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학] 태평양 화장품을 기초로 한 제품 색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목적 및 배경

Ⅱ. 본론

1.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색채이미지

(1).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이해
ⅰ.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개념
ⅱ.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브랜드 이미지

(2). 색채이미지와 브랜드
ⅰ. 색채이미지
ⅱ. 색채의 심리적 기능
ⅲ. 브랜드와 색채이미지

2. 남성화장품 브랜드의 색채이미지 분석

(1). 조사 및 분석 - 태평양 화장품
ⅰ. 오딧세이 선라이즈
ⅱ. 미래파

(2). 조사 및 분석 - 기타 경쟁사
ⅰ. 엘지 생활건강 - 보닌 RX
ⅱ. 클라란스

Ⅲ. 결론
본문내용
(2). 색채이미지와 브랜드

ⅰ. 색채이미지
색채 이미지란, 색채를 인지할 때 광선이 눈을 통해 뇌에 지각하게 되는 과정에서 주관적인 판단에 따라 감정적으로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이같은 과정을 통해 생성되는 이미지는 생활양식이나 문화적 배경, 지역, 개인에 따라 편파가 심하고 다양한 성질을 가지기도 한다. 하지만 국가나 민족, 문화에 따라 보편성을 띠기도 한다. 따라서 색채이미지는 언어가 없어도 일반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감각 언어이자 보편적인 연상 또는 상직이며, 사회 규범의 역할을 하는 시각언어로 받아들여지는 것이다.
다시말해 색채 이미지는 언어적 이미지와 시각적 이미지가 복합적으로 적용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언어는 번역하지 않으면 의미전달이 어렵지만 색채는 번역하지 않아도 쉽게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다. 색채는 이미지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지기 때문에 정확치는 않더라도 어떤 공통적인 감각이 잠재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색채이미지는 언어를 뛰어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색채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와 색채이미지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색채 계획에 있어서 소바자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 시킬 수 있는 합리적인 색채 사용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ⅱ. 색채의 심리적 기능
오감을 느끼는 인간의 감성은 다양한 환경에 반응하는데 그 중 시각으로 받아들이는 정보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 중에서 형태나 문자정보가 아닌 색채를 통해 기각정보의 80% 이상을 받아들이고 있다.
색을 보면 경계하거나 흥분하기도 하고, 긴장이 풀리거나 초조해지기도 한다. 이처럼 색채는 우리들의 감정에 영향을 미친다. 최근 색채 심리와 관려하여 색채의 영향, 치료, 상징, 유추 등으로 발전하고 이를 이용한 색채조절, 색채 처방 등까지 발전해 있는데 색채의 심리적인 효과는 색채의 연상과 상징으로 구분할 수 있다.

ⅲ. 브랜드와 색채이미지
미국의 색채 심리학자인 루이스 체스킨은 색채의 영향력에 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디자인과 형태에 대한 인간의 판단은 보다 정신적이고 이성적이지만 컬러에 대한 반응은 감정적이다. 즉 형태는 인간의 이성에 소구 하지만 색채는 직접 인간의 정서에 소구하는 것이다. 그만큼 인상이 강렬해서 기억에 남기 쉽다.” 라고 말했다.
이처럼 색채의 사용은 문자나 형태와 같은 표기 이상으로 감각에 호소하기 때문에 색채를 통해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소비자에게 쉽게 인식시킬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이윤추구 및 브랜드 이미지의 상승과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몇몇 기업 중에는 그 이름을 듣는 것만으로 바로 특정한 색을 연상시키는 회사가 있다. ‘코카콜라’ 라고 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태평양의 해외진출 공략기 -다이아몬드모델 분석
  • 화장품 시장 점유율에서 1위를 지켜온 우리나라 화장품 역사의 산 증인이다. 그 뒤에는 젊은 CEO, 서경배가 있다. 얼마 전 경제전문지 포브스의 아시아판 표지 인물로도 소개된 바 있는 그는 한국에선 이미 ‘검증받은 경영인’으로 통한다. 미국 하버드대에선 태평양의 프랑스 진출을 국외진출 성공사례로 기업연구를 할 정도이지만 그에겐 새로운 목표가 생겼다. 바로 ‘세계 10대 화장품회사로의 도약’이다. 이미 태평양의 제품은 중국과 프랑스, 미

  • [마케팅] 스킨푸드 마케팅 성공사례
  • 한 여러 분야를 생각하다가 문득 떠오른 제품은 바로 우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인 ‘스킨푸드’이다. ‘스킨푸드’는 2004년 10월에 만들어진 저가화장품 브랜드로 ‘먹지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를 슬로건으로 하여 초저가화장품 시장의 틈새를 공략한 브랜드 중 하나이다. 미샤, 더페이스샵과 같이 저가 단일 브랜드숍으로 운영되며, 여성기초, 색조, 남성, 헤어케어 제품을 총망라하여 모두 430개 품목을 출시하며 시작되

  • [경영전략] 태평양과 lg생활건강 화장품 최신경영기법
  • 한 생활용품이 될 것이고, 더욱 다양한 제품을 원하게 될 것이다. 이렇게 다양화 될 소비자의 니즈를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기업과 제품에 대한 정보를 능동적으로 알아야 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서 화장품 기업을 선정했다.2. 태평양과 LG생활건강의 선정 이유태평양은 1945년 9월에 탄생하여, 60여 년간 유지 되어온 우리나라 최고의 코스메틱 기업이다. 우리는 브랜드 차원의 접근을 먼저 시도했는데, 고급라인의 화장품으로 HERA를 선정했다. 태평

  • [마케팅전략] 설화수 마케팅 성공 사례
  • 한 대한민국 마케팅대상에서 브랜드명품부문 베스트명품상한국 능률협회컨설팅의 한국산업 브랜드 파워(K-BPI)조사 ;2002, 2003년 연속 여성기초화장품 부문 1위2004년 자음생 크림; 산자부가 선정한 차세대일류 상품.만족도설화수랑콤샤넬(44%)(38%)(13%)품명성장 과정마케팅전략2조설화수 소개환경 분석진출 전략성장 과정-1967년 부터 인삼 중심의 한방 미용법 연구시작.1973년 태평양 진생삼 제품 개발; 국내 최

  • [마케팅전략] 헤라 화장품 관계마케팅(CRM) 전략
  • 태평양)의 독립적 브랜드로서 국내 최초로 럭셔리 이미지의 화장품으로 출시되어 매출 1위라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다. 헤라의 출시 당시인 95년 샤넬, 크리스찬 디올, 시슬리와 같은 막강한 외국 브랜드들이 유입되고 있었으며, 한국 시장의 점유율은 점차 감소하는 열악한 상황이었다. 이 같은 외국브랜드의 한국 시장 점유율 잠식에 대항하기 위해 개발된 헤라는 제품의 우수성과 성공적인 마케팅으로 그 본 목적 (외국브랜드의 시장 잠식으로부터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