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따른 교수설계(중1과학과 보일의 법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9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수목적 규명(요구분석)
Ⅱ-Ⅰ. 과제분석(교수분석)
Ⅱ-Ⅱ. 학습자 및 맥락분석
Ⅲ. 수행목표 진술 (학습자분석+교수분석 결과)
Ⅳ. 평가도구개발(진단평가,형성평가)
Ⅴ. 교수전략개발(학습지도안 작성)
Ⅵ. 교수매체 개발
Ⅶ. 형성평가(설계자의 성찰)
- 본문내용
-
Ⅰ. 교수목적 규명(요구분석)
1. 단원의 개관
눈에 보이지 않는 분자의 운동에 대한 미시적인 이해는 거시적인 자연 현상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단원 학습의 목표
① 일정한 온도에서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상 생활에서 압력에 따라 부피가 변하는 예를 찾을 수 있다.
③ 증발, 확산 등의 실험을 통해 물질을 구성하는 분자의 움직임을 추리한다.
④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측정을 통한 부피와 압력간의 관계, 가열 시 부피 변화를
통한 기체의 부피와 온도와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이를 분자 운동과 관련짓는다.
3. 단원에서의 해당차시의 위치
① 대단원명 : 5. 분자의 운동
② 중단원명 : 5.3 하늘로 날아간 풍선은 어떻게 될까
③ 소단원명 : 보일의 법칙
Ⅱ-Ⅰ. 과제분석(교수분석)
1. 일반목표
기체의 부피와 압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목표영역
①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압력과 부피의 관계식을 정할 수 있다.(보일의 법칙)
③ 기체와 압력과 부피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④ 압력과 부피의 자료를 분석, 그래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일반화 할 수 있다.
⑤ 압력의 변화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다.
⑥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예를 들어 부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⑦ 압력과 부피의 관계로부터 부피의 변화를 추론할 수 있다.
⑧ 압력과 부피 변화를 분자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Ⅱ-Ⅱ. 학습자 및 맥락분석
1 수업내용에 대해 요구되는 사전지식
① 압력과 부피의 개념
② 방정식에 대한 이해
③ 분자배열 상태와 운동상태
2. 학습자 분석을 위한 진단평가 문항제시(3문항)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에 대한 조사 및 교수설계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진단평가(3문항)을 통해 선수학습 내용과 오개념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