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마키아벨리-국가와 폭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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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마키아벨리의 국가관과 정치관
3. 마키아벨리가 말하는 폭력의 경제학
4. 마키아벨리즘
5. 국가와 폭력
본문내용
1. 들어가며

한국 영화사상 최다 관객을 동원하는 등 많은 화제를 낳았던 영화 <실미도>를 며칠 전에야 봤다. 영화 속의 684부대 훈련병들은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라는 미명하에 조직되어, 김일성의 목을 따오겠다는 맹목적인 목적을 가지고 생사를 넘나드는 혹독한 훈련을 받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자신들도 모르는 사이에 사람을 죽이는 기술을 연마하는 ‘인간병기’가 되어간 것이다. 이들은 고작 31명이고 그들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사안이다. 그들이 북한에 침투해서 전원이 다 목숨을 잃게 되든, 영화 속의 상황처럼 쓸모없게 되어 그들을 모두 죽여 없애든 그것은 조국과 민족을 위한 일이기 때문에 정당화될 수 있는 것일까. 여기서 이 훈련병들이 그들의 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든 실패하든 그것은 중요하지 않다. 3년 동안 외부와 완전히 격리되어 있는 섬에 갇혀서 인간으로서의 존엄성마저 존중받지 못하며 훈련받은 것 자체가 이들에게는 폭력이 아닐까. 이와 같이 국가라는 거대한 권력의 이름으로 소수를 희생시키는 것은 소위 ‘국가 폭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불행히도 이러한 집단 폭력은 한국 현대사의 여러 장면에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그런데 꽤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행위들이 정치에서 비도덕을 용인한다는 마케아벨리즘이라는 이름으로 정당화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으로 집단폭력의 정당성에 문제를 제기하기를 망설여왔던 것이 사실이다. 과연 마키아벨리즘은 국가의 폭력을 정당화시켜주는 것일까. 마키아벨리의 생각을 빌려 이 문제를 생각해보기로 하자.


2. 마키아벨리의 국가관과 정치관

마키아벨리는 정치공동체를 지칭하면서 전통적인 civitas(citta) 또는 patria라는 말 대신에 stato라는 말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마키아벨리가 갖고 있는 다양한 측면 가운데 명령권력 또는 명령과 복종관계의 측면에 주목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키아벨리 이전의 서양 정치사상사의 주류를 이루던 사상은 국가 또는 정치공동체에 관한 사상은 정치공동체를 ‘인간의 완성’을 위한 제도적 조건으로 이해하는 고대 그리스 국가이론과 기독교 사상이었다. 따라서 그러한 목적을 위해 가장 이상적인 국가의 형태는 어떤 것인지에 대한 탐구가 주로 행해졌다. 그러나 마키아벨리는 당시 수많은 도시국가들이 창건되었다가 멸망해가는 현실을 직접 관찰하면서, 이전처럼 현실적 작용을 무시한 이상적 정치질서만을 논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였다. 현실의 정치 속에서 성공
참고문헌
마키아벨리. 『군주론』. 강정인, 문지영 역. 서울 : 까치, 2003
퀜틴 스키너 외. 『마키아벨리의 이해』. 강정인 편역. 문학과 지성사, 1993
박상섭. 『국가와 폭력』.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2
김욱. 『마키아벨리즘으로 읽는 한국 헌정사』. 책세상,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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