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우위 핵심역량 “Competitive Advantage Core Competenc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금 어려운 내용의 경쟁우위와 핵심역량!!
알차게 만들었습니다.
목차
▶ Michael Eugene Porter의 5 Forces Model.

① 잠재적 진입기업 (Threat of New Entrants)

② 기존 경쟁기업들 간의 경쟁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③ 대체품의 압력(Threat of Substitute Products or Services)

④ 구매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Buyers)

⑤ 공급자의 교섭력(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사례 분석] 경쟁우위 5가지 요소

① 잠재적 진입기업

② 기존 업체 간의 경쟁강도 :

③ 대체품의 압력

④ 구매자의 교섭력

⑤ 공급자의 교섭력

▻전략적 경쟁우위의 확보

▻경쟁우위와 본원적 경쟁전략

① 원가우위 전략

② 차별화 전략

③ 집중화 전략

▻경쟁우위를 위한 가치사슬 분석

▶ 핵심역량

▻ 핵심역량의 4가지 조건

※[사례 분석] 핵심역량

① 핵심역량의 다각화 KOA

② 샤프의 ‘액정 기술’

③ 핵심역량 공유 ‘ P&G’

④ 핵심역량 경영 인수 및 개발 ‘Cisco
▶ 평가

본문내용
경쟁우위와 핵심역량>
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 타 기업들과 차별되는 경쟁우위 확보와 핵심역량이 필요하다.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에 대하여 살펴보자.

산업 내에서 경쟁을 유발하여 결과적으로 그 산업의 투자수익률에 영향을 주는 요소로서 잠재적 진출기업, 산업 내 기존경쟁기업, 공급자의 교섭력, 구매자의 교섭력, 대체품의 5가지로 요약된다. 이것을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분석모델(5 Forces Model)이라고 한다.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Model은 산업구조를 변화시키는 요인과 그 산업에 속한 자신의 강, 약점이 파악되면 그 기업은 자신의 경쟁적 입장을 이해하게 되고 전략을 통해 성과를 높일 수 있는 경쟁영역을 찾아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쟁우위와 핵심역량(경쟁우위의 창출, 포터의 가치사슬, 핵심역량)
  • 경쟁우위는 각각의 가치 활동에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가치 활동 간의 연계(즉, 가치사슬)로부터 발생되기도 한다. 그러므로 기업들은 개별 가치 활동과 가치 활동 간의 연결관계에 의해 창출되는 시너지효과를 파악하며, 기업의 사업 활동들에 높은 부가가치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활동들 간의 공유 정도가 높은 것이 무엇인지를 밝혀냄으로써 기업의 경쟁우위와 핵심역량을 규명할 수 있게 된다. 포터의 가치사슬III. 핵심역량자원거점이론(resou

  • [문화예술경영론] 전략적 포지셔닝과 브랜드 아이덴티티(Strategic positioning and brand identity)
  • 경쟁요소들이 전략을 형성하는가(How competitive forces shape strategy)를 발표, 대표적 산업분석 모델인 ‘5가지 경쟁요소(5 Forces)를 소개, 전략 분야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포터 교수는 이를 바탕으로 기업의 경쟁력뿐만 아니라, 지역 국가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를 지속했고 최근에는 건강 관련 산업과 자선 산업에 대한 경쟁전략을 연구 발표했다. 주요 저서로는 ‘국가경쟁우위’‘경쟁우위: 탁월한 성과의 창조와 유지’‘경쟁전략: 산업과 경쟁자 분석

  • [환경분석론] CJ ENT & ZARA의 경영전략
  • core competency? (1) 유행에 대한 민감도와 제품반영(2) SPA 체제로 전 공정의 관리를 통한 재고 회전률의 향상2. Explain the evolutionary sequence of Zara’s globalization. 3. Why might Zara fail? How sustainable would you calibrate its competitive advantage as being relative to the kinds of advantages typically pursued by other apparel retailer?4. What is the best way to grow the Zara chain? How, specifically, do you see prospects in the Italian market? And more broadly, what do you think about the strategy of focusing on Europe versus making a major commi

  • 전 략 경 영 레포트
  • 경쟁전략(generic competitive strategy)을 살펴보게된다본원적 경쟁전략? 산업내에서 효과적으로 경쟁할 수 있는 일반적인 형태의전략유형을 의미한다여기에는 마이클포터가 제안한 비용우위전략, 차별화전략,집중화전략의 세가지의 유형이 있다3. 경쟁우위 요소를 고려한 전략3. 경쟁우위 요소를 고려한 전략시장점유율과 투자수익률의 관계투자 수익률애매모호집중화차별화비용우위일반예상시장점유율어떤제품을 다른 경쟁기업의 제품에 비

  • [기업우위][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서비스기업 경쟁우위][수출기업 경쟁우위][후발기업 우위요소][후발기업]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 서비스기업 경쟁우위, 수출기업 경쟁우위, 후발기업 우위요소
  • 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 서비스기업 경쟁우위, 수출기업 경쟁우위, 후발기업 우위요소 분석Ⅰ. 중소기업 핵심역량 비교우위1. 비교우위 제고의 주요요인으로서 중소기업의 내생적인 핵심역량2. 중소기업의 비교우위를 제고시키는 핵심역량의 내용Ⅱ. 서비스기업 경쟁우위Ⅲ. 수출기업 경쟁우위1. 경쟁우위의 원천(sources of advantage)2. 위치적 우위(positional advantage)3. 경쟁우위 순환과정1) 경쟁우위 원천 - 위치적 우위2) 경쟁우위 원천 - 경영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