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 상호작용하는 환경체계의 영향 중 Bronfenbrenner의 인간생태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외적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3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접근
1. 미시 체계
2. 중간 체계
3. 외부 체계
4. 거시 체계
5. 시간 체계
Ⅲ. 맺는 말
- 본문내용
-
Ⅰ. 서 론
생태학적 접근(ecological approach)에서는 가족, 지역 사회, 문화 등 인간이 몸담고 있는 생태환경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조화하고 이들 환경체계와 개인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을 인간 발달의 주요 과제로 삼고 있다.
이 접근의 대표적인 학자인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맥락 속의 발달(devel opment in context)` 혹은 `발달의 생태학(ecology of development)`을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여기서 생태학이란 개인이나 유기체가 경험하고 있는 혹은 개인과 직접 간접으로 연결되어 있는 환경적 상황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아동 발달 연구 는 아동이 생활하는 사회적 물리적 환경과 그 고유 특성 간의 관계를 분석 하는 것이다.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생태학적 환경을 가장 가까운 것에서부터 가장 먼 것에 이르기까지 네 개의 겹구조로 구분하였다.
Ⅱ. 본론 :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접근
1. 미시 체계
가정, 학교, 또래 집단 등과 같이 어린이 발달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환경 체계이다.
이 체계의 부모, 친구, 선생님들은 아동과 밀접하게 상호작용 하므로써 영향력을 행사한다.
대부분의 아동발달에 대한 연구는 이 미시 체계에 집중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 토론글_사회복지조사론_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요약하시오. 나아가,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수요가 촉발된 요인과 최근 사회복지행정 분야의 발전 현황을 알 수 있는 사례를 발굴하고 이를 설명하시오.
- 노인복지론/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치매에 대한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하여 작성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연구방법론의 인식론적 배경의 이해와 차이 - 실증주의와 해석주의 및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비교분석
- [한부모가정] 한부모가족의 정의와 실태 및 문제점, 한부모가족을 위한 가족복지서비스
- 애니메이션 `마리 이야기`의 성과와 문제점 및 과제
- 친족과 가족의 범위를 설명하고, 현대사회의 다양한 가족 형태에 대해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 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