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사]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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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마애불의 기원과 전파

마애불이 가지는 의의

마애불의 종류

서산.태안 마애불의 지정학적 의의

서산.태안 마애불의 차이점
본문내용
마애불이 가지는 의의

첫째, 선사시대의 암벽조각의 전통이 잘 계승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인 예가 울주 천전리의 대곡리 암벽조각이다.
둘째, 마애불은 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그래서 해당지역의 조각작품임을 명백히 알 수 있다. 그리고 제작연대를 밝히는 것 못지않게 중요한 조각의 유파연구나 국적연구에 중요한 자료가 된다. 이런 것을 밝혀서 불상이 어느시대, 어떤 사회의 소산이고 어떤 성격을 지녔는지 밝힐 수가 있다.
셋째, 마애불은 입체적 원각상보다는 조각적인 면에서 약간 떨어지지만 얕은 돋을 새김이거나 선각일 경우 조각이 용이해서 환조각일 경우 표현하기 어려운 불경의 설법내용이나 불전도같은 설명적인 내용까지도 조각이 가능하게 된다. 따라서 마애불은 불교미술 가운데 조각적이면서도 회화적인 특징이 있는 독특한 부분으로 의의가 크다.

마애불의 종류

마애불은 일반 마애조각과 마찬가지로 여러 종류로 나눌수 있다. 기법에 따라 나누거나 재료, 주제에 따라 나눌수도 있다. 기법에 따라 나누는 방법은 마애불 자체가 기법에 따라 구분된 것이라서 마애불에 가장 중요한 구분 방법이다. 이 구분방법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오목새김으로, 음각인데 바위면을 평평하게 다듬은 뒤 깊이 파는 방법이다. 대표적인 예로 경 주 남산 삼릉계 선각 마애 삼존불상과 법주사 마애 창건연시조각 등을 들 수 있다. 나머지 하나는 돋을 새김인 양각으로 대상 불상을 외형을 그대로 둔 채 주위 바위면을 제거함으로써 불상의 형태가 두드러지게 하는 기법이다.
참고문헌
답사여행 길라잡이
한국미술사 김원룡
중앙박물관, 서산시 홈페이지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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