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리콜] 도요타리콜 사태가 국내 업계에 주는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요타리콜 사태에 관한 경과, 원인, 영향과 국내 업계에 주는 시사점에 관하여 조사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도요타리콜 사태의 개요
1) 도요타리콜 사태의 추이
2) 도요타리콜 사태를 보는 일본 내 시각

Ⅱ. 도요타리콜 사태가 확대된 원인과 특징
1) 도요타리콜 사태가 확대된 원인
2) 최근 도요타 위기의 특징

Ⅲ. 도요타 리콜사태에 대한 우리나라 기업인식 조사

Ⅳ. 도요타리콜사태의 영향
1) 도요타리콜사태 이후 도요타 기업 평가
2) 도요타리콜사태의 영향
3) 세계 업계에 미치는 영향

Ⅴ.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
1) 고객 제일주의
2) 현장중심
3) 인재육성

Ⅵ. 도요타리콜 사태가 국내 업계에 주는 시사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도요타리콜 사태의 개요

1) 도요타리콜 사태의 추이

(1) 도요타 차량의 가속페달 결함으로 인한 사망 사고가 대규모 리콜사태로 확산
• 2007년 3월, 도요타 차량의 가속페달 및 브레이크 결함을 이유로 미국과 구주에서 소비자 불만과 신고를 잇달아 접수
• 2009년 8월, LEXUS 탑승자 4명이 사망하는 사고 발생
• 2009년 11월, 가속페달과 바닥매트 문제로 8개 차종 428만대에 대한 리콜 실시
• 2010년 1월, 텍사스주 도요타 차량 소유자 등이 60건 이상의 소송을 제기

(2) 미국 의회와 정부가 개입하는 등 도요타 리콜은 완성차 기업과 소비자 간의 문제에서 해당국 간의 무역 갈등으로 비화
• 2010년 2월 16일, 미국 고속도로 교통안전국(NHTSA)은 도요타 측에 ‘가속페달 결함신고 보고서’ 제출을 요구
• 2010년 3월 4일, 도요타 청문회에서 미국 레이 러후드 교통장관은 도요타 차 안전문제를 미․일 쇠고기 분쟁과 연계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
• 급가속 문제 원인이 정확히 규명되지 못한 상태에서 도요타는 창사 이후 최대 위기에 봉착

(3)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도요타의 상황
• 2010년 1월 미국 신차 판매에서 도요타만이 유일하게 전년 동기 대비 15.8% 감소
• 2010년 1-2월의 업체별 미국 자동차 시장 점유율 변화(전년 동월 대비)에서 포드는 34.9% 증가, 현대․기아 11.5% 증가, 도요타 12.4% 감소로 나타남
참고문헌
•「도요타 리콜사태로 본 일본 기업의 위기와 시사점」박현성, 미래전략연구실(2010.4.27)
•「도요타 사태가 한국 자동차 업계에 주는 시사점」김승일, 권용주, 중소기업연구원(2010.3.17)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가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안주희, 산은경제연구소(2010.3)
•「최근 도요타 리콜사태에 대한 기업인식 조사」대한상공회의소(2010)
•「도요타의 대규모 리콜 원인과 시사점」현영석(한남대학교 경영학과 교수) (2010)
•「도요타, 리콜 사태로 미국 판매 감소」곽태윤,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2010)
•「리콜 사태 이후 도요타의 품질관리 개선방향」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2010. 4. 12)
•「도요타, 품질문제 재연」박재범, 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2010)
•「최근 도요타 위기의 특징과 전망」한국자동차산업연구소(2010.5.13)
•「도요타 리콜사태로 본 지속가능발전 기업의 조건」이병욱, 한국경제연구원(2010.5.16)
•「도요타 리콜사태와 규모의 비경제」김용열, 한국경제연구원(2010.04.08)
•「도요타와 세계화의 함정」김창원, 동아일보 2010.02.22
•「도요타 사태에서 배울 것」 한국일보 2010.02.10
• 도요타의 교훈, 최갑홍(한국표준협회장), 한국경제, 2010.03.02
• 도요타 사태의 교훈, 송장준 선임연구위원, 중소기업뉴스. 2010.2.5
• 도요타 사태와 상생의 리더십, 최갑홍/한국표준협회 회장, 전남일보, 2010.3.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도요타 리콜사태 분석보고서
  • 국제기업환경도요타 리콜사태와 그 해결방안style.visibility목차1. 도요타 리콜 사태1-1 사건정의1-2 사건흐름1-3 사건원인 및 특징특집) 도요타와 포드의 생산방식 비교2. 향후방향2-1 리콜사태가 국내기업에 주는 시사점2-2 향후방향에 대한 입장3. 해결방안3-1 앞으로의 해결방안4. 조원생각1.도요타 리콜 사태먼저 리콜 사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하여 동영상을 시청합시다.1.도요타 리콜 사태사건의 발달은 2009년 8월 28일 렉서스 차량사고로

  • [국제기업과환경] TOYOTA(도요타) 자동차의 기업소개와 리콜사태에 따른 대책과 전망
  • 도요타 상대 소송 급증5.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원인5-1. 도요타 리콜 파문의 기술적 원인5-2. 도요타-부품업체 책임공방5-3. 무리한 해외진출과 부품원가절감에 따른 제품결함5-4. 효율성 추구에 의한 품질저하5-5. 비밀주의 기업문화5-6. 일본 자동차 업계 전반의 구조적 문제6.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대한 대책7.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8.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8-1. 도요타 판매량 급감8-2. 도

  • [세계경제] 도요타 리콜 사태 분석과 국내 자동차 산업의 대응 방안
  • 도요타가 1,000만대 생산 체제로 무리하게 확장하면서 발생하게 된다.일본 시장의 3배 이상인 연간 1,600만~1,700만 대가 팔리는 북미 지역 자동차 업계 상황은 2008년 후반부터 꽁꽁 얼어붙기 시작했다. 짐작하다시피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터지면서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적인 경기 불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해외 자동차 시장에서의 매출 부진은 물론, 국내에서도 판매도 감소하게 되자 도요타는 지난해 2~3월 일본 내 12개 전 공장에서 창사 이래 처음

  • [경영전략] 도요타 리콜 사태의 원인 및 대응과 향후 방향
  • 1. 도요타 리콜 사태의 개요도요타는 품질을 중시하는 기업의 대명사로 꼽히며 자동차시장의 선도자로서 우위를 점하고 있었다. 도요타는 2008년 자동차 생산량 800만대를 웃도는 세계 최고의 자동차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도요타는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고객 만족 경영을 실시하고 있다. 고객을 중시하는 도요타의 경영방식은 도요타가 자동차 업계 중 세계 최고의 브랜드로 인정받게 되는 결과를 만들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의 1위라고 할 수 있는

  • [경영전략] 도요타(TOYOTA)의 리콜 사태 분석
  • 리콜사태의 경과1) 잠복기최초 도요타의 렉서스의 사고가 발생한지 약 3개월이 지난 후에 문제점을 인정하고 1차 리콜을 실시한다. 1차 리콜을 실시하기전까지 소비자는 아직 도요타 제품의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인식을 하지못한 상태이다. 여기서 도요타는 자사의 핵심요소인 품질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우려로 사고의 문제를 매트의 부정확한 사용으로 자사 제품의 문제는 언급하지 않았다. 여기서 중요한 시사점은 이미 도요타의 가속페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