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중학교 청소년 교우관계 상담사례(3회기 상담내용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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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내담자의 인적 사항
2. 상담의 배경
3. 내담자가 호소한 문제
4. 내담자의 가족관계
5. 상담의 목표
6, 인성검사 결과
7. 상담과정의 개요
8. 상담의 진행과정
9. 본 사례에 대한 상담자의 총평
본문내용
8. 상담의 진행과정
(1회 : 2009. 3. 00일)

내담자가 점심시간에 상담실에 찾아왔다. 처음에 머뭇거리다가 상담실에 온 이유를 물어보자, 아주 어렵게 친구들이 자신과 잘 놀아주지 않는다고 말했다.

내담자 : 반 친구들이 잘 놀아주지 않아요.
상담자 : 그걸 어떻게 알 수 있어?
내담자 : 친구에게 지우개를 빌려달라고 하면 빌려주지 않아요.
상담자 : 그것만 가지고 친구들이 놀아주지 않는다고 이야기 할 수 있을까?
내담자 : 운동장에서 축구를 할 때 끼워주지 않아요.
상담자 : 오호! 그래서 친구들이 잘 놀아주지 않는다고 생각하는구나
내담자 : 예!
상담자 : 그렇다면 친구들과 친해지려면 어떻게 해야한다고 생각하니?
내담자 : 제가 말을 잘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내담자는 이야기 하는 도중에도 말을 하는데 상당히 더듬었다.)
상담자 : 평소에 말을 자주 더듬니?
내담자 : 어떤 때는 많이 더듬고, 어떤 때는 안 더듬어요.
상담자 : 어떤 때 말을 더듬는다고 생각하니?
내담자 : 자신이 없을 때 더듬어요.
상담자 : 그럼 네 생각은 네가 말을 잘 안 더듬으면 친구들이 널 좋아할 거라고 생각하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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