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론] CJ 제일제당의 행복한 콩 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3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주제 선정 사유
2. 환경분석
- 시장환경분석
- 경쟁사분석
- SWOT 분석
3. STP 전략
-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4. 4P 전략
- Product
- Price
- Promotion
- Place
5. 경쟁업체의 마케팅 비교
6. 결론
7. 시사점
8. 참고문헌
본문내용
#CJ 제일제당

부산에 우리나라 최초의 설탕 생산시설인 1공장을 준공하여 제당 사업을 시작하였다. 그 이후 조미료, 사료, 식용유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였고 그 이후 87년 음료사업과 91년 생활화학 사업도 시작했다. 그 이후 글로벌 기업이 되기 위하여 꾸준히 노력해왔고 2007년, CJ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하고 사업회사 CJ제일제당(주)로 출범했다.
지금 현재 CJ 제일제당은 소재 식품, 식품, 제약, 바이오, 사료 사업을 하고 있으며, CJ는 CJ제일제당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식품서비스 분야 외에도 생명공학, 신유통, 엔터테인먼트&미디어, 인프라등을 하고 있다. 특히 설탕제조회사로 시작한 CJ가 현재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는 것은 눈여겨 볼만 하다.


CJ제일 제당의 작년과 올해 상반기 매출액을 비교해 보면 작년 대비 매출액은 상승한 반면에 매출 이익과 영업 이익은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익의 감소는 밀가루, 설탕 등 소재식품 부문에서 상반기 고환율이 지속되고, 국제원당시세가 급등하는 등 원가부담이 증가된 것이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부분별 매출을 보면 식품 사업에서 16.9%정도 상승한 걸 볼 수 있는데 이는 두부제품의 고성장이 지속되면서 식품분야 매출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고 분석된다.

# ㈜풀무원홀딩스 [Pulmuone Co., Ltd.]

식료품, 건강보조식품 등을 제조, 공급하는 업체 등을 가진 지주회사이다. 1981년 풀무원유기식품을 설립하였고 1982년 풀무원효소식품을 설립하였다. 1984년 풀무원효소식품이 풀무원식품(주)로 상호를 변경하였고 1985년 풀무원유기식품을 통합하였다. 1995년 풀무원식품(주)가 지금의 상호로 변경하였고 증권거래소에 상장하였다. 2008년 (주)풀무원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다. 계열사는 풀무원건강생활(주), 풀무원샘물(주), 풀무원USA, 풀무원녹즙, 내추럴하우스오가닉 등이다.

업종 비금융 지주회사
취급 품목 자회사관리, 자회사투자, 경영컨설팅, 경영지원
대표자 남승우
설립일 1984. 05. 31
기업형태 외부감사법인, 유가증권시장상장법인
소재지 충북 음성군 대소면 삼호리 80-1
홈페이지 http://www.pulmuone.co.kr

1986년 풀무원샘물(주)를 설립하였고 1987년 자연식품 사업부문을 풀무원신선식품(주)로, 1987년 압구정동 직판장 사업을 (주)내추럴하우스로 각각 독립법인화하였다. 1987년 서울 필동 소재 김치박물관을 인수하였다. 1995년 녹즙 사업을 시작하였고 건보식업계 최초로 ISO 9002 인증을 받았다. 1996년 풀무원샘물이 먹는 샘물업계 최초로 ISO 9002 인증을 받았고 1997년 경실련과 경제정의연구소가 주관하는 제6회 경제정의기업상을 받았다. 1999년 한국경제와 정보통신부 주관 '99 기업정보화마인드 부문 대상을 받았고 2000년 두부 및 콩나물 제품에 대해 non-GMO 원료 사용을 선언하였다. 2003년 물적 분할에 따른 신설 자회사 10개를 설립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였다. 2006년 국내 식품업계 최초로 완전표시제를 시행하였다. 2007년 대한민국 브랜드 대상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2008년 현재의 상호로 변경을 하였고 식품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주)풀무원을 설립하였다.같은 해, 풀무원건강식품(주)를 합병하였다.
< SWOT분석>

Strength – 제품 차별화 전략(skimming strategy), 기존의 제품보다는 가격이 비싸지만, well-being 시대에 발맞추어, 바쁜 직장인 들과 학생들을 고려해 기존에 없던 생식두부를 출시 하였고, 국산 콩 100% 두부를 출시하였다. 또한, 과거에 두부를 만들기 위해 쓰던 소포제, 유화제를 없에는 3NP기술을 도입하였고 Easy peel 방식을 사용하였다. 또한 해양 심층수를 이용한 새로운 기술로 두부를 만들어 웰빙 시대의 요구를 충족시켰다.

