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부적응 적 행동을 나타내는 학생들 대상 집단프로그램 기획(11session) 사례 시연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53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교 부적응 적 행동을 나타내는 학생들 대상 집단프로그램 보고서입니다.

주요내용은 별첨부분입니다.

별첨1) 과정별 구체적 프로그램 기획 (11 session)
표로되어있으며 내용이 잘짜여있습니다.

별첨2) 시 연
목차
목 차


(1) 학교 부적응에 대한 정의
(2) 클라이언트 선정
(3) 클라이언트의 상황 및 욕구파악
(4) 목표설정
(5) 과정별 구체적 프로그램 기획 (11 session)
(6) 프로그램 운영
(7) 평가

별첨1) 과정별 구체적 프로그램 기획 (11 session)
1. 집단 형성 단계
2. 자아 발견 단계
3. 자아 수용 단계
4. 자아 존중 단계
5. 자아 행동 촉진화 단계
6. 종결단계

별첨2) 시 연
본문내용
(1) 학교 부적응에 대한 정의
학교 부적응은 다양한 부적응 적 행동특성이 학교라는 현장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개인의 욕구가 교내 환경체계와의 관계에서 수용되지 못하거나 만족되지 못하기 때문에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다시 말해 개인이 학교라는 공간 안에서 적응하는 과정 중에 적절치 않은 행동을 보이는 것으로 친구와의 사이에서나 둘러싸인 경우에 대해 개인의 행동양식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경우 학생들은 불안이나 절망, 소외감을 느끼게 되고 소극적이고 자신감이 결여되어 이때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것이다.
학교 부적응에 해당하는 문제 행동이 다양하듯 그 원인도 매우 다양하다. 대체적으로 그 원인은 신체적 원인, 심리적 원인, 사회적 원인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범위가 넓은 관계로 본 조에서는 학교 부적응 학생 중 심리적 원인에 기인하는 문제를 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겠다.
(2) 클라이언트 선정
프로그램 참여자인 학교부적응 학생 9명은 J시 소재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실시된 대인관계와 자존감, 우울 등을 알아볼 수 있는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하였다. 설문지는 전교학생을 대상으로 하였고 수치가 일정 이하로 나온 학생들을 일차 선별한 다음 학교사회사업가와 담임선생님들과의 상의 끝에 그중에서도 특히 눈에 는 행동양상을 보이는 학생을 2차 선정 하였다. 뽑힌 12명 중 2명은 프로그램에 대한 강한 거부와 회의를 나타내어 탈락이 되고


별첨2) 시 연
집단프로그램이 시작하기전-
재중(리더1) : ....... 그럼 그렇게 하도록 하죠. 이번 집단프로그램 주제는 ‘편지쓰기’인데 지난 프로그 램때 참여도가 떨어지는 학생이 있었죠?
수미(리더2) : 르기와 청결이의 참여도가 떨어지는 것 같았어요.
재중(리더1) : 제가 보기에도 그런 것 같네요. 그리고 재버리도 집단에서 겉도는 듯한 느낌을 받았는 데 오늘은 이 셋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가보도록 하죠.
----------------------------------------------------------------
재중(리더1) : 여러분. 일주일 동안 잘 지냈나요?
일동: 네
재중(리더1) : 오늘은 지난주에 설명했듯이 ‘나에게 쓰는 편지’라는 프로그램을 진행해 볼 거에요. 자 신의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바탕으로 지금부터 10분동안 자기 자신에게 편지를 쓰는 거에요. 자신에 관한 일이라면 어떤 이야기도 상관없어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알]코올 중독 가족의 사례 개입
  • 적 및 필요성Ⅱ. 이론적 배경1. 알코올 중독의 정의 및 원인2. 알코올 중독의 증상3. 문제음주의 개념4. 문제음주의 원인5. 문제음주가 가족에게 미치는 영향6. 알코올 중독자 가족의 특징7. 우리나라 음주현황Ⅲ.본론 1. 사례개요1) 의뢰과정2) 가족사항3) 대상자별 특성4) 가계도 및 생태도5) 문제사정2. INTAKE3. 10회기 개입계획 4. 과정기록지 (대상별 10회기)5. 상담일지6. 중간평가 & 종결평가7. 사후관리8. 프로그램 계획서Ⅳ. 결론Ⅴ. 기타자

  • [청소년복지] 학교폭력
  • 11시 30분 쯤 쉬는 시간에 동급생 최 모군(15)의 교실로 찾아가 최 군에게 흉기를 마구 휘둘러 중상을 입힌 혐의다.경찰은 “전 군은 사건 전날 청소 시간에 피해자 최 군과 시비를 벌이며 둔기를 휘두른 것을 학교 선생님에게 들켜 꾸지람을 듣자 이에 앙심을 품고 미리 집에서 흉기를 준비해 와 이 같은 일을 저질렀다”고 말했다.또 대구 달서 경찰서는 불량 폭력 써클을 만든 뒤 등하교 길 학생들을 상대로 상습적으로 금품을 뜯은 혐의로 진 모군(14.

  •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
  • 목 차 Ⅰ. ADHD의 특징과 현황 1. ADHD의 기본적인 특징 2. ADHD의 장점 3. 현황 Ⅱ. ADHD 치료의 필요성Ⅲ. 학교사회복지적 접근1. 개입목표 2. 통합교육과 ADHD 3. 개입 내용 (1) 사례발굴 (2) 치료적 개입 (3) 부모교육 (4) 교사교육(5) 관련증세 및 기타 관련사항Ⅳ. 사례 및 프로그램 1. 관련사례 (1) 개별개입사례(청곡종합사회복지관 2004) - “엄마도와주세요!” (2) 부모상담사례2. 치료 프로그램 (빵과 영혼 상담센터) 3. 교사교육 프로그램 4. 부모교육

  • 취업 - 30종의 다양한 이력서 양식과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예문들
  • 적주․야간구 분졸 업구 분입 학졸업(수료)학 교 명CODE전 공 명CODE득점/만점CODE년월년월고등학교전문대학대 학 교/4.5주․야대 학 원/주․야대 학 원/주․야자격면허종 류등 급취득일자급/ /병역사항병역구분1. 병역필 2. 병역면제 3. 병역미필복무기간년 월 ~ 년 월 ( 개월)계 급면제사유외국어구 분TOEICTOEFL취득점수점점취득일자/ / 기타보훈1. 대 상 2. 비대상혼인1.기혼 2.미혼신장㎝체중㎏혈액형형취

  • 빈곤가족과 프로그램
  • 적 배제를 가지고 계산되는 인간빈곤지수로 축정된다(김기원, 2000).마지막으로 사회정책상의 빈곤의 개념이 있는데 이것은 빈민을 돕기 위한 정부 또는 사회단체의 정책이나 프로그램에 반영되는 개념이다. 즉, 정부나 사회단체로부터의 공적부조를 수혜하는 가족의 사회정책상의 빈곤가족으로 규정하는데, 사회정책상의 빈곤개념 아래서 우리나라의 빈곤인구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의료보호법에 규정된 공적부조 대상이 된다.이처럼 빈곤은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