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사회학] 독일 표현주의 영화와 파시즘의 도래(영화 메트로폴리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II. 표현주의의 개념
1. 표현주의의 정의
2. 시대적 배경


III. 독일 표현주의 영화
1. 초창기 독일 영화의 시대적 상황
2.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전개
1) U.F.A의 영화
2) 바이마르 공화국 시대의 표현주의 영화
3) 독일 표현주의 영화의 쇠퇴


IV. 메트로폴리스를 통해 바라본 독일표현주의 영화
1.표현주의 영상 미학의 절정, 메트로폴리스
1) 무대
2) 조명
3) 카메라
4) 연기
2. 메트로폴리스와 파시즘의 접점


V. 결 론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독일 표현주의 영화

1.1. 초창기 독일 영화의 시대적 상황
기존의 모든 예술적 수단들을 거부하고 인간의 내면을 ‘표현’ 해내기 위한 진보적인 예술 운동이었던 독일 표현주의는 1920년대에 접어들면서 애초의 진보적이고 혁명적인 색깔이 바랜 상태에서 당시의 시대정신을 담고 있는 문화적 유행으로서 대중적인 향유의 대상이 되었다. 이것이 바로 독일 표현주의 영화가 나타나게 된 배경이 되는데, 영화계는 한편으로는 아직까지 논란이 되고 있던 영화의 예술적 가능성을 입증하기 위해서, 그리고 다른 한편으로는 표현주의의 대중적인 파급력을 영화를 통해 확대 재생산하기 위해서 이를 영화에 도입한 것이다. 남완석, ‘관념과 환상의 제국1’, 영상문화정보 웹진, 제 25호, 2002.

영화의 역사적인 측면에서 보면 표현주의 영화는 이전 영화에서의 표현이 사물과 인물의 단순한 재현과 모사에 불과했던 것을 새로운 표현 형식으로 인해 화면을 통해 다양한 표현의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고 새로운 의미를 창출 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 측면에서 영화의 예술성에 대한 의문들을 불식시키는 데 공헌했다고 분명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학자 지크프리트 크라카우에르는 그의 저서 <칼리가리에서 히틀러까지 De Caligari a Hitler>에서 표현주의 영화 속에는 제 1차 세계대전 패배로 인한 독일 민족의 집단 심리와 독일 국가 이데올로기가 영화 속에 내재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사실 영화를 제외한 인접 표현주의 예술 사조는 제 1차 세계대전 후 이미 그 생명력을 잃어가고 있었다. 표현주의가 가장 치열하고 격렬한 움직임을 보였을 때는 제 1차 세계대전 전과 전쟁 기간 무렵이었고, 전쟁 말기와 특히 1918년에서 1919년 독일의 혁명이 실패로 돌아간 후 부터는 표현주의의 가치가 새로운 대안으로서 그 기능을 상실하고 있었다. 인접 표현주의 예술이 점차 그 수명을 다해 갈 무렵 1919년 로베르트 비네의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이라는 이른바 표현주의 영화가 등장한 이유는 당시 독일 역사 변화 과정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독일 정부는 제 1차 세계대전과 다양한 정치적 견해로 분열된 독일 국가의 단결력을 결집하기 위해 1917년 작은 영화사들을 통합하여 U.F.A(Universum FilmAktien-Gesellschaft)를 출범시켰다. 사실 제 1차 세계대전이 일어날 당시 독일 영화 산업은 국내적으로나 국제적으로 그다지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았다. 독일의 2천여 영화관에서 상영되는 영화들은 프랑스나 미국, 이탈리아, 덴마크 영화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었다.
전쟁이 발발하자 미국이나 프랑스는 즉각 독일 영화의 상영을 금지시켰지만 독일은 그들의 영화를 금지하는 강경한 입장을 취할 수 없는 형편이었다. 그 이유는 극장에 공급할 충분한 양의 독일 영화가 없었던 것이다. 수입 영화들과의 경쟁력을 갖추고 또한 자신들의 선전 영화를 만들게 하기 위하여 독일 정부도 영화산업을 지원하기 시작하였다. 1916년에는 중립국 덴마크를 제외한 모든 외국 영화의 수입이 금지되었다. 그로 인해 국내 영화 제작도 급속히 증가하였는데, 1913년 28개의 소규모 영화사에 불과 했던 것이 1919년엔 245개 회사로 증가하였다. 그러나 독일정부는 이들 영화사들이 함께 카르텔을 형성하는 것을 억제했다. 하지만 전쟁에 대한 대다수의 국민의 반감과 특히 1917년 러시아 혁명이 성공하자 저항적 분위기는 확산되어 광범위한 파업과 반전시위가 1916년과 1917년 사이의 겨울 동안 일어났다.
참고문헌

