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 단계를 설명하고 양육에의 함의를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개요

2.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2-1.동화(Assimilation)와 조절(Accommodation), 평형화(Equilibrum), 적응

2-2.도식(Schemes) 또는 구조

3.인지발달 단계의 이해

3-1.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

3-2.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3-3.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

3-4.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al period)

4.양육에의 함의

5.참고 자료
본문내용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 데에는 생득적 요인인 성숙과 더불어 환경적 요인의 영향을 끊임없이 받는다고 생가하고, 환경적 요인을 환경내의 사물을 대상으로 한 지적활동인 물리적 경험과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인 사회적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성숙․물리적 경험․사회적 요인이 발달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는 하나 피아제는 이들 요인들을 적합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평형화라 부르고 있다. 평형화는 개인이 스스로 자신의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재구성하는 인지발달의 핵심기능이다.

2.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개념
피아제는 인지발달을 크게 4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는데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또한 발달을 아동의 능동적인 행동을 통해 더 분화되고 포괄적인 인지구조를 세워 나가는 능동적인 구성 과정이라 보았다.
참고문헌
이태영 외 5명,『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피아제(Jean Piaget)”, Margaret Boden, 서창렬 역, 시공사, 2004
이경화, 고진영,『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2001.
앨런 뉴엘, 차경호, 통합인지이론, 아카넷, 2002. 12
한순미,『비고츠키와 교육 : 문화-역사적 접근』, 교육과학사, 1999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