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D개론] 교육정책에서 벗어난 초등학교 탐방을 통한 현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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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가. 주 제
나. 목 적
다. 현 재 교 육 의 문 제
라. 대 안 탐 색 과 정
마. 학 교 선 정 과 정

2. 본 론
가. 거 산 초 등 학 교 특 징
나. 거 산 초 등 학 교 프 로 그 램
다. 거 산 초 등 학 교 관 련 자 료

3. 결 론
가. 학 업 성 취 도 비 교
나. 보 편 화 가 능 성

본문내용

라. 대 안 탐 색 과 정

조별 토론으로 제시된 현재 교육의 문제점을 우리와 같은 시점으로 보고 그것을 개혁하고자하는 학교를 조사하였습니다.

우선 가까운 천안지역의 학교를 조사하고 그 뒤 점차 지역 범위를 넓혀 갔습니다. 천안 시내 권의 학교 중 성환 고등학교, 천안 공업고등학교, 천안 백석중학교, 천안 성성 중학교, 천안 오성초등학교, 천안 월봉초등학교 등을 조사해 봤지만 대부분 일반 수업에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조금씩 실시하는 정도였습니다.

또 조사하던 도중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우리나라 현실상 우리가 추구하는 교육을 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고 조원 모두 수긍하여 범위를 초등학교로 좁히고 지역을 넓혀서 계속 조사하였습니다.

그렇게 조사하다가 비슷한 케이스의 초등학교 4개를 발견하였습니다. 4개교 모두 시골에 위치하였고, 적은 학생 수로 인하여 폐교 위기까지 직면했었으나 교장을 비롯한 교직원들의 교육개혁에 대한 열정과 노력 덕분에 현재는 우수교로 선정되어 있는 학교입니다.

다음은 조사 자료입니다.


1. 이성 초등학교 (전라북도 완주군 소재)



1946년 개교해 한때 전교생 200명에 이르렀던 이서면 이성초교(교장 서기봉)는 농촌인구 감소와 함께 학생 수가 줄어 2007년에는 학생수가 25명으로 급감, 폐교 위기에 놓였었습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에서 부임한 서기봉 교장 선생님은 교직원과 학부모·동창회 등과 협력해 학교 살리기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습니다. 먼저 학교 측은 ‘종일제 방과 후 학교’를 운영해 학생들이 선생님과 같이 오후 4시30분에 귀가하도록 했습니다. 이 시간동안 전교생들은 매주 6∼10시간씩 원어민으로부터 영어와 중국어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밖에도 학생들은 수영과 바이올린, 연극, 서예, 독서, 한자 등 다양한 예능교육을 받고 있고 학부모들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또한 학교 살리기에 지역민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 이성평생학습마을을 조성, 노인건강교실과 학부모아카데미, 컴퓨터교실, 국악교실, 바둑교실, 전통요리교실, 주말난타교실, 문화답사교실, 별빛달빛교실 등을 운영해 아이들 뿐 아니라 지역 어른들에게도 큰 사랑을 받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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