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상호작용하는 환경체계의 영향 중 Bronfenbrenner의 인간생태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31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접근
1. 미시 체계
2. 중간 체계
3. 외부 체계
4. 거시 체계
5. 시간 체계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서 론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역 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 발달의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이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맥락 속의 발달(devel opment in 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생태학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아동 발달 연구 는 아동이 생활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 그 고유 특성 간의 관계를 분석 하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을 가장 가까운 것에서부터 가장 먼 것에 이르기까지 네 개의 겹구조로 구분하였다.

Ⅱ. 본론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접근
1. 미시 체계
가정, 학교, 또래 집단 등과 같이 어린이 발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 체계이다.
이 체계의 부모, 친구, 선생님들은 아동과 밀접하게 상호작용 하므로써 영향력을 행사한다.
대부분의 아동발달에 대한 연구는 이 미시 체계에 집중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학] 사회체계로서의 집단, 가족, 조직,지역사회 ,문화체계의 이해
  • 체계 간의 연결에 관심을 갖도록 해 준다는 데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손병덕 외, 2008 : 28-29)Bronfenbrenner(1979, 1989a)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체계를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그리고 시간체계라는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미시체계는 개인의 가장 근접한 환경으로서, 가족, 학교, 이웃 등의 물리적 환경과 사회적 환경 그리고 그 환경 내에서 갖게 되는 지위나 역할, 활동, 대인관계 등을 의미한다. 중간체계는 서로 상호작용하는

  • [유아발달]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각각의 체계별로 바람직한 교육환경
  • 하고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시오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2. 각각의 체계별로 바람직한 교육환경을 위한 방법1) 미시체계2) 중간체계3) 외체계4) 거시체계5) 시간체계3. 브론펜브레너의 생태학적 이론이 영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Bronfenbrenner의 이론은 1940년대 후반에 Barker가 창시한 생태심리학이론을 지지확장한 것으로서, 그는 이 이론을 통해 인간발달에 영향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하는데 이러한 다양한 체계의 수준을 Bronfenbrenner(1979)는 생태학적 환경이라고 규정하고, 이러한 체계들 사이에는 5가지 위계질서가 존재한다고 보았다. Bronfenbrenner는 인간의 생태학적 환경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로 구성하였다. 이 다섯 가지의 체계들은 서로 상호작용한다. 그는 생태학적 환경을 한 구조가 그 다음 구조 속에 끼워지게 되어 있는 일련의 겹 구조로 보고 각 구조와 구조 간의 상호교류를 설명하였다. 또한 생

  • 인간발달의 생태학적 관점
  • 인간발달의 생태학적 관점목차인간발달의 생태학적 관점A. 생태학적 관점과 인간발달B.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구조I. 미시체계II. 중간체계III. 외체계IV. 거시체계* 참고문헌인간발달의 생태학적 관점인간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발달이 일어나는 환경적인 맥락을 고려해야 한다. 발달의 생태학적 접근방법에서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발달적 영향을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환경과 인간의 상호작용, 인간의 신체적 ․ 사회적 장면, 이들 장

  • Bronfenbrenner의 인간생태체계,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
  • Report과목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주제 : 인간과 상호작용하는 환경체계의 영향 중 Bronfenbrenner의 인간생태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에 대해 설명하라.1. 미시체계가정, 학교, 또래집단, 이웃, 운동팀, 교회 등으로 1:1로 만나서 직접적으로 친숙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물리적 사회환경이다.예를 들어 아동은 이 환경에서 상호교류함으로써 자아정체감을 획득하고 또래 집단속에서 우정, 인기, 소속감 같은 중요한 심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