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개론) 계급과 계층, 현대 서구사회에서의 계급, 사회이동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31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53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학개론) 계급과 계층, 현대 서구사회에서의 계급, 사회이동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교수님도 만족할 만한 수준의 레포트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p.1

Ⅱ. 본론

가. 계층 체계 ---------------------p.1~6
⦁노예제도 | 카스트 제도
⦁신분 제도 | 계급

나. 계급, 계층 이론 ------------p.6~12
⦁카를 마르크스의 이론 | 막스 베버의 이론
⦁에릭 올린 라이트의 계급 이론

다. 계급 측정 ------------------p.12~16
⦁존 골드소르프: 계급과 직업
⦁골드소르프 계급 모형에 대한 평가

라. 현대 서구 사회에서 계급 ------------p.16~23
⦁상층 계급 문제 | 중간 계급
⦁노동 계급의 성격 변화 | 최하층 계급
⦁계급과 생활양식 | 젠더와 계층

마. 사회이동 -------------------p.23~27
⦁사회 이동에 대한 비교론적 연구
⦁하강 이동 | 영국의 사회 이동
⦁영국은 능력 중심 사회인가?

Ⅲ. 결론 --------------------------------------p.28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살아가는 곳이면 어느 곳이든지 간에 각 구성원에게 일정한 지위가 주어지고, 그 지위에 따른 역할이 기대되어진다. 물론 한 개인에게 주어지는 지위와 그것에 따른 역할은 각각 다르기 마련이다. 어떤 사람은 고도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 직업에 종사할 것이고, 어떤 사람은 단순 노동에 종사할 것이다. 부자로 생활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빈한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학력도 높은 사람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을 것이다. 지위건 재산이건 학력이건, 혹은 자질이나 타고난 능력이건 어떤 범주를 택하더라도 각자가 가지고 있는 수준 차는 그야말로 다양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한 사회의 구성원들은 정치․경제․사회․문화적으로 서열화 되어 있다. 즉 사회의 희소가치가 개인과 집단에 따라 차등하게 분배되어지고, 그 소유 여부에 따라 다양한 위계가 이루어져 있는 것이다. 이렇게 연속적으로 이루어진 사회적 위계를 사회계층이라고 부르며, 생산 수단의 소유관계에서 직접적으로 발생하는 착취․피착취, 지배․예속의 관계를 기초로 하여 형성되고 사회의 구조와 활동을 근본적으로 규정하는 대립적 인간집단을 계급이라고 한다. 계층이나 계급은 사회적 현상으로서 바늘과 실같이 떼어놓고서는 설명을 할 수가 없다. 마르크스가 자본주의 모순을 보면서 불평등을 관찰하였고, 그 속에 계급이 내재되어있다는 것을 알고 이 방법론을 체계화 시켰고, 그 영향을 받아 현대의 계층∙계급이론들이 중간계급이나 노동자의 보수화 등의 새로운 사회현상을 보면서 이론들을 발전시켰듯이 계층이나 계급을 보는 눈의 시작은 그 사람이 살고 있는 사회에 기초하고 있는 것이다. 그럼 일단 다양한 체계와 이론, 그리고 계급 측정과 현대사회에서의 모습, 사회 이동에 대해 논의 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현대 사회학(5th Edition) : 앤서니 기든스
- 신행철, 『한국 사회의 계급연구』, 아르케.
- 홍두승, 『사회 계층 계급론』, 다산출판사.
- 한상진, 『계급이론과 계층이론』, 문학과 지성사.
- 아민 뿔란짜스, 『계급 분석의 기초이론』, 세명출판사.
- 공제욱, 『사회계급론』, 한길사.
- 양춘, 『사회 계층론 서설』, 민영사.
- 현대 사회학(5th Edition) : 앤서니 기든스 -을유문화사
- 사회학의 이해 : 권태환 ,홍두승,설동훈 -다산출판사
- 사회학개론 : 김영종 - 형설출판사

인터넷 사이트
- http://yeobang.co.kr/40038073243
- 계급사회학 : 스테판 에젤 - 한울아카데미
-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두산 백과사전
- 위키 백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의 사회적기능분석(교육불평등,교육양극화,사례분석,사교육비문제,대안제시)
  • 사회학적 관점③ 국가론적 시각2) 개념의 정의 - 교육양극화 및 교육소외, 교육격차, 교육복지① 교육양극화② 교육소외 ③ 교육격차④ 교육복지2. 사례의 분석1) 교육 불평등 ‘개천에서 용 안난다.’- 한겨레 기획 기사(2006. 12. 21 ~ 2006. 12. 29)① 거주지 분리 현상의 심화ⅰ) 대구광역시 사례ⅱ) 대전광역시 사례ⅲ) 시사점② 사회․경제적 배경에 의한 진학 격차 발생③ 진학 격차에 의한 사회․경제적 지위의 고착화 문제ⅰ) 계층별 고교 계열

  • 사회복지발달사종합
  • 사회사업 발전, 기능주의와 자아심리학의 등장으로 환경과 사회문화적 요인의 중요성은 인정하는 사회사업 방법론 발전, 대학에서의 사회사업 교육과 전문 사회사업가 등장 ->③ 1950년대 사회과학이론의 발달에 힘입어 개별사회사업(정신분석), 집단 사회사업(상호작용, 집단역동론, 사회심리학, 인간관계론, 학습이론), 지역사회사업(정치과학, 사회학, 사회해체이론, 계급이론 등)이 태동되고 발전하여 전문사회사업 방법이 세분화 ④ 1960년대 이후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사회 공통의 복지에 대한 고려 미흡-지식위주의 교육은 전인격적 발달을 저해-학습자의 개성과 욕구를 존중하지 않음-교육이 소수의 상류층 중심으로 전환되어 절대 다수의 학생의 낙오자와-자연과학을 강조하여 인문학과 사회과학이 경시-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는 고려되지 않음-사회개혁의 자세 결여-교육이 수단화 되어, 교육이 가지고 있는 내재적 목적이 경시2.현대의 교육철학2-1.실존주의 교육철학★-실존주의 : 주체적 존재로서의 인간의

  • [노인복지론] 노인과 교육, 성, 죽음, 인권, 정보화
  • 사회적 자림욕구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는 복지대책이라 할 수 있다. 2) 노인교육의 필요성전통사회에서 급속히 산업화로 전환된 시기인 오늘날의 노인들은 전통적인 의식구조를 지니고 있으나 젊은 계층은 서구 사회의 가치관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들 간의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따라서 기술이나 능력위주의 산업사회에서 전통적인 가치관을 갖고 있는 노인은 현대사회에 적응해 나가는 데 곤란을 겪게 되므로 현대사회

  • 스포츠사회학의 이해
  • 현대사회의 안전화 추구에 대한 변화의 시도를 들었다. 사회학자 Frand Furedi(1990) 프랭크 퓨레디의 공포문화(1997)는 위험에 대한 우리의 지속적 매혹을 강력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한다.는 사회가 안전에 몰두하고 있으며, 많은 행위에서 위험회피가 하나의 조직원천이 되었다고 주장한다. 안전한 사람들이 가질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니라 그걸 가지기 위해 노동을 하게 되었다고 본 것이다. 문화적 삶의 모든 국면에서 인간의 통제가 확장되었고 이전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