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학] 브랜드 색채마케팅에 대한 고찰 -`포카리스웨트`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1. 브랜드의 역할 및 기능
2. 브랜드 색채 전략에 대한 논의
3. 문화적 배경에 따른 색채
Ⅱ. 포카리스웨트
1.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
2. 일본 포카리스웨트
Ⅲ. 색채전략 분석 및 결과
1.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
2. 일본 포카리스웨트
3. 이미지 스케일에 따른 분석
Ⅳ. 결과
- 본문내용
-
3. 문화적 배경에 따른 색채
현재 우리나라의 스포츠음료는 시장을 주도하는 브랜드, 일본과 미국에서 수입된 브랜드로 광고의 색채전략 또는 그들의 문화적 배경을 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런 관점으로 바라볼 때 외국의 문화적 배경에 근거를 둔 기업 및 브랜드의 색채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국, 일본, 미국 색채의 문화적 배경을 알아보면, 한국은 음양오행사상에 의해 관념적 우주관으로 사물의 이치를 생각해 온 것에 근거해 색채에 대한 생각도 이미 의미화 된 개념조작에 연관시키는 경향이 있다. 오방색을 표준색상으로 정하여 빨강, 파랑, 노랑, 검정, 흰색을 오정색이라 부르고 분홍, 하늘색, 보라, 유황색, 초록을 오간색이라 하여 사용하였다. 미국의 색체계의 문화적 배경을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적색과 황색을 선호한다. 미국인들이 선호하는 황색은 곧 금발을 이야기하며 노란색 이미지는 미국인에게 선호하는 색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 같은 경우에는 민족 특유의 좋고 싫음의 심리가 나타나는데 하얀색의 경우 남성에게는 금기색이지만 여성에게는 이상적이고 대표적인 색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점은 일본의 화정 기술인 분을 통해서도 잘 나타난다.
인간의 기본적 감정의 이미지에 맞는 색을 3개국을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는 증오와 흥분, 수치 죄를 느끼는 색채가 동일하다는 것을 볼 수 있었고 기쁨, 사랑, 분노, 공포, 슬픔은 3개국 모두 같은 감정이지만 나머지는 다른 경향을 살펴볼 수 있었다. 미국의 눈에 띄게 다른 것은 동양인 한국과 일본의 정서적 차이에서 오는 색채 심리라고 볼 수 있다. 사람마다 각각 느끼는 색채심리는 모두 다르지만 대게 나라로 구분해 보았을 때의 특징을 통해 각 나라가 색채에 어떤 심리적 영향을 미치는지 알 수 있다.
Ⅱ. 포카리스웨트
1.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
포카리스웨트는 위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갈증해소를 위한 음료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갈증 해소의 시원하고 차가운 음료라는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일체 다른 색을 배제한 파란색과 흰색만 사용하고 있다. 광고나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 가능 하듯이 헤드라인 카피, 문안 등은 철저하게 제품의 특성을 살린 파란색만 사용하고 있으며, 모델의 의상은 흰색으로 모델이 파란색 제품을 더욱 시원하게 표현하고 있다. 포카리스웨트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모델은 바뀌더라도 흰색 의상을 입고 그에 대비되는 파란색이 존재하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디다스 adidas] 글로벌 의류기업 - 기업전략, 마케팅전략 4p stp swot, 품질전략, 경쟁업체 나이키 비교분석 분석(PPT)
- 도미노 피자의 경영 전략과 마케팅
- 파리바게트 커피음료를 이용한 매출 활성화 방안
- 인력개발과활용_기업에서 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정하는 직무평가의 목적과 평가요소 및 방법을 기술하고, 직무평가 시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제주항공 SWOT,STP분석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제주항공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제언
- [경영전략] 5-Forces Model 이론을 바탕으로 한 농심 분석
- [호텔경영] 중저가호텔 이비스 ibis 호텔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
- [1인가구 연구레포트] 1인가구 개념,특징,현황분석/ 1인가구 정책사례와 문제점및 정책제언/ 나의의견정리
- [다국적기업론] 애플 APPLE社의 경영 성공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