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경영학이론)의 발전과정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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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개요

2.본론

3.결론

4.참고 자료

본문내용
고전적 경영학, 행동론적 경영학이 경영이론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한 것은 사실이지만 경영환경 여건이 변화하면서 최근에 와서는 시스템이론 등 새로운 이론들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날의 기업은 시장에서의 위험을 부담하면서 시장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영리를 추구하는 경제적 주체이기는 하지만 이윤극대화만을 위한 수단이기보다는 경제적 후생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며, 이해집단의 공동이익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학문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그 연구대상이 필요하다. 예컨대 사회과학 중 경제학은 사회현상 중 사회의 경제적 측면만을 대상으로 성립된 학문이며, 정치학은 정치적 측면을 대상으로 성립된 학문이다. 경영학이 학문으로 성립하기 위해서는 나름대로 다른 학문과 구별되는 연구영역과 대상이 존재해야 하는데, 경영학의 경우 그 연구영역 또는 대상은 '경영'이라는 현상이다.
참고문헌
경영학원론(상지사), 경영학개론
민경호(2000) : 경영학원론, 무역경영사
이원우·서도원(2002) : 경영학원론
이명호 외 9명(2004) : 경영학으로의 초대, 박영사
노나카 이쿠지로 : 지식창조의 경영, 삼성경제연구소, 2005.4
양참삼 : 조직행동의 이해. 서울 범문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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