단행본
- 르네 프레탈, 세계영화 100년사, 김희균 역, 이론과 실천, 1999
- 신강호, 영화사를 바꾼 명장면으로 영화 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

논문
- 서영주, 독일 표현주의 회화와 영화 연구 : <칼리가리 박사의 밀실〉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돈이 아깝지 않네요^^
  • kkjjee1***
    (2012.05.07 21:40:34)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영화의 역사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네멋대로해라)을 보고, 영화사적 의미와 개인적인 평가를 제시해라
  • 영화들은 그의 영화 속에서 1960년대말의 관념적인 영상으로 전환되었다. 1966년에 만든 두 영화, 즉 미국 사회를 조명한 〈메이드 인 유에스에이 Made in U. S. A.〉와 파리 사회를 조명한 〈내가 그녀에 대해 알고 있는 2~3가지 것들 Deux ou trois choses que je sais delle〉을 보면 당시 고다르가 인간관계 및 사회에 대해 극도로 절망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의 작품인 〈중국 여인 La Chinoise〉(1967, 이 제목은 파리의 마오쩌둥주의자들을 가리키는 은어임)은

  • 누벨바그 레포트
  • 누 벨 바 그Nouvelle Vague누벨바그누 벨 바 그목차서두 - 3키네토 스코프에서 시네마로 - 4- 영화의 탄생 - 4- Avant garde - 7- 독일 표현주의 - 11- 소비에트 몽타쥬 - 13- 시적 리얼리즘 - 15- 네오 리얼리즘 - 19누벨바그 - 23- 배경 - 24- 누벨바그 특성 - 27- 누벨바그 영화기법 - 28- 기타 감독들의 영화 - 35Appendix - 36- 누벨바그 대표감독 및 영화분석 - 37- 기타배경 - 72서두16세기 이탈리아에서 발명된 카메라 옵스큐라(Camera Obscura)는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 [영화이론] 촬영
  • 영상을 만들고 심지어 필름에 나비, 꽃, 모래, 돌 등을 붙여 영사기로 돌렸다. 주류상업영화의 전통적인 테크닉을 전복하는 실험적인 아방가르드영화. 이것은 1950년대 미국의 뉴욕과 샌프란시스코를 무대로 해서 활동하는 언더그라운드영화인들에게 영향을 주어 1960년대 히피문화 발양의 토대가 된다. 3) 독일 표현주의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끝나자 더 이상 군국주의적인 선전 영화를 만들 필요가 없어진 독일 영화계는 세 가지 유형의 영화 제작에

  • 누벨바그 누벨바그 형성배경 누벨바그 형성과정 누벨바그 영화
  • 들어가며..2누벨바그의 형성배경과 과정.31. 영화의 시초 - 프랑스의 자부심 뤼미에르 형제2. 영화비평을 통해 알아본 누벨바그3. 이탈리아 네오 리얼리즘과 미국 B급 영화4. 실존주의 철학누벨바그의 특징.111. 작가주의2. 구조적 특징들3. 카메라적 특징들누벨바그의 감독과 작품들.211. 장 뤼 고다르와 「네멋대로 해라」2. 프랑스와 트뤼포와 「400번의 구타」마치며..41들어가며누벨바그는 대략 1958년~1964년사이에 불어닥친 프

  • [프랑스영화] 누벨바그
  • 그들이 누벨바그를 이야기하다.목차 제1장 . Prologue제2장 . 누벨바그 이전 시대 프랑스 영화의 역사 제3장 . 누벨 바그제4장 . 쥴앤짐, 400번의 구타, 네 멋대로 해라를 통해 알아보는 스타일을 그려낸 카메라 기법들 .제5장 . 프랑소와 트뤼포 그는 누구인가?제6장 . 영화파헤치기.제1장 Prologue 인간의 표현욕망의 산물로서의 영화와 영화의 탄생 이현하,『세계영화사 강의』中「초기 영화-영화의 탄생과 매체적 특성」, 2004, 9~13쪽.인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