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 역사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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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육사
1) 교육사의 이해
2. 한국 교육사
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
5) 근대의 교육
3.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
2) 로마시대의 교육
3) 중세시대의 교육
4) 문예부흥기 시대의 교육
5) 종교개혁기 시대의 교육
6)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
7)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
8)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
9) 현대의 교육
본문내용
1. 교육사

1) 교육사의 이해
① 교육사의 정의
- 교육사란 과거의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을 교육사가 자신의 사관에 따라서 정리, 분석, 평가하고, 여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체계라고 할 수 있다.

② 교육사 연구의 목적 및 효영성
-목적
: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과거를 이해하기 위해서
: 과거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교육사 연구의 효용성
: 교육에 대한 폭 넓은 시야의 확보
: 교육현상에 대한 비판적 의식의 확립
: 교육에 대한 강한 개혁의지의 습득
③ 교육사 연구의 태도
- 진리에 대한 헌신
- 초연한 자세
- 비판 및 개방정신
④ 교육사의 연구 영역
- 교육사상사 연구
- 교육제도사 연구
- 교육내용사 및 교육방법사
- 교육 사회경제학사
- 교육문제사

2. 한국 교육사
1) 원시사회의 교육
①시대적 배경
 인류의 문화는 삶의 필요에 의하여 삶의 과정 속에서 생성되어 왔다. 교육도 이와 같은 문화의 한 국면이라고 볼 때, ‘교육’이라는 언어 혹은 제도가 먼저 있고 그 내용과 방법이 선택된 것이라기보다 배우고 가르쳐야 할 내용이 먼저 있음으로 해서 그 필요에 따라 교육활동이 생겨나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에 상응하는 방법과 제도가 발달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교육이라고 하는 활동은 곧 삶의 연장으로서 실제적이고 실용적이었다. 유병려는 원시사회의 교육을 양육과 호위(護衛)의 두 가지로 요약하며 3단계로 설명한다.

❤제1단계 : 모방과 참여 (자연학습, 유희 모방, 자연지식의 획득)

❤제2단계 : 훈련 (생산훈련, 신체 및 군사훈련, 도덕훈련)

❤제3단계 : 성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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