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도요타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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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요타]도요타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보고서
목차
목 차


Ⅰ. 선정동기 ………………………………1


Ⅱ. 회사소개 …………………………………1


Ⅲ. 도요타의 인사관리 ……………………4


Ⅳ. 인사관리의 문제점 …………………7


Ⅴ. 해결방안과 개선점 …………………9


Ⅵ. 시사점 …………………………………12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도요타는 품질의 대명사로 여겨지며 고객의 가치를 우선하는 선도자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2010년 1월에 발생한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품질의 최고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명성을 크게 위축시켰으며 이로 인해 도요타는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게 된다.
리콜사태 발생 이전에 도요타는 품질을 중시하는 경영을 실시해왔다. 도요타의 품질 중시 경영에 대하여 고객들은 도요타의 제품에 대한 신뢰를 가지며 도요타의 제품을 적극적으로 구매하였다. 도요타는 품질에 대한 우수함을 바탕으로 고객들의 지속적인 구매를 유도하였으며 이는 도요타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선도자로서의 위치를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였다.
품질에 있어서 강점으로 여겨지던 도요타의 리콜사태는 시장에 충격을 안겨주었다. 도요타의 품질경영은 다른 기업에게 모범 사례로 적용될 만큼 우수한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에 이러한 충격은 더욱 크게 느껴졌다고 할 수 있다.
도요타는 리콜사태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임에 따라 리콜사태를 극복하긴 하였지만 과거의 명성을 회복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에서는 도요타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의 문제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해결방안을 제시함으로 도요타가 자사의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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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럴드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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