의 어느 것이든 간에 그것을 기억해 내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기억이라 함은 재생이나, 인식을 포함하는 것이다. 인 식이란 몇 개의 선택지 중에서 해당되는 것을 정확히 고를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재생이란 선택지가 없는 상황에서도 해당되는 것을 상기해 냏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결국 지식이란 어떤 정보를 머리에 저장해 두었다가 뒤에 다시 끄집어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고 볼 수 있다.
■지식의 하위구조
(1)특수사상에 관한 지식
: 구체적인 정보나 낱낱이 정보를 재생하는 능력을 말한다. 여기서 정보란 다시 말하면 전문가들이 무엇을 의사소통하거나 이해하거나 조직할 때 써야 하는 요소들을 가리키 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시문제: 다음 파동에 관한 글 중 주기를 정의하고 있는 것은?
①정지점 으로부터 물체가 이동한 최대거리
②한 물체가 완전한 진동을 한번 하는 데 소용되는 시간
③매초 완전한 진동을 한 번 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
④일정한 방향으로 변화해 가는 거리에 대한 시간의 비율

①용어에 관한 지식(예: 중요한 통계 용어에 관한 지식)

참고문헌
■정 종진 외, 『학교학습의 극대화를 위한 교육 평가의 이해』, 양서원
■김 진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동문사
■강 승호 외, 『현대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김 영천 외, 『현장교사를 위한 교육평가』, 문음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하게 잘쓰겠습니다~
  • ruddu***
    (2013.04.14 23:57:58)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공학] Bloom의 학습과제 유형의 분류
  • 과정을 포함한다. Bloom 등은 복잡성의 원칙에 입각해서 지적영역을 여섯 개의 유목(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로 구분했다. 복잡성의 원칙이란 여섯 가지의 행동을 단순하게 나열한 것이 아니라 가장 단순한 것에서 가장 복잡한 것의 순서에 따라 위계를 이루도록 조직한 것을 지칭한다. 그러므로 단순한 정신능력은 그 위에 있는 상위수준의 정신능력을 성취하기 위한 선수조건이 되고 있다.1. 지식(knowledge)Bloom은 지식을 『학생들이 교육과정

  • [열린교육][열린수업][열린교실]열린교육의 가치,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의 현황, 열린교육의 환경 구성, 열린교육의 단계, 열린교육의 지도 내용, 열린교육의 지도시 주의점, 열린교육의 제고 방향 분석
  • 평가 방법, 특별활동의 다양화, 그리고 마지막으로 교육과정 구성, 수업 운영, 공간 구성에 있어서의 융통성을 두고 있는 교육 방법을 말하고 있다. 여기에서 알 수 있듯이 열린교육의 의미는 매우 다양하다. 열린교육을 전개해 나가는 방법도 지역에 따라, 교실에 따라 아주 다양해질 수 있다. 열린교육의 영역은 전인적인 인간을 그들의 영역으로 본다. 왜냐하면 그들 학생의 모든 발달영역-지적, 사회적, 정서적, 신체적 발달은 서로 관련되어 있다고

  • [교육과정] 교육목표 분류학
  • 교육목표의 의미가 두 교사 사이에 합의될 만큼 정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블룸과 그의 동료학자들은 교육목표를 아주 세분화할 필요를 느끼고, 생물학에서 동식물을 분류할 때 사용하는 방식(-종,속,과,목,강,문,계)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지적영역에 대한 교육목표를 여섯 항목으로 자세히 분류하기에 이르렀다.이처럼, 교육목표분류학은 교육과정이나 평가문제를 다루는 모든 교사, 행정가, 연구가들이 특히 교육문제를 논의할 때 보다 분명

  • [교육학]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
  • 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만이 아니라 비 지적 영역의 학습 결과에도 포함된다. 그러나 학업성취를 나타내는 성적은 흔히 지적 영역의 학습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인다.)이 성진 외, 교육과학신서, V16, 학업성취요인, 교육출판사,p11진급과 진학 졸업 등 교육 선발 과정에서 판단의 기초가 되는 것은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이다. 학업성취수준은 앞 단계의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 학습했는가를 나타내는 평가 자료인 동시에 다음 단계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

  • [교육사회학] 제 8장. 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
  • 제 8장. 학업성취격차의 결정요인■ 학업성취수준- 학교교육을 통해 학습한 지식,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다.- 지적영역과 비지적영역의 학습결과를 포함하나 흔히 지적영역의 학습수준을 의미한다.- 앞 단계의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학습했는가를 나타내는 평가 자료인 동시에 다음 단 계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할 수 있는 학습기초를 갖추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예측자료이다.- 학교의 교육능력을 나타내며 교육기회의 분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