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기관의 획기적인 마케팅과 홍보기법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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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기관의 획기적인 마케팅과 홍보기법에 대한 방한을 제시하십시오
목차
Ⅰ. 서 론
1.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개념
1)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의 필요성
(1)책임성 측면
(2) 대상자 관리 측면
(3) 서비스 개발 측면
(4) 재정 확보 측면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마케팅
가. 사회복지마케팅 개념화

2. 사회복지마케팅의 목적과 특징
3.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관리(Marketing Mix): 7P
4. 사회복지조직에서 활용 가능한 획기적인 마케팅전략
가. 사회복지조직의 프로그램마케팅 전략
나. 후원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

5. 사회복지 조직의 홍보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개념
사회복지조직을 포함한 비영리조직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관리, 서비
스의 개발.전달, 비용, 홍보, 자금 확보 등에 있어 영리조직의 마케팅기법을 도입하여 다변화하는 사회적 환경에 부응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활동
1)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의 필요성
(1)책임성 측면
정부의 보조금이나 기타 단체의 기부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달성할 책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책임성의 요구에 부응하려면 비영리조직의 운영도 전략적인 마케팅의 도입이 절실하다.
(2) 대상자 관리 측면
클라이언트, 기관의 이용자, 기부자. 지역사회를 고객으로 인힉하여 욕구를 세분화하고 관리에 있어 궁극적으로 고객만족을 이끌어내는 마케팅 접근이 필요
(3) 서비스 개발 측면
사회복지조직의 특성상 외부환경의 강한 영향을 받게 되는데 급변하는 정치적․ 사회적․ 법적․ 문화적 환경을 세분화하고 분석하여 서비스의 개발에 있어 상품의 가치를 높여야 한다.
(4) 재정 확보 측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자원의 계획과 동원, 배분, 효율적인 사용과 책임성 있는 관리는 필수적이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마케팅
가. 사회복지마케팅 개념화
마케팅은 소비자의 욕구를 발견하여 충족시켜 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의 입장에서는 대상자의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직에서의 마케팅 개념 도입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의 존립당위성을 제공하는 제품(서비스)이 무엇인지가 명확해야 한다. 또한 서비스를 제공할 표적집단에 대한 정의가 구체적이고 분명해야 한다. 이를 토대로 고객인 대상자들의 행동을 분석하고 차별화된 마케팅을 시도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영숙․김욱․엄기욱․오만록․정태신. 2002.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서울: 교육 과학사.
2. 안광호․하영원․박흥수. 1998. <마케팅원론>. 서울: 학현사.
3. 양용희․김범수․이창호. 1997. <비영리조직의 모금전략과 자원개발>. 서울: 아시아미디 어리서치.
4. 양용희. 2002.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 교육자료집.
5. 우종모․김재호․조당호. 2004. <사회복지행정론>. 서울: 양서원.
6. 정익준. 1999.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서울: 영풍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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