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컬러마케팅 및 색채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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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 론

1. 색채조사의 배경과 목적

2. 연구방법

제 2장 본 론

1. 컬러마케팅의 정의

2. 컬러마케팅 성공사례분석
(1) 코카콜라의 컬러마케팅 전략
(2) 펩시콜라의 컬러마케팅 전략



제 3장 결 론

본문내용
제 2장 본 론

1.컬러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이랑 선택된 고객층의 필요와 욕구를 이익취득의 목적 하에서 고객에 투입한 기업의 자원, 정책, 경제활동을 분석, 계획, 조직. 통제하는 것' 이라고 했다.
그렇다면 '컬러'마케팅은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 컬러이지미를 상품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 응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정리해서 말하면, 상품 이미지 정책, 상품 차별화, 상품의 기호도,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색채계획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기업의 경영에 있엉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컬러와 관련시켜 그 과학적 인식을 높여 우수한 경험적 차원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동경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해당 상품이나 광고에 관심이 끌리도록 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기업의 색채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컬러마케팅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색채와 관렺ㄴ시켜 그 화학적 인식을 높이고 색채가 마케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매행위를 결정짓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로 색채의 비중이 커지면서 색채를 마케팅의 중심에 두고 이로 인한 기업의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컬러는 상품이 아닌 이미지를 파는 시대에서 이미지를 대변하는 수단으로 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오늘날 마케팅 관리의 페러다음상 소비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핵심은 상품의 선택에 있어 구매력을 증가시키는 변수중의 하나가 아니라 가장 중요한 변수로서 구매력 그 자체를 결정짓는 컬러를 내세우고 있다. 치열한 판매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갖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파는 것'이 아니라 '사고 싶은 기분이 들도록 해서 구매하도록 하는 것'과 같은 적극적인 판매 방식이 필요하다. 사고 싶은 기분이 들도록 하는 것은 소비자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면 비교적 쉬은 작업일 것이다. 색채는 이러한 경우에 많은 보완 작용을 한다. 색채가 인간의 마음을 감동시키고 어떤 분위기를 유발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으로 육체적이나 활동에 영황을 주고 있다. 더욱이 컬러는 우리의 기억 속에 있는 다른 어떤 요소보다도 더욱 선명하게 자신을 드러내며 상품이 쉽게 인식될 수 있게 만든다. 컬러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제품 개념과 일치하며, 타깃 소비자들에게 선호되는 색상을 선택하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컬러마케팅은 시대의 흐름을 읽게 해주는 전략의 구체적인 현실이다. 컬러마케팅은 이제 기업의 마케팅 컨셉을 새롭게 할 시대의 모티브가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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