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DAUM)의 비지니스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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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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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론 수업을 들으면서 기업을 하나 정하여서 그기업의 경영 정보 전략을 조사해서 발표했습니다.
저희 주제는 "고객접점을 활용한 새로운 가치의 창조 ㈜ 다음의 비즈니스 모델" 이었습니다.
이자료가 다음의 경영전략에 대해서 이해 하시는데 도움이 될것입니다.
㈜ 다음의 비즈니스 모델
- 목차
-
서 론
☞기업소개 및 설립배경
본 론
☞비즈니스 모델의 진화과정
태동기
도약기
성장기
☞㈜다음의 마케팅 전략
☞㈜다음의 지속적 성장원천
결 론
- 본문내용
-
설립 초기 모습(태동기)
그 당시 국내 환경은 인터넷 인프라 미비와 제한된 사용자 수로 인하여, 인터넷 초기 도입 단계라 할 수 있었음
따라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온라인 서비스 회사의 형태보다는 웹 에이전시나 웹 호스팅 등 SI사업을 기반으로 기업을 운영할 수 밖에 없는 현실
㈜다음의 급격한성장(도약기)
1997년 5월 무료 이메일 서비스인 한메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부터 수확 체증적으로 증가하는 고객확보를 통해 온라인 서비스 회사로 급부상
온라인 서비스의 시장창출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시범적으로 운영하던 시기 시네마(영화웹진), 채널10(어린이 대상), 여행(여행정보제공 및 예약), 한메일(무료 이메일)
문제점 발생과 해결책 모색
1997년 국내 경제가 IMF를 겪으면서 수익의 근간이 되는 SI 사업부문의 수익이 줄어들게 됨에 따라 4개의 인터넷 사업(영화, 여행, 채널10-어린이 대상서비스, 한메일)을 불가피하게 정리
선택과 집중- 무료메일 서비스인 한메일 서비스에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해결점을 찾게 됨
수익 창출에 대한 고민
한메일 서비스 가입자 수는 서비스 개시 약 1년 6개월후인 1998년 말 100만명을 돌파하는 등 급격히 성장했지만 무료서비스 이기 때문에 뚜렷한 수익원이 없던 상황
따라서 한메일 사업에 필요한 재원을 SI부문에서 충당해야 하는 현실
낮은 기업 인지도에 대한고민
한메일 가입자 수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미국 야후의 성장에 힘입어 언론의 주목을 받았던 야후 코리아에 크게 못 미치는 기업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었음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다음은 야후 코리아에 비해 10분의 1에도 못 미치는 브랜드 인지도를 가진 것으로 조사됨
재도약의 계기 - 코스닥 상장
1999년 11월 ㈜다음의 코스닥 상장으로 원활한 이메일 서비스와 인터넷 포탈 업체로 전환하기 위한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는 자금을 확보
자료평가
- 그저 그렇다는..하지만 나름 최선을 다햇겟죠?
- han***
(2010.10.30 22:5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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