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밖 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에 대한 사회적 지원 대책방안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6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복지론)학교밖청소년의 실태와 문제에 대한 사회적 지원 대책방안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전체적인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이며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 완성도가 높습니다.

주요내용은 결론 부분으로 정말 신경 많이 썼습니다.^^
목차
목 차

Ⅰ. 서 론

1. 문제제기


Ⅱ. 본 론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2. 학교 밖 청소년이 되는 원인 및 위험 요인

3.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4. 이론적 배경

5.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

6. 학교 밖 청소년의 당면 문제


Ⅲ. 결 론

1.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실태

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문제점

3.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과제

4.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개선 방안

5. 결론 및 소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 문제제기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청소년이란 곧 학생을 의미하고 학생이 아닌 청소년은 사회 구성원으로 고려되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한해 약 7만 명 정도의 학생이 학교를 그만두고 있으며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은 약 20만 명에 이른다고 한다. 이는 청소년 인구층에서 엄청나게 많은 숫자이다. 학교를 박차고 나오는 청소년들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공교육의 모순과 한계점을 말해주고 있다. 청소년을 주변인이라고 한다면 학교 밖 청소년은 주변인 중에 주변인이며 우리 사회의 사각지대에 놓여져 있다.
특히 우리사회에서 학업중단이 문제가 되는 것은 청소년이 학교를 다니지 않는 이유가 청소년 자신들의 자발적인 선택이라기보다는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선택될 수 밖에 없는 청소년이 많다는 점과 학교를 그만둔 이후 청소년의 삶이 매우 열악하고 다른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사회적 지원은 전무하다는 사실이다.
청소년은 학교에서 즐겁게 생활하며 배울 수 있어야 하며 국가와 사회는 청소년의 성장과 발전에 필요한 모든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설사 청소년과 가족이 학업중단을 선택하였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자신의 가치를 적극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과정에서 선택 결정이라는 점에서 존중해야 하며 건강하고 행복한


4.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지원의 개선 방안
1) 학교와 연계된 통합적 복지서비스 지원체계의 필요성
학교부적응의 문제는 주로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관련된 문제점들에 초점이 주어지고 있다. 그러나 학업성취의 저하나 학교에 대한 흥미부족으로 인한 학교부적응 현상들은 단지 교육의 문제로만 치부할 수는 없다. 학교에서 학업문제를 안고 있는 학생들의 경우, 진로 ․ 적성에 대한 고민에서부터 이성교제, 가족문제, 청소년성매매, 약물남용, 비행 등 학업이외의 문제들과 많은 연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학교부적응 현상의 치유책으로 교육문제를 중심으로 한 해법 이외에도 학생들의 비복지적(diswelfare)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고려되어야 한다.
청소년의 다양한 문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청소년들에게 최대한의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는 곳에 원조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조건을 갖춘 공간은 어디인가? 바로 학교일 수밖에 없다. 학교는 청소년기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고 경험하는 생활공간이자, 학생 개인에게 일어나는 문제를 가장 먼저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학생들에게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가 학교, 지역사회복지기관, 의료기관 등에 분산되어 제공되기 보다는 통합적으로 전달될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함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 홍봉선․ 남미애 공저, 『청소년 복지론』, 공동체, 2007
- 서정아 외, 『학교 밖 청소년의 실태와 정책적 대응 방안』, 한국청소년개발원, 2005
- 광주의 청소년 복지(이용교;광주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
- (사)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 “맥지”잡지 7월, 8월호
- 대안학교 길라잡이(민들레)
- 청소년위원회(새로운 통합적 청소년정책의 비전과 목표)
- 2004 교육인적자원부 학업중단자 현황(2004. 4. 1. 기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완전 실망입니다. 통계자료가 최근것이 아니로 2003년까지 자료네요. 후회막심
  • wi***
    (2011.05.11 09:23:50)
회원 추천자료
  • [학교사회사업론] 집단따돌림에 대해서
  • 실태와 사례1. 실태 - 13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2. 사례 - 17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1. 상담, 치료

  • 청소년 학교폭력의 문제점과 예방 및 대책 보고서
  • 학교폭력은 더 이상 교육계나 학부모만의 책임으로 전가할 수 없다. 이에 따라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해서는 범사회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 즉 가정, 학교, 지역사회의 각 영역에서 학교폭력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예방하고 해결해야 한다. 따라서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원인, 실태 등을 올바로 파악하여 학교폭력의 심각성을 재인식하고, 학교폭력 문제에 대한 대책방안을 살펴보고자 한다.Ⅱ. 학교폭력의 개념

  • [사회문제] 집단 따돌림에 관해서
  • 실태와 사례1. 실태 - 131) 집단따돌림에 대한 청소년의 인식과 태도 - 132) 집단따돌림 피해 경험 - 153) 집단따돌림 가해 경험 - 164) 한국사회조사연구소 조사 보고서 - 172. 사례 - 17Ⅴ. 집단따돌림 문제 학교사회복지적 대처 방안 - 181. 상담, 치료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I. 서론II. 본론1. 학교폭력에 대한 일반론1) 학교폭력의 정의2) 학교폭력에 대한 이론적 검토(1) 사회 문화적 접근(2) 정신 심리적 접근(3) 철학적 접근(4) 다인적 접근2. 이론적 배경3. 청소년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4. 청소년의 이해5. 청소년 학교폭력의 원인에 대한 이해1) 청소년 학교폭력의 개별적 요인2) 청소년 학교폭력의 환경적 요인(1) 가정적 환경(2) 학교 환경(3) 사회적 환경6. 학교폭력 청소년의 이

  • [사회복지] 한국 사회에서 꼭 필요한 청소년 복지 0
  • 문제에 적합성이 높고, 실현 가능성이 있는 사업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를 간략히 살펴보고 발전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청소년복지는 일부 요보호청소년이나 문제청소년을 위한 복지가 아니라 전체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에 초점을 맞추면서, 소외된 청소년을 위한 긍정적 차별정책이 구상되어야 할 것이다.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장과 유익한 문화 복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서 사회사업 분야에서 청소년 욕구에 맞는 청소년 문화 복지 지원 프로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