참고문헌
- 기업 홈페이지
 http://www.cj.net
 http://www.pulmuone.com
 2009년 (주)풀무원홀딩스 기업설명회 자료 pdf파일

- 블로그&카페 자료
 http://cafe.naver.com/myrestaurant/1396
 http://cafe.naver.com/bigideavirus.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19
 http://blog.naver.com/jwston?Redirect=Log&logNo=80086212249
 http://foodjournal.tistory.com/174
 http://blog.naver.com/musoi99?Redirect=Log&logNo=60087746349
 http://ccss-blog.rda.go.kr/pridecyw/v/3995
 http://blog.pulmuone.com/259

- 신문자료
 http://www.hani.co.kr/arti/economy/consumer/363628.html
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413423
 http://www.designlog.org/2511484
 http://www.fnnews.com/view?ra=Sent1001m_View&corp=fnnews&arcid=0921731119&cDateYear=2009&cDateMonth=08&cDateDay=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CJ `행복한 콩` 마케팅 전략
  • Chapter 00Contents선정배경 및 계획서론자사분석 – CJ“행복한 콩” 두부시장분석경쟁사분석 – 풀무원 두부소비자 분석– 설문지 활용SWOT 분석환경분석향후 마케팅 전략결론 및 한계점결론 마케팅 전략과 목표STP 전략4P’s MIX*Chapter 01선정배경 및 계획배경 - 웰빙 열풍 건강식품의 관심 증대- 대기업의 잇따른 두부시장진출 경쟁 치열- 두부제조의 산업화, 포장두부에 대한 관심 확대 - 소비자들의 경향, 업계의 치열한 마케팅 포장두부시

  • CJ 제일제당의 `행복한 콩` 마케팅분석
  • CJ제일제당(주)로 출범했다.지금 현재 CJ 제일제당은 소재. 식품, 제작, 바이오, 사료 사업을 하고 있으며, CJ는 CJ제일제당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식품 서비스 분야 외에도 생명공학, 신유통, 엔터테이먼트&미디어 인프라 등을 하고 있다.맛있는 자연주의 프레시안CJ 제일제당의 신선식품류 브랜드 프레시안은 본래 자연주의 란 본질을 찾아서 원래의 그 맛을 추구하고 Fresh하게 전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브랜드 소개

  • [기업윤리] CJ제일제당 기업소개, 경영환경 분석, 사업의 매력성, 경쟁력 분석
  • 목차Ⅰ. 기업 소개Ⅱ. 인사Ⅲ. 전략개발Ⅳ. 마케팅Ⅴ. 기술개발Ⅵ. 유통Ⅶ. 생산Ⅷ. 재무제표Ⅰ. 기업 소개지난 50년간 우리나라 식품 산업을 이끌어 온 CJ제일제당은 식품, 제약, 바이오, 사료 사업에서 국내 1위를 공고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과 끊임없는 도전으로 Global Food & Bio Company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더욱 건강하고 즐겁고 편리한 삶을 제공하는 기업, 세계를 향한 CJ제일제당에 대한 기업소개, 경영환경 분석, 사업의 매력성

  • 풀무원 신제품개발 마케팅전략분석과 풀무원 경쟁사(CJ제일제당)전략비교분석및 풀무원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3. 비교 대상 기업 선정이유 (CJ 제일제당)우리가 마트에서나 생활 속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식품을 자세히 살펴보면 CJ제일제당의 제품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고 친숙하게 다가와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최근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CJ제일제당이 큰 타격을 입지 않고도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보았는데 기업분석을 통하여 그 이유를 알아보고 기업의 경영방식이나 재무적으로는 안전한지 자세히 알아보

  • [마케팅] CJ`행복한 콩`과 풀무원 두부 분석
  • CJ의 성장이 놀랍기만 했다. CJ가 어떠한 마케팅 전략으로 두부시장에서 현재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었는지 궁금했고 ‘풀무원’ 을제치고 선두기업이 되기 위해선 앞으로 어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할까? 하는 목적을 가지고 두 기업을 분석하게 되었다. 2. 제품 소개 2-(1) CJ기업 “행복한 콩” CJ제일제당 소재식품사업은 지금의 CJ제일제당과 삼성그룹의 모태가 된 사업으로 우리나라 소재식품부분을 이끌고 있다. 소재식품은 설탕, 밀가루, 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