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 역사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9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육사
1) 교육사의 이해
2. 한국 교육사
1) 원시사회의 교육
2) 삼국시대의 교육
3) 고려시대의 교육
4) 조선시대의 교육
5) 근대의 교육
3. 서양 교육사
1)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
2) 로마시대의 교육
3) 중세시대의 교육
4) 문예부흥기 시대의 교육
5) 종교개혁기 시대의 교육
6) 실학주의 시대의 교육
7) 계몽주의 시대의 교육
8) 신인문주의 시대의 교육
9) 현대의 교육
- 본문내용
-
1. 교육사
1) 교육사의 이해
① 교육사의 정의
- 교육사란 과거의 교육적 행위 및 현상들을 교육사가 자신의 사관에 따라서 정리, 분석, 평가하고, 여기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 체계라고 할 수 있다.
② 교육사 연구의 목적 및 효영성
-목적
: 지적 호기심을 가지고 과거를 이해하기 위해서
: 과거에 대한 지식을 이용해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 교육사 연구의 효용성
: 교육에 대한 폭 넓은 시야의 확보
: 교육현상에 대한 비판적 의식의 확립
: 교육에 대한 강한 개혁의지의 습득
③ 교육사 연구의 태도
- 진리에 대한 헌신
- 초연한 자세
- 비판 및 개방정신
④ 교육사의 연구 영역
- 교육사상사 연구
- 교육제도사 연구
- 교육내용사 및 교육방법사
- 교육 사회경제학사
- 교육문제사
2. 한국 교육사
1) 원시사회의 교육
①시대적 배경
인류의 문화는 삶의 필요에 의하여 삶의 과정 속에서 생성되어 왔다. 교육도 이와 같은 문화의 한 국면이라고 볼 때, ‘교육’이라는 언어 혹은 제도가 먼저 있고 그 내용과 방법이 선택된 것이라기보다 배우고 가르쳐야 할 내용이 먼저 있음으로 해서 그 필요에 따라 교육활동이 생겨나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에 상응하는 방법과 제도가 발달되었다. 오늘날 우리가 교육이라고 하는 활동은 곧 삶의 연장으로서 실제적이고 실용적이었다. 유병려는 원시사회의 교육을 양육과 호위(護衛)의 두 가지로 요약하며 3단계로 설명한다.
❤제1단계 : 모방과 참여 (자연학습, 유희 모방, 자연지식의 획득)
❤제2단계 : 훈련 (생산훈련, 신체 및 군사훈련, 도덕훈련)
❤제3단계 : 성년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