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기아자동차 모닝을 통한 경차시장의 성공과 기아자동차의 인식변화의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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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 요약
2. 업체 선정 동기
3. 기업 및 제품 소개
(1) 기업 소개- 기아 자동차
(2) 제품 소개- “morning”
4. 경쟁사 배경
5. 기업 전략 분석
(1) SWOT
(2) STP
(3) 그 외 마케팅 전략
(4) 성공 요인 분석
6. 매출성과
(1) 상반기
(2) 하반기

7. 향후 전략
8. 결론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업체 선정 동기
요즘 기아자동차의 환골탈태가 눈부시다. 기아자동차는 법정관리 기업에서 현대차에 인수된 후에도 만성적자에 시달렸다. 그렇지만 기아자동차는 3분기 누적매출액 12조원이란 사상 최대의 흑자를 기록하면서 쾌속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그 성장의 중심에는 ‘모닝’이 있다. ‘모닝’은 21개월 연속 경차 판매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는데 업계에서는 개선된 스타일과 연비가 판매 1위 비결이라는 분석이다. 승패를 가른 원인은 디자인이라고 본다. 경쟁사 제품인 마티즈의 공격형 디자인보다는 ‘모닝’의 귀여운 스타일이 경차 고객층에 더욱 어필한 것으로 볼 수 있었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 같은 모닝의 돌풍 원인에 대해 “분명히 경차이지만, 세련된 디자인과 고급스런 편의장비로 인해 경차란 느낌이 들지 않아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는 것 같다”고 분석했다. ‘모닝’ 돌풍의 정점은 지난 9월이었다. ‘모닝’에게 경차시장을 내준 GM대우가 ‘마티즈 크리에이티브’를 새롭게 출시하면서 정면대결에 나섰기 때문이다. ‘모닝’ 역시 지난 6월 다양한 편의사양과 더욱 개선된 연비를 자랑하는 2010 ‘모닝’을 출시하며 맞불을 놨다. 결과는 기아차의 판정승이었다. ‘마티즈 크리에이티브’가 9월 7,216대를 판매한 반면, ‘모닝’은 9,038대를 판매했기 때문이다. ‘모닝’의 질주는 그러나 여기서 멈출 것 같지 않다. 지난해 총 8만4,177대가 팔리며 전년대비 196.7% 증가했던 ‘모닝’은 올 9월까지 총 7만5,958대가 팔리며 작년 최고 판매량을 앞지를 태세다. 명실상부한 ‘모닝’의 프리미엄 경차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기아차 돌풍의 엔진인 ‘모닝’은 사실 기아차의 애물단지였다. 깜찍한 외모로 인해 경차란 이미지가 강했지만, 1000cc에 가까운 배기량 때문에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면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난해 말 자동차관리법이 개정되면서 경차 배기량 기준이 1000cc미만으로 늘어나면서 ‘모닝’의 돌풍이 시작됐다. 소비자들은 경차 중에서 더욱 높은 출력과 좋은 편의사양을 갖추고 있는 ‘모닝’을 선택했다. 그리고 기아차는 지난 2월 국내 최초로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는 LPG 경차 '모닝 LPI'를 출시했다. 모닝 LPI는 저렴한 LPG를 사용할 뿐만 아니라 연비의 경제성이 뛰어나 지난 7월에는 올해의 에너지 위너상 시상식에서 최고 영예인 에너지대상을 수상하면서 인기를 얻어가고 있다. 이렇게 기아차가 새로운 신제품을 통해 성공을 하고 또 다시 시장에 도전하는 모습을 보고 기아차의 ‘모닝’을 선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www.kia.co.kr
www.clubmorning.co.kr
www.kama.or.kr
www.hankyung.com
www.kham.co.kr
www.naeil.com
www.imaeil.com
car VISION 카비전 2007.12 (월간) - 카비전편집부, 자동차생활(잡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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