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이론] 노자사상을 통한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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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노자는 누구인가




가.
노자의 생애




나.
노자의 시대적 배경




다.
노자의 사상








2.
노자의 사상을 통한 경영




가.
노자사상의 전략적 의미




나.
기업사례








III.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춘추전국시대에 이처럼 수많은 사상가들이 나왔지만 이들의 기본 경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하나는 사회가 혼란하기는 하였지만 그 시대의 봉건제도를 긍정적인 입장에서 보는 이들과 부정적인 입장에서 파악하는 이들이다. 유가와 묵가를 긍정적인 학파들의 대표라 한다면 도가와 법가는 부정적인 학파들의 대표로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같은 긍정이나 부정에 있어서도 그 내용이나 성격에 큰 차이가 있음은 물론이다. 유가가 이미 존재하여 오던 권력의 지배관계를 기초로 하는 봉건제도를 올바른 도덕으로서 다시 바로 잡아보려고 애쓴데 비하여, 묵가들은 일종의 사회계약설로서 봉건지배의 기초를 삼고 그 권력관계를 종교적인 의미의 지배로서 존재케 하려 했었다. 그리고 부정하는 쪽에 있어서도 법가는 인위적인 제도를 강화하여 강력하고 빈틈없는 권력의 지배관계를 집권적 독재정치로 승화시키려 한데 비하여, 도가는 혼란한 세상의 인위적인 모든 것을 부정하고 무위자연 함으로써 인간의 모든 불행의 요소로부터 해방하여 완전한 자유로운 인간의 경지를 추구하려 했었다.
따라서 노자를 비롯한 이 시대 제자백가들의 사상의 발생과 전개를 올바로 이해하려면 주나라 봉건제도의 붕괴와 정치사회상의 혼란 및 이들의 관계를 이해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중국에 있어서의 유가와 도가는 왕조의 흥망성쇠와 사회의 치란과는 거의 표리의 관계를 유지하고 후세에까지도 발전·계승되었기 때문이다.
현실제도에 대하여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면서 더욱 일체의 인위와 인간들의 가치평가를 부정하는 도가사상이란 결국 어지러운 세상에서 뜻 잃은 지식인들의 도피주의를 대표한다고 볼 수도 있다. <논어>만 보더라도 장저·걸익·접여 같은 수많은 은자들의 언행이 보인다. 이러한 현실에서 뜻을 얻지 못하고 숨어 사는 지식인들의 사상이 심화하여, 도가사상을 탄생시켰다는 것이다. 따라서 흔히 도가사상을 비현실적이고 소극적인 것으로 규정해버리기 쉽다.
그러나 우리는 더 적극적으로 조그만 자기욕구나 지나친 성취 같은데 억매이기 쉬운 인간관계를 초극하고, 거시적인 입장에서 인생과 사회와 자연을 바라보는 방법을 그에게서 배워야 할 줄로 안다.

1. 노자의 사상
노자 사상은 도와 무위자연, 상선약수로 표현된다. 도에 따른 삶이 무위자연이고 무위자연의 방법 중에 하나가 상선약수라고 생각된다. 노자는 "사람은 땅에 의존하고 땅은 하늘에 의존하며 하늘은 도에 따르며 도는 자연에 있다"고 따르며 결국 자연이 최상위 개념으로 무위자연은 꾸밈이 없이 자연에 따른 삶을 산다고 생각된다.
1.1. 노자가 말하는 도(道)란 무엇인가?
1.1.1. 그것은 길을 뜻한다. 길은 만인이 다닐 수 있고 어느 곳에나 통하여 있다. 그러나 눈에 보이는 길도 있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길도 있다. 유가(儒家)에서는 인간이 마땅히 걸어가야 할 길을 도라 하였다. 그런데 도가의 길은 인간뿐 아니라 온 우주 만물이 다 거쳐야 할 길을 뜻하며, 우주 만물을 생성 변화시키는 절대적 존재를 가리키는 말
참고문헌
1.1.1. 위대한 CEO 제자백가의 경영정신 / 나채훈 / 2003
1.1.2. 현대인을 위한 노자강독 / 이찬훈 / 2006
1.1.3. 삼성경제연구소(http://www.seri.org)
1.1.4. 경영관련학회 하계통합학술대회 / 2005
1.1.5. 세계일보 (http://www.segye.com)
1.1.6. 친환경경영은 선택이 아닌 필수 / 황보연 / 2005
1.1.7. 서울경제신문
1.1.8. 무위경영 / 제임스오트리, 스티븐미첼 /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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