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양육에의 함의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 교육]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4
-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과 생태체계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해 설명하고, 두 이론의 주장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2013-2]성숙이론과 학습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 목차
-
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2.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2-1.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um), 적응
2-2.도식(Schemes) 또는 구조
3.인지발달 단계의 이해
3-1.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3-2.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3.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3-4.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4.양육에의 함의
5.참고 자료
- 본문내용
-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데에는 생득적 요인인 성숙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는다고 생가하고, 환경적 요인을 환경내의 사물을 대상으로 한 지적활동인 물리적 경험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성숙․물리적 경험․사회적 요인이 발달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는 하나 피아제는 이들 요인들을 적합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평형화라 부르고 있다. 평형화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인지발달의 핵심기능이다.
2.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또한 발달을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능동적인 구성 과정이라 보았다.
- 참고문헌
-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피아제(Jean Piaget)”, Margaret Boden, 서창렬 역, 시공사, 2004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7-2]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유아발달 A형)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16점),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비교와 두 이론의 평가를 논하시오(14점)
- [교육심리학 공통]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 교육심리학4공통)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하고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K
- 방통대 중간과제 인간과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남대] 장애인의 이해와 봉사 중간고사 족보 입니다.
- [음악] 서양음악사 기출문제,요약정리
- [전자] 전자기학 연습문제풀이(1-6장)
- 생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2)
- 잡다 AI 신역량검사(신역검) 선택질문복원과 예시답변 모음 (가치관 면접, 선택질문 둘 다 있음)
- 잡다 AI 신역량검사(신역검) 면접 질문복원과 예시 답 정리 모음(두가지 예시 다 있음)
- Skills for success3 해석(reading and writing UNIT2)-번역가 전문영한번역, 본문독해 한글번역샘플
- 정책학원론(중간)_(1) 정책네트워크의 3유형(정책공동체, 하위정부, 이슈네트워크)에 대한 각각의 개념을 설명하고, 각 유형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서술하고 각각에 대한 간략한 예시를 제시하시오 (2) 단계모형의 의의(특징과 한계)를 설명하고, 우리의 단계모형에 대하여 단계별로 설명하시오 (1)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군경조직의이해_군경조직에서 내담자의 부적응과 적응(마음치유)에 대한 자신의 이론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