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9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독일 숲유치원의 운영현황과 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시사점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숲유치원의 의미와 설립배경
1) 숲유치원의 의미
2) 설립배경
3) 숲유치원의 설립조건
2.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및 운영현황
1) 독일 숲유치원의 유래
2) 숫자·글자 아닌 자연에서 감성과 창의성 배양
3) 수도권·강원영서지역 13곳 숲유치원 운영, 녹색교육 확산
4) 올해 산림정책에 반영돼 전국 확산 추세, 숲에서 뛰놀기
5) 벽도 천장도 없는 아이세상…독일 젊은부모층 많은 관심
6) 독일 급속확산 현재 300곳
7) 숲유치원이 제도권 틀속에서 운영될 수 있기를 희망

3. 숲유치원 생태교육의 특징과 목적
1) 숲생태교육의 특징
2) 교육목적
(1) 환경과 자연체험 교육
(2) 건강교육
(3) 창의성교육
(4) 동작교육
(5) 사회성교육과 언어교육
(6) 감각교육
(7) 지적교육
3) 숲속 유치원의 효과

4. 숲유치원의 숲생태 교육프로그램의 내용
1) 숲 관찰하기
2) 사람 얼굴 서로 다르듯 나무촉감도 가지각색
3) 나무들의 가을 전략
4) 카메라로 숲을 볼까요?
5) 나무 도감 만들기
6) 병뚜껑 모빌
7) 발바닥 체험 몰이
8) 눈 가리고 걷는 숲속 체험 - 애벌레 되어보기
5. 숲유치원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숲은 우리 인간의 영원한 안식처이다. 태초에 인간이 태어났을 때 숲이었고, 숲속에서 살고 생활하며, 숲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요즘은 산업화와 시멘트화 되어가는 현대 사회 환경 속에서 유아들은 자동차의 이기와 TV의 영향 등으로 운동부족 현상과 그로인한 정상적인 발달이 장애를 받고 있으며, 갈수록 자연에서 소외된 생활을 하는 등 신체적, 정신적으로 유아의 타고난 순수함을 유지, 발달시켜 나가기가 어려운 형편이다. 이런 현실에서 유아들은 숲에서 자연체험 활동을 하면서 여러 가지 크고 작은 난관을 극복하는 방법을 몸소 피부로 느껴가며 자연스럽게 획득하게 된다. 더 나아가 유아의 모든 감각기관이 숲의 생활을 통해 적절한 자극을 받아 촉진되게 되며, 숲속의 식물, 동물, 광물들이 유아의 더할 나위 없는 좋은 친구가 된다.
숲이 울창하고 토양이 비옥하면 다양한 종이 살아가기에 더없이 좋은 터전이 된다. 종류와 나이가 다양한 나무들이 있는 숲은 건강하다.
숲은 하나의 거대한 녹색댐이다. 그곳에는 물이 담겨있다. 숲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떠한 수종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따라 숲토양이 물을 함유할수 있는 양이 크게 다르다. 다양한 수종으로 형성된 숲은 토양 발달이 활발하다. 토양발달이 잘이루어진 숲 1㎡는 약 200리터의 물을 저장하고 있다. 숲은 또한 하나의 거대한 산소댐이다. 나뭇잎을 통해 일어나고 있는 광합성 작용은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한 산소를 공급해 주고, 이산화탄소를 조절하여 대기의 기온을 안정시켜 준다.
이 놀라운 자연 현상은 인간이 모방할수 없는, 숲만이 할수 있는 능력이다. 이렇게 숲은 지상 모든 생명의 근원이자 그 생명들을 사라지게 하는 열쇠를 쥐고 있다. 약수물은 숲이 정수한 깨끗한 물이다.
공간적 제한도 상상력의 한계도 없는 숲은 영원한 교실이다. 선생님의 설명과 파편화된 교과과정도 없다. 대자연의 숨결을 세포에 하나하나 새겨 넣는 몸의 학습만 있을 뿐이다. 덴마크에서 시작된 숲유치원은 독일에 도입되면서 이론적으로 그리고 법적으로 체계화됐다. 독일의 숲유치원은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새로운 대안 유아교육기관으로서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유럽뿐 아니라 미국과 캐나다, 일본, 한국 등으로 퍼져가는 촉매역할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임재택(2005). 생태유아 교육개론. 양서원.
이명환, 숲유치원의 교육학적 원리와 실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2006.2
윤승훈, 아이사랑 유치원의 숲 체험,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7.11
한귀용, 슈투트가르트, 자연이 자연히 가르치는 ‘숲속 유치원’, 2009.
http://blog.daum.net/aromatherpy/15972989
숲 생태 교육연구소 -www.ecoedu.net -.
신나는 유치원 http://sinnaneun.co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 됐습니다~
  • gno***
    (2016.05.21 13:26:10)
회원 추천자료
  • [A+] 환경과학 중간고사&기말고사 총 요약 및 정리 족보 (1~15주차)
  • 현황-농촌 인구 비율이 2005년 약 18,2%뿐이 농촌에 거주1985년 이후 주곡인 쌀은 자급하고 있으나 여전히 총 양곡의 소비량의 약 66%를 외국에서 수입도시의 팽창으로 근교의 경작지가 주택용지나 공업단지로 전환되고 영농비의 상승, 일손의 부족 등으로 농경지 면적지 감소농산물 수입개방이 이루어져 식량자급의 전망은 더욱 어두워지고 있음2)우리나라 식량 문제Green Round와 국가 간 FTA 협약체결-소비자들이 수입품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제도 중에서도 초중등교육으로 시각을 한정하여 공교육의 위기상을 확인하고, 그 원인을 학교여건의 변화와 기능의 변화, 학생청소년의 문화변화, 관료적 공교육행정, 신자유주의 교육개혁, 한국의 여건 등에서 찾아보고, 그 처방으로서의 몇 가지 대안을 생각해보고자 한다. II. 공교육 위기의 상황한국의 교육위기에 대한 경고와 관심의 표명은 주요 일간지) 조선일보, 교육이대론 미래없다로 2001년 3월부터 5월에 걸쳐 기획 특집으로 연재.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정책 및 서비스의 문제점과 대책과 장애예방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고등학교특수학교 건수14,421551 4,3974,7944.60277 비율1004 30 3332 1 자료 : 학교안전관리공제회 , 내부자료, 1999원인별로는 학생 부주의가 1만 1.325건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시설관리 미비, 교사과실, 학생간 다툼 등으로 나타나 학생들에 대한 안전교육의 강화와 낙후된 학교시설물에 대한 보수 등이 학교내 사고예방을 위해 우선적으로 필요한 요소들로 조사되었다.(2) 가정에서 발생하는 사고97년 한국소비자보호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것이 바로 어떤 사람을 교육한다는 말의 의미이다.』위에서 살핀 의도성/계획성/가치지향성만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기능적 분업을 통해 교육과정 효율성을 도모하려고 시도했던 것이다.이로써, 국가는 사회공통의 보편적 교육과정 틀을 제공하고, 시 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은 단위학교가 자율적인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최소한의 교육과정 지침을 마련하게 되었다. 단위학교는 국가 교육과정 기준과 교육청의 지침을 근간으로 하여, 학교 실정에 가장 적합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운영하도록 된 것이다. 적어도 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