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학교 사회복지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학교사회복지의 정의

학교사회복지의 발전과정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제도

학교사회복지사제도의 목적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학교사회복지의 유형별 특성

주요업무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유형

학교사회복지실천과정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문제점

국내 학교사회복지의 과제와 방안


본문내용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임상사회복지사의 역할
학생의 심리ㆍ정서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심리치료 전문가로서, 학생의 문제를 명확히 규정하기 위해 학생, 가족, 학교제도, 지역사회의 정보를 수집하여 학생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사정하고 이에 따른 심리치료를 제공한다.

2) 교육적 상담가
교직원이나 학부모들에게 학생 문제의 원인과 이의 예방방법을 교육시켜 학생문제의 예방과 해결에 도움을 준다.

3)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연계자
학생-학교-가정-지역사회의 관계를 증진시키는 연계자로서 학교가 지역사회에 기대하는 내용과 학교의 교육목적을 주민들에게 홍보하거나, 반대로 지역사회의 욕구를 학교당국에 전달하기도 한다.

4) 지역사회의 자원 동원가
학생의 심리ㆍ정서적 문제는 학생 개인의 인성적 특성에 의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경제적 혹은 사회 환경적 영향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빈곤가정이나 결손 가정의 학생들을 위해서는 심리치료 외에 경제적 원조를 제공하는 사회복지서비스도 병행하여야 한다.

5) 정책가
학교 내외의 타 전문직과 협력하여 학교행정이나 교육정책이 학생을 위한 최선의 방향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학교사회복지의 유형별 특성
모형
학교상주형
지역중심형
학교기반학교중심
지역사회기반학교중심
지역사회기반지역사회중심
개념
서비스 제공 주체가 학교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서비스가 학교를 중심으로 제공
서비스 제공 주체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학교사회복지사가 학교에 상주하면서 대부분의 서비스가 학교를 중심으로 제공
서비스 제공 주체가 지역사회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대부분의 서비스가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제공
학교 :
학교사회복지사
1개교 : 1인 학교사회복지사
1개교 : 1기관
1 또는 다수의 학교 : 1기관
학교사회복지사 신분
교직원
파견된 전문가
지원 전문가
재원
민간 또는 정부
민간단체(사회복지기관 또는 공동모금회)
민간단체(사회복지기관)
장점
 학교 내 교사 및 다른 전문가들과 관계 수립이 용이
 문제발생 시 신속한 개입이 가능
 학교, 교사, 가족체계 등 개입할 수 있는 체계의 수준이 다양하고 포괄적인 접근이 가능
 실천을 위한 권한이 상대적으로 큼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이 가장 명확함
 학교의 통제로부터 자유로운 의사결정이 가능
 소속 기관을 중심으로 한 자원 동원이 용이
 사회복지전문직 간의 팀 접근이 수월함
 상급자 또는 동료로부터 즉각적인 자문이 가능
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체성이 비교적 명확함
 지역사회 기관 차원의 사업으로 진행되어 인력이나 재정적인 부담이 적음
 소속 기관을 중심으로 한 자원동원이 용이
 상급자 또는 동료로부터 즉각적인 자문이 가능
 책임의 범위가 제한적임
단점
 교장을 비롯한 학교조직 및 의사결정 구조에 통제됨
 재정적인 부담이 상대적인 자문을 받을 기회가 제한됨
 학교와 사회복지기관으로부터 이중적인 통제를 받을 가능성이 큼
 재정적인 부담이 상대적으로 큼
 학교사회복지의 정체성을 발견하기어려움
 개입할 수 있는 범위와 대상이 제한적임
사례
 한국학교사회복지실천가협회가 운영하는 학교사회복지학교
 서울시 교육청 시범사업학교
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획사업 중 학교사회사업 일환으로 진행되는 학교
 지역사회복지기관 중학교로 전문가를 파견하여 대부분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지역사회복지기관 중 지역사회기관을 중심으로 대부분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표 >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의 특성(성민선 외, 2004)

참고문헌
박종림. 2008. 「학교사회복지 실시 유형에 따른 교사들의 인식 비교 연구」
유정숙. 2009.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에 관한 연구」
육사라. 2009.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수행에 미치는 장애요인의 영향」
임경실. 2006.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의 대상이 되는 아동 청소년의 발달과정에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학교사회복지와 연결하여 설명하세요
  • 학교사회복지의 중요성과 그 .역할의 실현 방안을 제시하며 아동 청소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지원하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본론아동 청소년 발달과정의 이해 1.아동 발달과정의 이론적 배경 1.1아동 발달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은 다양한 학문적 분야에 걸쳐 연구되어 왔으며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집니다 대표적인 이론적 배경은 다음 , .과 같습니다.프로이트의 심리분석 이론 시그문드 프로이트의 심리적 발달 이론

  • 학교사회복지의 실천과정
  • 분석해야 한다.2. 사정과정사정과정은 초기과정에서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관한 정보를 수집해서 종합하고, 진술하며 환경과 성격이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규명해서 개인, 집단, 가족, 학교 또는 지역사회 수준에서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한 문제를 진술하기 위한 과정이다.3. 수행과정수행과정은 다른 사회복지실천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사회복지 전문직의 가치를 토대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청소년 복지론-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목 차Ⅰ. 서론1. 지역사회교육전문가란?2. 지역사회교육전문가 자격요건Ⅱ. 본론1. 군산중학교 현황2.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 및 현황1)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소개2) 군산중학교 주요사업 현황3. 군산중학교 지역사회전문가 인터뷰Ⅲ. 결론1. 제언✪ 참고사진Ⅰ. 서론1. 지역사회교육전문가란?지역사회교육전문가는 학교 내 교육복지우선투자지원 사업을 위한 전문 지원 인

  • 최근 학교현장에서 발생한 문제나 이슈가 된 문제를 분석한 후, 본인의 의
  • 학교에서 벌어지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른들의 어른스러운 태도가 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https://newsis.com/view/?id=NISX202307100002370407&cID=10817&pID=14000너 조건 했지? 학교폭력 무서워 불려나가 몹쓸짓 피해한겨례-학교폭력 경험 학생, 자살위험 3배정익중(2021), 청소년복지론. 서울: 학지사국민건강지식센터-아동 청소년기 장수한(2014), 학교사회복지론. 공동체한겨례-학교폭력 경험 학생, 자살위험 3배정익중(2021), 청소년

  • 2020년 1학기 학교사회복지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