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의 문제와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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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얼리의 개념

2. 브랜드 마케팅의 정의

3. 국내외 주얼리 산업 현황

4. 국내외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 현황

5. 국내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의 문제점

6. 국내 주얼리 브랜드 마케팅의 발전 방안

7.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주얼리의 개념
한국 주얼리 시장이 급격하게 변하고 있다. 20년도 채 안 되는 짧은 기간에
이루어낸 성장과 발전은 많은 시장 변화를 가져왔고 매년 빠른 속도로 변하는 패션 트랜드와 함께주얼리 업계도 이 흐름을 같이 하고 있다.
시장개방, 소비자 행동의 변화, 제조업 부분의 구조 조정 등 다양한 측면에서 국내 주얼리 산업은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수직적 마케팅 시스템의 한 형태인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기술과 경험을 갖고 있는 본부와 자본을 갖고 있는 가맹점 사이에 상호간의 이익을 극대화시키기 위하여 제조에서 판매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으로 운영하는 합리적인 운영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이에 20여년 전 흔하게 볼 수 있었던 양복 양장점이 현재는 거의 사라져가고 있듯이 귀금속의 안방이라고 불리는 금은방도 하나 둘 자취를 감추고 패션 주얼리 전문점이 그 자리를 메우고 있다.
주얼리(Jewelry)라는 말은 영어의 Jewelry를 그대로 쓰고 있는 것으로 프랑스에서는Le`Joua(레조아), 독일에서는 Jewelen(쥬벨렌)으로 쓰이고 있다. 사회의 발달로 인하여 자연에만 적응하던 인간이 집단의 구성원으로 소속되어 살아가면서 개인과 집단의 소속감과 개성의 표현이 필요하게 되었고 다양한 욕구에 의한 장신구의착용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장신구의 의미에 포함된 주얼리란 귀금소과 보석을 주재료로 세공적인 기술을 발휘하여 만들어진 신체 장식용 물건들로서, 이들 중에서 어떤 타입의 스타일은 사회에 제안되고다양한 경로를 거쳐 수용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그 스타일을 자기표현의 수단으로생활화 하는데 이는 일종의 유행의 흐름을 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최계봉, 󰡒인터넷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전자상거래학회, 2003
- 전인수, 한재용 (2004) , `시장지향성이 사업성과에 미치는영향에 관한 연구`
- 최구현 (2009) , <브랜드 마케팅전략>. 서울: 무역경영사
-『브랜드 전략과 마케팅』,『 성남 주얼리 디자인 심포지움』
- 이재진, “주얼리 브랜드 런칭을 위한 커무니케이션 전략에 관한 연구”, 국민대
석사 2002
- 김영순. “주얼리 시장의 고객 시장 세분화 및 상품시장 구조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 2006
- 신현암. 김원. 김은환, 『브랜드가 모든 것을 결정한다』,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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