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음식남녀와 타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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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회문화

1. 타이완 사람 그들은 누구인가?

(1) 작은 섬나라 타이완

1) 지정학적 위치와 기후

2) 원주민과 여러 이민족의 나라 타이완

가. 타이완의 인구 구성과 언어

나. 타이완 침략의 역사

다. 타이완의 국조(國祖) 정성공

2. 타이완 사람의 의식구조

(1) 신용주의(信用主義)와 실용주의(實用主義)

1) 신용주의와 가족중심 경영주의

2) 실용주의(實用主義)

3) 작은 중국 타이완

가. 중국인의 식(食)문화

나. 꽌시(關係)와 지연

(다) 중국인인가? 타이완사람인가?

4) 타이완 사람의 Identity

2. 사회구조

(1) 계급간의 이동성

(2) Women, Be ambitious!

3.Culture bridge로서의 타이완

⑴ 한류(韓流)의 발원지 타이완

⑵ 세계로 향하는 유통망

Ⅱ. 정치

1. 타이완 정치의 특징

(1) 안정적 민주화

(2) 오권분립

2.풀리지 않는 숙제, 양안정치

3. 세계무대에서의 타이완

4. 타이완 정치의 문제점

Ⅲ. 경 제

1. 산업구조

(1) 타이완의 경제구조 분석

1) 타이완의 경제 발전과정

2) 타이완의 주요 경제 지표

3) 타이완의 산업구조 분석

4) 타이완의 경제 정책 분석

(1) 타이완의 핵심, IT 경쟁력을 살려라

(2) 타이완의 경제 부양 정책

2. 기업구조 : 중소기업 중심의 타이완

(1) 타이완의 기업구조 분석

(2) 왜 중소기업이 발달 했을까?

3. 타이완 기업 구조의 현재와 문제점

3. 무역구조

(1) 타이완의 주요 수출입 품목

1) 타이완의 무역구조

2)주요품목별 동향

(2) 타이완의 FTA

(3) 작아지는 타이완의 입지

1) 중국과 타이완의 경제협력체

2) ECFA에 관한 양국 입장

4. 타이완 경제의 전망
본문내용
⑵ 세계로 향하는 유통망
타이완에서 한류의 열풍은 점점 식어가고 있지만, 화교(華僑)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계 민족을 의미하며 세계적으로 화교 인구는 약 6,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80%이상이 동남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들의 엄청난 경제력은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경제력 중심인 타이완의 화교 네트워크를 통해 중화권(中華圈) 중국어 문화권을 축약한 의미이며, 중화권 국가로는 중국, 홍콩,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 등이 있다.
으로의 한류 진출이 활발해졌다.
타이완에서 출발한 한류는 어떻게 중화권 국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던 것일까? 타이완은 홍콩과 함께 중화권 국가를 연결하는 동아시아의 허브지역으로 문화를 전파할 수 있는 지역적 조건을 갖추었다. 또한 동북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이어주면서 중화권을 아우르는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어서, 중화권 진출을 준비하는 수출 브랜드 및 유통가에서 타이완을 중요 시장으로 꼽고 있다.
중화권으로 진출하는 유통가들이 나날이 커져가는 중국 시장을 통한 중화권 진출보다 타이완을 중요 시장으로 꼽는 이유는 우선 타이완의 개방적인 문화가 중국이나 여타 중화권보다 먼저 정부의 규제를 최소화하고, 업체 상호간의 자유 경쟁의 환경을 조성하여 점차 서구화되고 개방된 시장 구조를 만들었기 때문에 모든 문화적 콘텐츠를 확산시키기에 좋은 조건이다. 타이완의 개방된 시장구조는 타이완이 중화권 국가에서 문화 선진국으로 자리 잡게 하였고, 타이완에서 인지도를 얻고 성공할 경우 중국이라는 거대시장과 여타 중화권 국가에 파급효과를 미쳐 브랜드와 제품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타이완이 거대 중국시장과 중화권 국가에 브랜드 테스트 마켓 기능을 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타이완에서 인기를 얻은 음반, 드라마, 소비재 제품들은 중국 본토와 동남아지역에서 매우 큰 관심을 갖고 있다. 타이완은 중국어 음반 제작의 중심지, 전 세계 중국어 음반의 80%이상이 타이완에서 제작.

또한, 중국은 넓은 대륙의 특성상 시장규모 면에서 모든 콘텐츠의 브랜드화를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하고, 중국의 소비자들이 온라인이나 홈쇼핑을 비교적 꺼려해 다양한 유통 채널로의 진출이 어렵다는 것이다.
타이완은 SOGO 백화점· 미쯔코시 백화점과 같은 일본계 백화점이 진출해 있으며, 부츠·왓슨스와 같은 글로벌 드러그 스토어 등과 같은 다양한 유통채널이 폭 넓게 진출해 있다. 반면 동남아시아의 경우 백화점, 쇼핑몰 등 다양한 유통망이 발달하지 못해 브랜드 진출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타이완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입소문을 통해 중화권이나 동남아 지역으로 시장을 확대하는 것이 보다 효율적이게 된다.
우리는 위의 몇 가지 이유를 통해 여러 나라가 타이완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타이완이 문화진출의 다리가 되는 이점도 있지만, 순간의 열풍으로 지속성이 떨어지고, 다양한 문화의 지속적 유입으로 쉽게 사그라드는 경향이 있다.

Ⅱ. 정치

1. 타이완 정치의 특징
타이완에 대해서 이야기 할 때, 우리는 그들의 정치적 특수성을 간과할 수 없다. 타이완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치적 이슈는 표면적으로는 중국 대륙과의 관계, 내부적으로는 권위주의에서 민주주의로의 변화이다. 이 두 가지 이슈는 타이완 사회 곳곳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세계무대에서의 타이완의 위치에 있어서도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우리는 내부적으로 먼저 그들의 안정적인 민주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그 기반을 조성해 준 그들의 헌법체계에 대해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안정적 민주화
현재의 타이완은 중국 공산당과의 마찰 속에서 장개석 총통이 이끄는 국민당 정부(이하 국민정부)가 타이완에 정착하게 되면서 형성되었다. 1949년 당시 국민정부의 1차적 국가 목표는 대륙탈환이었다. 이와 같은 중대한 목표는 그들의 계엄령 계엄은 비상사태로 인해 국가의 일상적인 치안 유지와 사법권 유지가 불가하다고 판단 될 경우 대통령과 같은 국가 원수 또는 행정부 수반이 군대를 동원하여 치안과 사법권을 유지하는 조치이다. 1947년의 2.28 사태의 영향으로 장계석이 이끄는 중화민국 국민정부는 1949년 5월 20일을 기점으로 타이완성 계엄령을 발포하였으며 1987년 7월 14일 장징궈 총통에 의해 해제될 때 까지 총 38년간 지속되었다. 이는 세계 역사상 두 번째로 긴 기간의 계엄령으로 지금까지도 중화민국(타이완)의 정치와 사회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을 정당화 시킬 수 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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