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및교육공학] 딕과 캐리의 교수체제설계모형에 따른 교수설계(중1과학과 보일의 법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수목적 규명(요구분석)

Ⅱ-Ⅰ. 과제분석(교수분석)

Ⅱ-Ⅱ. 학습자 및 맥락분석

Ⅲ. 수행목표 진술 (학습자분석+교수분석 결과)

Ⅳ. 평가도구개발(진단평가,형성평가)

Ⅴ. 교수전략개발(학습지도안 작성)

Ⅵ. 교수매체 개발

Ⅶ. 형성평가(설계자의 성찰)
본문내용
Ⅰ. 교수목적 규명(요구분석)

1. 단원의 개관
눈에 보이지 않는 분자의 운동에 대한 미시적인 이해는 거시적인 자연 현상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가능하게 하며, 이를 통해 생활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단원 학습의 목표
① 일정한 온도에서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상 생활에서 압력에 따라 부피가 변하는 예를 찾을 수 있다.
③ 증발, 확산 등의 실험을 통해 물질을 구성하는 분자의 움직임을 추리한다.
④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변화 측정을 통한 부피와 압력간의 관계, 가열 시 부피 변화를
통한 기체의 부피와 온도와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이를 분자 운동과 관련짓는다.

3. 단원에서의 해당차시의 위치
① 대단원명 : 5. 분자의 운동
② 중단원명 : 5.3 하늘로 날아간 풍선은 어떻게 될까
③ 소단원명 : 보일의 법칙


Ⅱ-Ⅰ. 과제분석(교수분석)

1. 일반목표
기체의 부피와 압력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목표영역
①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압력과 부피의 관계식을 정할 수 있다.(보일의 법칙)
③ 기체와 압력과 부피 관계를 알아보는 실험을 수행할 수 있다.
④ 압력과 부피의 자료를 분석, 그래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일반화 할 수 있다.
⑤ 압력의 변화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짐을 확인할 수 있다.
⑥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예를 들어 부피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⑦ 압력과 부피의 관계로부터 부피의 변화를 추론할 수 있다.
⑧ 압력과 부피 변화를 분자운동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Ⅱ-Ⅱ. 학습자 및 맥락분석

1 수업내용에 대해 요구되는 사전지식
① 압력과 부피의 개념
② 방정식에 대한 이해
③ 분자배열 상태와 운동상태

2. 학습자 분석을 위한 진단평가 문항제시(3문항)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에 대한 조사 및 교수설계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진단평가(3문항)을 통해 선수학습 내용과 오개념을 파악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 설계]웹기반 가상수업,코스웨어 설계, 웹기반 수업,지능형재고관리시스템 설계, 웹기반 수업자료,웹페이지 설계, 웹기반 평가시스템 설계
  • 체제적 교수설계과정에 포함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단계에서 기존의 ISD 모형과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설계부분이다. 설계단계에서 학습자가 학습할 다양한 형태의 정보를 어떠한 방식으로 조직할 것인지, 학습자와 학습내용(정보)간, 학습자와 학습자간,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설계할 것인지,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위해 학습자의 동기설계는 어떻게 할 것인지 고려하여야 하며, 웹기반 교육에서 가능한

  • 교육,교육시장,교육방법,교수설계모형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1) ADDIE 모형교수체제개발 모형이란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교수체제를 개발하기 위해서 이에 관련되는 주요 요소들과 그 요소들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개발 과정 및 절차를 도식화하여 나타낸 것을 말한다. 이 중 ADDIE 모형은 교수체제설계의 기본과정을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으로 나눈 것으로 각 단계의 앞 철자를 따서 ADDIE 모형이라고 부른다.1. 분석단계-학습과 관련된 요인

  • [교육행정, 교육경영] 2001년 2007년 초등.중등 기출문제 분석안
  • 교육사21경당22조선시대의 서당23성균관 24일본식민지시대 우리나라 교육25홍대용서양교육사26Rousseau-에밀27조교제도의 보급28Horace Mann교육철학29Merleau-Ponty교사론38오천석 교사론교육공학6TV 연결매체8빔프로젝트교육과정51구안학습법53단위학교 교육과정 구성체제55쿠레레교수-학습론1문제 중심 학습2직소방법3OHP를 활용 기법4가네의 9가지 수업사태5동기화 9웹기반수업을 위한 설계원리20단상토론47오즈벨의 교수단

  • 교수설계 용어분석
  • 교수방법을 필요로 하는 다양한 교육 즉, 학교교육, 기업교육, 평생교육, 원격교육 및 성인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교수설계는 주어진 학습내용이 있을 때, 어떤 교수방법을 언제 사용하여야 학습자로 하여금 기대되는 학습결과를 얻도록 할 것인지를 사전에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것. 교수설계의 세 가지 변인은 교수조건, 교수방법, 교수결과이다. 넓은 의미의 교수설계는 교수체제개발(ISD)과정 전체를 의미하며, 좁은 의미의

  • [교수설계] 인간자원개발모형에서의 자료개발
  • Ⅰ. 서 론우리는 교수설계를 거시적 수준과 미시적 수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Richey, 1995). 거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인간 외 교육과 학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체계적이고 체제적인 분석, 설계, 개발, 실행 및 평가의 과정을 통하여 “교육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으로 보고, 미시적 수준의 교수설계는 특정의 학습내용과 특정의 학습자가 주어졌을 때 기대하는 학습자의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최적의 교수방법”이 무엇인가를 결정해 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