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프로그램 개발과 평가(자아성장프로그램10session)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35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프로그램개발과평가(자아성장프로그램10session)보고서입니다.

주요내용은 `5. 과정별 구체적 프로그램 기획 (10session)` 부분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발표용 파워포인트(PPT)도 함께 올렸으니 제 자료 검색하셔서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이론적 배경
(1) 참만남 (Encounter)집단
(2) 자기성장이론
(3) 자기성장 프로그램

2. 클라이언트 선정
3. 클라이언트의 상황 및 욕구파악
3. 목표설정
4. 기대 효과
5. 과정별 구체적 프로그램 기획 (10session)
6. 프로그램 운영
7. 평가
※ 측정도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이론적 배경

(1) 참만남 (Encounter)집단
참만남 집단은 인간관계 개선 집단으로 타인과의 개방적이며 정직한 관계를 경험하는 학습집단이다. 즉 개방성과 정직성을 비롯하여 인간의 자아인식, 책임성, 신체와 감정에 대한 인식 및 현실강조에 근거를 둔 인간관계훈련의 한 방법이다.
참만남집단은 만남의 장을 통해 자아발견, 자아개발 그리고 참된 인간관계의 경험을 그 개인이 체험하기 용이하도록 돕는 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므로 참만남집단에서는 먼저 체험하고(Do), 느끼고(Feel) 그리고 생각하는(Think) 순으로 훈련이 이루어진다.
이 프로그램은 소집단의 형식(보통8~15명)으로 이루어지고 정신병리를 가진 사람보다는 정상적 개인으로 구성되며 개인 상호간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춘다. 그래서 개인이 주체적인 삶을 공동체에서 체험하고 개인의 자기성장 및 공동체의 성장을 도모하게 된다.
‘참만남 집단’은 매우 다양한 형태를 망라하는 세련되지 않고 정확하지 않은 일반적 용어이다. 이를 칭하는 다른 용어들로써 인간관계 집단, 훈련 집단, T-그룹, 감수성 훈련집단, 개인 성장 집단, 마라톤 집단, 인간 잠재력 집단, 감각 자각 집단, 기본 참만남 집단, 진리 실험실, 경험적 집단, 직면 집단 등이 있다. 경험 집단으로서 참만남 집단이란 용어는 1960년대 중반 로저스(C. Rogers)가 만들어 낸 것이다. 그 전에 가장 흔한 용어는 T-그룹, 감수성 훈련이었다.

※ 참만남집단 주요요소들
① 피드백 주고받기 : 피드백이란 상대의 행동이 나에게 어떤 반응을 일으키는가에 대하여 그 상대에게 직접 이야기해주는 것을 말한다. 효과적인 피드백 과정을 통해 의사소통의 통로가 집단 내에 열려지고 개인 성장과 행동의 변화를 위한 좋은 조건이 창조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집단상담, 중앙적성출판사, 이영득, 김성회, 설기문 외 (2003)
희망을 만드는 사람 (집단상담과 프로그램), 밀알복지회약물상담센타자료 (‘97)

인터넷자료
선문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논문, 송연수 (2002)
청소년의 자아개념 향상을 위한 집단사회사업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논문, 강현욱(‘99)
대인관계를 통한 자기성장 프로그램의 개발, 한종철, 김은정 외
감수성개발훈련, 강숙정 (한겨레심리상담센터 소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대 및 방임
  • 프로그램 실시를 통해 아동학대를 감소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한다. 4. 기대효과1) 아동의 자기보호 능력 향상2) 학대아동의 조기발견3) 부모의 아동양육기술 향상과 학대상황 극복능력 향상4) 교사의 아동학대에 대한 인식과 관심증진-신고활성화5) 지역사회의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관심 증진과 참여 촉진 5. 예방교육 세부 추진일정일 정소요시간세부추진내용9월25일(월)~27일(수)1session(40분)2session(40분)1. 대상 : 천

  • 멘토링 우수 기업 사례 조사 보고서 두산 주류 동양기전 삼양사 멘토링 정의
  • 10/10 ~ 3/31주요내용 : 전*후반기 Mentoring을 진행 -> 평가 및 시상( 멘토링데이, 보고대회) -> 전체평가구체적내용 : 여러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사원들의 자체적인 활동으로 장려시킨다.각종 평가나 시상을 통해 활동비등을 지급하며 멘제와 멘토간의 1회 이상을 만남을 원칙으로 한다.아) 멘토링 월 활동보고멘토링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매달 멘토와 멘제에게 월 활동보고서를 작성하게 한다. 이 활동보고서에는 멘토링 비용이라든지 목적, 활동

  • [인사관리] KT와 SK Telecom의 인적자원관리
  •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국내/외 2천만 고객 각각의 니즈를 100%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과 진취적인 도전정신이 필요합니다. 더욱이 수년 내 5천만~1억명 이상의 고객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는 SK텔레콤의 미래는 여러분이 만들어가야 할 대한민국 이동통신 산업의 또 하나의 미래입니다. 자신의 가치를 개발하며 대한민국 이동통신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싶으십니까? SK텔레콤의 마케터는 본사 및 전국 4개 지역본부수도권(서울/경기),동부(

  • [인적자원관리론] 우리나라 기업의 경력개발제도 개선에 관한 연구
  • 개발제도 도입 현황 3.2.1 중앙정부의 CDP 도입과정 3.2.2 CDP 도입 진행상황 3.3 CDP운영 추진상의 문제점 제4장 비교사례Ⅰ(동부화재) 4.1 경력개발제도의 취지 및 목적 4.2 경력개발의 원칙 4.3 경력개발 운용 방안 4.4 부서장 보임요건 4.5 표준 직무 체류 기간 4.6 경력개발 운용 프로세스제5장 비교사례Ⅱ (GE) 5.1 후계자 계획의 경력개발-Session C 5.2 경력 상담-EMS 5.3 직무전환 - Career Opportunity System 5.4 다양한 리더십 프로그램을 통한 경력개발 5.5 해외

  • [유아교육] 총체적 부모교육
  • 집단 지향적 성격)를 들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나라 부모에게는 전통문화와 서구 문화가 공존함으로, 우리 나라 부모, 가족 문화의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2)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학습 특성과 교육적 요구* 부모 교육 프로그램 계발 과정에서 고려해야 할 부모들의 특성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들은 ① 신체적, 심리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성숙한 상태에 도달해 있고, 누적된 많은 경험을 갖고 있다.② 성장기의 학습자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