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New Start! New Life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0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판매자 할인 1,61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프로그램개발과평가)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New Start! New Life입니다. 수업 기말 레포트로 저희가 조가 직접 자료조사하여 한달에 가량의 시간을 들여 작성한 것 입니다. 학부생이 만든 것이라 조금 미숙한 부분도 있지만 교수님께서 열심히 한 티가 난다며 칭찬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목차
Ⅰ. 프로그램명 : New Start! New Life!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대상 : 입국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만 13세-17세)
2.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3. 클라이언트 수
4. 프로그램의 목적 및 목표

IV. 프로그램 진행 계획 및 세부일정
1. 프로그램 진행 계획
2. 프로그램 진행 일정
3. 세부 프로그램 내용
4. 프로그램 기대효과

Ⅴ. 프로그램의 의의 및 제한점
1. 프로그램의 의의
2. 제한점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프로그램명 : New Start! New Life!
(새터민 청소년 학교적응 향상 프로그램)
Ⅱ. 프로그램의 필요성 및 이론적 배경
1. 프로그램의 필요성
새터민 청소년들이 사회․경제․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에 대한 동기부여와 학급친구들과의 친밀감 형성을 돕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2007, 김신일 외)
2.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009년 현재 남한에 거주하는 새터민의 수는 15,271명이다. 그중 새터민 청소년은 2009년 1월 현재 1,833명으로 전체 새터민의 12%를 차지한다.(2009, 통일부) 새터민 청소년의 절대적인 규모가 크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적응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고 사회적 지원방안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은 새터민 집단이 가지는 상징적인 의미 때문이다. 이들은 60여년간 진행된 남북한 분단 상황의 산물이며. 새터민이 남한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것의 상당부분은 그동안 남한과 북한이 각각의 체제에서 서로 다른 방식으로 사회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이들의 사회적응상의 어려움은 개인적인 적응력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맥락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2006, 정병호 외) 본 프로그램을 통해 새터민 청소년들이 학교적응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되며 학교적응은 학교수업에 대한 만족도, 학교내 친구관계에 대한 만족도, 전반적인 학교에 대한 만족도로 나누어 설문지를 통해 측정할 것이다. (2006, 백혜정 외)
Ⅲ. 프로그램 개요
1. 프로그램 대상 : 원주시 거주하는 입국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만 13세-17세)
2. 서비스 대상 선정 기준 및 방법
1차 : 원주시청 및 교육청에 협력 요청 후 프로그램 공지
2차 : 입국 2년 미만의 새터민 중학생 중 프로그램 희망자 선정
3차 : 프로그램의 계획된 시간에 참여할 수 있는 새터민 중학생 선정
참고문헌
공릉새터민정착지원센터, http://www.gnnkcenter.or.kr/
김신일․고형일 저(2007), 교육격차 해소를 통한 사회통합, 한국교육개발원 저교육백서, pp.377-388
백혜정 외(2006), 북한이탈청소년 종합대책연구, 한국청소년개발원, pp158-159
원주시청, 북한이탈주민현황(‘09.5 현재), http://www.wonju.go.kr/
인천새터민지원센터, 사업내용 중, http://www.ichcenter.or.kr/
정병호 외(2006), 새터민 청소년 사회적응력 제고를 위한 교육방안 마련 연구, 경기도 교육청, p.18
통일부 통일교육원, 북한이탈주민현황(’09.1 현재), http://www.uniedu.g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논문]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 지지 및
  • 적응과 정착의 문제는 중요한 사회적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어렵사리 입국한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응은 순조롭지 못한 것으로 기존의 연구에서 나타나고 있으며 북한이탈주민들의 범죄율 증가 및 탈북청소년의 학교부적응 문제 등은 쉽사리 신문 지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이미 1996년에 있었던 한 북한이탈주민의 부적응과 가족에 대한 죄책감으로 인한 재입북 시도나 1995년 낯선 사회에 적응하지 못한 북한이탈주민의 공기총 강도사건, 1987년과 198

  • [노인복지론] 노인건강보호
  • 개발에 관한 연구. 보건소 건강증진 프로그램 운영 현황(단위 : 회, 명, %)대도시중소도시군지역계(수)금연중점사업대상노인보건소방문노인경로당이용노인기타33.350.016.717.647.135.322.763.613.623.5(12)54.9(28)21.6(11)소 계100.0100.0100.0100.0(51)프로그램 실시 횟수월1회 미만월1회 이상주1회 이상18.263.618.223.130.846.222.244.433.321.4(9)45.2(19)33.3(14)소 계100.0100.0100.0100.0(42)투입된 인력의 종류의료인운동강사물리치료사 등영양사

  • [새터민] 새터민의 이해와 새터민기관방문 보고서
  • 청소년 상담치료-8601997. 03귀순동포 사회적응 및 자립지원 프로그램1998. 08도시영세민 알코올중독자를 위한 사회지지집단 프로그램 운영1998. 09 실직노숙자 자립지원을 위한 운영2000. 01서울시 종합사회복지관 운영평가 4년연속 1등급2000. 08북한이탈주민의 남한사회적응 프로그램운영2001. 01저소득층 학교 중도 탈락 비행 청소년의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한사회통합 프로그램2001. 06정서장애 아동을 위한 사례관리 프로그램2

  • [교육학] 미국 원격교육
  • 학교에 프로그램을 전달하고 있으며, DOE는 the Pacific Northwest Star Schools Partnership의 활동적인 구성원이며, Alaska에 있는 35개 교육 관할 지역에서의 위성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전달할 수 있는 위성의 설치와 운영을 담당하고 있다.Alaska 시스템의 최대 강점은 DOE와 대학 시스템이 그 설비 개발과 긴 안목에서의 원격 교육의 효율성에 결정적인 트레이닝을 만들었다는 것과 강력한 워크숍, 지도자 프로그램을 완성했다는 것과 직접 서비스를 지원했다는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및 교수방법(3)교육과정 운영의 실제(4)교육과정 평가3)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동 간의 균형(5)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