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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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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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 연혁
1. 넥센 타이어의 스피드 경영의 특성을 살펴보자.
(1) 스피드경영의 정의
(2) 스피드경영 실행전략
(3) "넥센타이어"에서의 스피드 경영 실천적 사례
(4) 강호찬, 넥센타이어 사장의 스피드 경영 사례
2. 넥센 타이어의 비전인 ‘내일을 생각하는 기업 내일을 준비하는 기업 내일의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의 의미는 무엇인가?
1) 자연과 더불어 풍요로운 인간의 삶을 추구
2) 최고의 품질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기업
3) 다음 세기를 바라보는 초일류 기업
3. 한국 타이어와 금호 타이어와의 BIG3 체제에서 국내 1위가 되기 위한 넥센의 전략은 무엇인가?
(1) 수직계열화를 통한 자동차부품 전문그룹
(2) 모터스포츠 마케팅
(3) 유통채널인 타이어테크와 타이어&피트를 통한 친숙화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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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넥센 타이어의 스피드 경영의 특성을 살펴보자.
(1)스피드경영의 정의
-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극대화함으로써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남보다 빠르게 제공하는 경영.
- 어떤 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하면 일명 ‘시장 선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맨 처음’이 되기 위해서는 신속한 의사결정, 시기에 맞는 투자와 제품 개발, 적시 마케팅을 통한 기회 선점, 빠른 고객서비스 등 스피드를 위한 타이밍과의 싸움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런 타이밍을 잡기 위한 스피드를 강조하는 경영.
(2)스피드경영 실행전략
* 신속한 정보수집
제대로 상황 파악을 하지 못한 상태에서 제대로 된 생각이 나올 수 없다. 늘 시장과 경쟁사, 뿐만 아니라 자사의 상황을 늘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회사 운영과 관련한 키워드로 수시로 인터넷 포탈 사이트나 정보 사이트를 검색하거나 사회 각 영역에 다양한 인적 네트워크를 미리 구축해 시장의 동향을 파악하고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정확한 예측
날아가는 새를 잡기 위해서는 비행속도를 감안해 조준해야 하고 소비자의 만족을 얻기 위해서는 몇 달 뒤, 몇 년 뒤 등장할 소비 트랜드를 미리 읽어내야 한다. 남보다 한 단계 앞서 생각하지 않으면 애써 구축한 정보도 무용지물이다. ‘지금 여기에’ 만족하는 사람은 오래 가지 못한다.
* 배팅
동종업체와 사활을 걸고 싸우고 있다면,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찾고 최고의 안을 짜내야 한다. 그리고 죽기 살기로 고민했다면 과감하게 결단을 내려 실천에 옮겨야 한다. ‘과감한 배팅’은 스피드 경영에서 빠뜨릴 수 없는 요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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