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학] 색채가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미치는 영향조사 -네이버 블로그, 싸이월드 미니홈피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조사목적
2.조사범위 및 방법
Ⅰ.색의 기능과 감성
Ⅱ.컬러마케팅의 이해
Ⅲ.색채감성이 소비자 구매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
1.10~30대 여성들의 색채선호도
2.네이버, 싸이월드 최다판매 스킨 이미지 스케일
Ⅳ.결과
본문내용
표에서 굵은 선으로 표시한곳은 색에서 느끼는 감성 중에 여성들이 선호하는 색조이다.
성별에 따른 색채 기호 이미지는 다소 차별적으로 나타나는데 전체적으로 여성의 경우 부드럽지만 활동적인 이미지를 선호하며 이는 여성스러움을 유지하면서도 활동적인 현대여성의 이미지를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Ⅱ.컬러 마케팅의 이해

컬러 마케팅은 컬러+마케팅 의 합성어로 사람의 심리를 움직이는 컬러, 컬러 이미지를 상품에 반영시켜 마케팅에 적용, 응용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정리하면, 상품 이미지 정책, 상품 차별화, 상품의 기호도, 광고 선전의 효과를 올리기 위하여 색의 기능을 구사하는 것 또는 그것을 위한 일관된 색체계획을 말한다. 컬러마케팅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컬러와 관련시켜 그 과학적 인식을 높여 우수한 경험적 차원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는 소비자가 동경하는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소비자가 무의식적으로 해당 상품이나 광고에 관심이 끌리도록 하는 효과를 가진 것으로 기업의 색채정책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컬러마케팅이란 기업경영에 있어서 마케팅 사실과 기법을 색채와 관련시켜 그 화학적 인식을 높이고 색채가 마케팅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도록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의미하며, 구매행위를 결정짓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요소로 색채의 비중이 커지면서 색채를 마케팅의 중심에 두고 이로 인한 기업의 이윤증대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Ⅲ.색채 감성이 소비자 구매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사례
1.
2. 1. 10~30대 여성들의 색채 선호도

기존의 연구자료 이지윤의 논문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컬러선호도: 10~30대 여성을 중심으로>
10~30대의 색선호도 연구를 하였으며, 400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다.
에 따르면 10~30대 여성들이 선호하는 색채이미지는 네츄럴한 이미지(18.1%), 맑은 이미지(15.6%), 모던한 이미지(14.6%), 귀여운 이미지(10.8%), 경쾌한 이미지(10.8%) 순으로 선호하였으며, 그중 네츄럴한 이미지(18.1%) 를 가장 선호하였다.
<표2> 색채 선호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이게모야...색채가 소비자의 구매 선택에 미치는 영향조사 치고 너무 허접하네요
  • victory***
    (2013.09.03 10:22:10)
회원 추천자료
  • 구글 국내시장진출 실패사례분석및 구글 마케팅전략(SWOT,STP,4P)분석과 구글이 향후 나아가야할방향 제안
  • 싸이월드로 단체 이주하는 실제적인 실력행사 현상까지 발생했다. 프리챌은 얼마 못 가 유료화 방침을 철회했지만 이미 대다수의 회원이 싸이월드와 다음 카페로 옮겨간 후였다.- 대체품 영향력당분간 인터넷 포털을 대체한 신 서비스가 등장할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인터넷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패턴이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기 위해서는 인터넷 환경에서 포털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손쉽기 때문이다. 또한 인터넷 포털들이 단순

  • [경영정보] `Blog`블로그에 대해서
  • 블로그 사용자 모임인 WIK(웹로그인코리아. www.wik.ne.kr)을 통해 일반에게 소개되었고 2002년 8월 에이블클릭이 최초로 상업적인 블로그(www.blog.co.kr) 서비스를 런칭했으며, 폭발적으로 인기를 얻은 것은 2003년 초부터이다.블로그의 서비스 현황국내의 인터넷 서비스 형태는 2003년을 분기로 나누어진다. 그 이전에는 다음(www.daum.net)의 게시판 중심의 카페를 중점으로 하여 카페/클럽 서비스가 주류를 이루었다면 2003년의 싸이월드(www.cyworld.com) 미니홈피로 대

  • 우즈베키스탄 한류진출 방안(인터넷 산업을 중심으로)
  • 싸이월드”를 한국기업의 인터넷 산업 개척과 동시에 우즈베키스탄에 보급한다면 싸이월드는 인터넷을 통한 한류콘텐츠의 보급에 획기적인 장이 될 수 있을 것이다.우즈베키스탄 유학생 세르조드벡씨 역시 싸이월드의 보급에 대해서 낙관적인 견해를 보였다. 아직 우즈베키스탄에는 싸이월드와 같은 콘텐츠가 없으며, 우즈베키스탄의 젊은이들을 중심으로 해서 인터넷의 수요가 늘고 있고, 싸이월드가 제공하고 있는 사람들과의 인맥관리는 집단주

  • 싸이월드와 베스킨 라빈스의 데코마스0k
  •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를 통해 네티즌들은 사진은 물론 동영상, 게시물등 자신의 콘텐츠를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또한 미니룸, 미니미, 스킨 등 자신만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대한민국 국민의 절반인 2,200만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1인 미디어 서비스로 자리잡았다.미국의 페이스북, 마이스페이스와 영국의 베보와 같은 개인 가상 공간으로 서비스에 포함된 미니홈피는 이미 고유명사가 되어 사용될 정도로 영향력을 가지게 되

  • [이비즈니스] 모바일리뷰 세티즌 `Cetizen`을 통하여 살펴본 제공형 커뮤니티의 실제
  • 소비자에 비해 얼리어답터들은 자신의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자신의 정보를 개시하는 경향이 높아졌다. 이에 세티즌은 얼리어잡터 집단에게 프로슈머로서의 우선권을 준다든지 회원들중 고급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게 싸이처럼 도토리같은 사이버머니를 적립시켜서 세티즌내에서 쇼핑을 가능하게 하여 세티즌에 머무르도록 해야한다.④ 축적된 Review 데이터베이스요즘 시대는 하루 밤 사이에도 새로운 단말기가 몇 대씩 출시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