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고등학생 생물 교수-학습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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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교수 - 학습 지도안 》

※ 추가적인 교수자료


1. 세포의 주기

2. 세포주기와 세포분열

3. 체세포분열과 감수분열과 의 비교 (공통점, 차이점)

※ ASSURE 모형에 따른 교수-학습 자료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본문내용

1.한천 조각 만들기
(1) 비커에 물(200mL)과 한천(4g)을 넣고 굳지 않도록 유리막대로 저어주면서 잘 섞이게 끓인다.(완전히 끓지 않아도 된다.)
(2) 끓인 한천에 페놀프탈레인 용액(5mL)을 떨어뜨려 식힌다.
(3) 한천이 식은 후 칼로 테두리를 도려내어 비커 채 신문지 위에 엎으면 한천이 잘 떨어진다.(한천은 신문지에 계속 두면 수분이 계속 빠지므로 여러 반에서 사용할 경우 비커에 옮겨 담아 랩으로 덮어둔다.)
(4) 굳은 한천을 잘라 네 개의 정육면체를 만든다. 이때 두 개는 한 변의 길이를 1㎝로 하고, 다른 두 개는 한 변의 길이를 2㎝로 한다.
(5) 수산화나트륨 용액은 1000mL 비커에 수산화나트륨 4g을 넣고 물을 1000mL 선까지 부어서 쓰면 된다.

2. 한천 조각 물들기(학생들 앞에서)
(1) 크기별로 잘라 둔 한천 조각을 수산화나트륨 용액이 든 비커에 동시에 넣는다.
(2) 일정한 시간(약 5 ~ 10분) 후에 크기가 다른 두 개의 한천 조각을 꺼내어 물로 씻은 후 칼로 중앙을 자르고 붉은색으로 물든 부분의 두께를 자로 재어 본다.
(3) 10 ~ 20분 후 나머지 두 개의 한천 조각을 꺼내어 위의 과정과 같은 방법으로 관찰한다.

[세포의 표면적과 부피비]
물질 교환과 관련하여 세포의 크기가 커질수록 세포 내외간의 물질 교환의 어려움을 세포 표면적과 부피의 비로 설명할 수 있다.
즉, 세포의 길이가 1배, 2배, 3배일 때 세포의 표면적은 1배, 4배, 9배로 증가하지만, 부피는 1배, 8배, 27배로 증가하여 단위 면적당의 부피의 비는 1:1, 4:8, 9:27이므로 점차 2배, 3배로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일정한 면적을 통하여 출입하는 물질의 양으로 감당해야 하는 세포 내 체적의 비가 커지므로 세포가 너무 커지게 되면 결국은 세포 내부의 모든 부분과 세포 외부와의 물질 교환이 어려워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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