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New Start! New Lif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1,6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New Start! New Life입니다. 수업 기말 레포트로 저희가 조가 직접 자료조사하여 한달에 가량의 시간을 들여 작성한 것 입니다. 학부생이 만든 것이라 조금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교수님께서 열심히 한 티가 난다며 칭찬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목차
-
Ⅰ. 프로그램명 : New Start! New Life!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대상 : 입국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만 13세-17세)
2.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3. 클라이언트 수
4.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IV. 프로그램 진행 계획 및 세부일정
1. 프로그램 진행 계획
2. 프로그램 진행 일정
3. 세부 프로그램 내용
4. 프로그램 기대효과
Ⅴ. 프로그램의 의의 및 제한점
1. 프로그램의 의의
2. 제한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프로그램명 : New Start! New Life!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새터민 청소년들이 사회․경제․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에 대한 동기부여와 학급친구들과의 친밀감 형성을 돕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2007, 김신일 외)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009년 현재 남한에 거주하는 새터민의 수는 15,271명이다. 그중 새터민 청소년은 2009년 1월 현재 1,833명으로 전체 새터민의 12%를 차지한다.(2009, 통일부) 새터민 청소년의 절대적인 규모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적응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고 사회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은 새터민 집단이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 때문이다. 이들은 60여년간 진행된 남북한 분단 상황의 산물이며. 새터민이 남한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의 상당부분은 그동안 남한과 북한이 각각의 체제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회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사회적응상의 어려움은 개인적인 적응력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맥락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2006, 정병호 외) 본 프로그램을 통해 새터민 청소년들이 학교적응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학교적응은 학교수업에 대한 만족도, 학교내 친구관계에 대한 만족도, 전반적인 학교에 대한 만족도로 나누어 설문지를 통해 측정할 것이다. (2006, 백혜정 외)
Ⅲ.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대상 : 원주시 거주하는 입국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만 13세-17세)
2.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1차 : 원주시청 및 교육청에 협력 요청 후 프로그램 공지
2차 : 입국 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 중 프로그램 희망자 선정
3차 : 프로그램의 계획된 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새터민 중학생 선정
- 참고문헌
-
공릉새터민정착지원센터, http://www.gnnkcenter.or.kr/
김신일․고형일 저(2007), 교육격차 해소를 통한 사회통합, 한국교육개발원 저교육백서, pp.377-388
백혜정 외(2006), 북한이탈청소년 종합대책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pp158-159
원주시청, 북한이탈주민현황(‘09.5 현재), http://www.wonju.go.kr/
인천새터민지원센터, 사업내용 중, http://www.ichcenter.or.kr/
정병호 외(2006), 새터민 청소년 사회적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방안 마련 연구, 경기도 교육청, p.18
통일부 통일교육원, 북한이탈주민현황(’09.1 현재), http://www.uniedu.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서 서술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 가족복지 개념. 정의. 필요성, 자신이 생각하는 가족복지는 무엇인가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자아,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마케팅관리론_최근 등장한 신제품 중에서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신제품이 성공하게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