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91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신건강론) 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 보고서입니다.
목차를 보시면 세부 내용을 알 수 있습니다.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 목차
-
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
1. 서론
2. 본론
1) 개념정의
2) 한국인의 정신건강
① 한국인의 삶과 정신건강의 관련성
② 한국인의 정과 정신보건사회복지실천
3. 결론
-정신건강 문제의 해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역사적으로 5000년의 기나긴 민족임은 물론이고 민족성과 애국심으로 똘똘 뭉쳐 우리의 생명력은 길고 질기다. 옛 고조선시대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부족끼리의 전쟁, 타국과의 전쟁, 동족상잔의 비극, 식민지 등 수많은 국난을 이겨낸 것은 우리 민족의 애국심과 용기가 밖을 향해 결집되고 단합되었기 때문이다. 우리가 결집되고 단합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이유 바로 애국심에 있다. 나라를 사랑한다는 것은 나라에 살고 있는 인간과 문화를 사랑한다는 말로, 같은 문화권 안에 있음으로 자기 문화에 대한 애정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감과 애정으로 그 문화를 지켜나간다. 이러한 문화 공감의식을 가지고 뭉쳐진 국민을 민족이라 하고, 문화를 통한 자기 민족의 정신 운동을 민족의식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강한 민족의식 말고도 한국인들만의 정서적 특징들은 그들의 문화와 생활양식에서 많이 나타나 있다. 공동체의식, 충과 효의사상 등 긍정적인 한국인의 삶의 모습이 있는가하면 물질만능주의, 유교적 잔재 등 부정적의 모습들도 나타나 있다. 이 두 가지 한국인의 삶의 모습은 정신건강에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되었고 우리의 정신건강에도 문제를 야기 시킨다. 다른 나라에서 나타나지 않는 한국인들만의 독특한 정서와 관련된 그들의 삶을 정신건강과 연관 지어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1) 개념 정의
① 한국인의 한(恨)
恨은 한국인의 대표정서라 할 수 있다. 넓은 의미로 보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유사성을 찾을 수 있는 내재적 심리상태를 말한다. 사전적 의미는 ‘원통히 생각함, 또는 그런 생각’, 원한, 뉘우침, 애석함, 후회, 억울하게 여겨져 마음에 맺힌 것을 말한다. 좁은 의미에서 한국적 고유 정서로서의 恨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한국인의 민족적 특성을 이해해야 한다. 외세의 침략과 식민지의 아픔과 우리나라 유교적 잔재로 볼 수 있는 것들인 국가적으로는 관권, 경제적으로는 가진 자, 사회적으로는 양반, 도덕적으로는 삼강오륜, 가족적으로는 가부장제도, 남성이 여성을 억눌러 생겼다고 볼 수 있다. 한국 민족 고유의 정서로서 恨을 전제할 때, 그 개념에 대한 정의를 명료하게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恨을 바라보는 각도와 접근하는 분야에 따라 그 정의는 달라질 수밖에 없다.
천이두(1993: 246-247)가 인용한 김학현의 논문은 恨의 역사적 의미와 특수성을 다음과 같이 풀이하고 있다
- 참고문헌
-
- 한영우, 1993, 우리 역사와의 대화, 을유문화사
- 이규태, 2000, 한국인의 정신문화, 신원문화사
- 정수복, 2007, 한국인의 문화적 문법, 생각의 나무
- 맹경재, 2003, 목회상담 관점에서 본 ‘한’의 이해와 내적 치유의 방법론에 관한 연구, 강남대신학대학원
- 홍근호, 2007, 한국인의 자기이해와 분노처리 방안 연구 : 용서를 중심으로, 침레신학대 신학대학원
- 최명민, 2008, 한국인의 정(情)을 고려한 정신보건사회복지 실천방법 모색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