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가요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속요(俗謠)
요점 정리
고려 가요의 후렴구


본문내용
속요의 또 하나의 형태상의 특징은 구전과정에서 노래가 여러 모양으로 변모되어 그 원가(原歌)의 모습을 찾기 힘들다는 점이다. 현재 전하는 속요 중에서도 그 내용이 서로 섞여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정과정곡》 제3구와 《만전춘》 제3절이 그러하고, 《서경별곡》 제l2절과 《정석가(鄭石歌)》 끝연에 나오는 것도 같은 구절이다. 《고려사》 <악지(樂志)>에 의하면, 현전(現傳)하는 《서경별곡》의 내용과는 다르지만 서경과 대동강(大同江)의 노래가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는데, 《서경별곡》 전반은 서경에 대하여 노래한 것이고, 후반에서는 대동강변에서의 이별을 노래한 것으로 보아 두 개의 비슷한 노래가 구전중에 합쳐진 것으로 짐작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韓國詩歌史綱(趙潤濟, 乙酉文化社, 1954), 麗謠箋注(梁柱東, 乙酉文化社, 1957), 韓國歌謠의 硏究(金東旭, 乙酉文化社, 1961), 國文學槪論(李秉岐, 一志社, 1965), 古詩歌論攷(李能雨, 宣明文化社, 1966), 高麗歌謠語釋硏究(朴炳采, 宣明文化社, 1971), 韓國歌謠의 硏究(李明九, 新雅社, 1974), 高麗時代의 言語와 文學(韓國語文學會 編, 螢雪出版社, 1975), 한국고전시가론(鄭炳昱, 新丘文化社, 1977), 高麗歌謠硏究(국어국문학회 편, 正音社, 1979), 韓國古典詩歌의 硏究(金學成, 圓光大學校出版局, 1980), 高麗時代의 歌謠文學(金烈圭·申東旭 編, 새문社, 1982), 한국문학통사 2(조동일, 지식산업사, 1983), 古典詩歌論(權斗煥·金學成 編, 새문社, 1984), 鄕歌麗謠硏究(黃浿江·朴魯褻·林基中 共編, 二友出版社, 1985), 國文學의 探究(金學成, 成均館大學校出版部, 1987), 韓國古詩歌硏究(崔正如, 啓明大學校出版部, 1989), 高麗歌謠의 硏究(박노준, 새문社, 1990), 고려가요·악장연구(국어국문학회, 태학사, 1997).(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의이해] 고려가요의 민중적 정서
  • 고려가요의 민중적 정서목 차I.서론II.본론1)고려가요란 무엇인가?2) 고려가요의 민중적 정서-서정성(정읍사, 가시리)-주술성(처용가)-이상성(청산별곡)-퇴폐성(쌍화점, 만전춘별사)-사친성(상저가 사모곡)3)고려속요의 재조명-“고려속요는 저속한가?”-“고려속요는 상류층이 만들었다?”- 작품을 통해 알아본 해석의 다양성(정읍사), (청산별곡)III.결론Ⅳ. 참고문헌I.서론고려속요란 고려시대에 있었던 여러 가지 가요 중 일부를 지칭하는

  •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정과정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쌍화점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도이장가 작품분석
  •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정과정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쌍화점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도이장가 작품분석Ⅰ.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작품분석1. 원문2. 번역3. 이해와 감상Ⅱ. 고려속요(고려가요) 정과정 작품분석1. 이 노래는 흔히 예종이 지었다는 와 더불어 향가의 잔존 형태라고 평가된다2. 그런데 이 노래를 향가의 잔영으

  • [고전시가 교육론] 고려가요 교육의 현안과 교육방안
  • 고려가요 제재 선정의 기준3. 2. 1. 고려가요의 특수성을 담지하는가가. 민요와 궁중악의 양면성 나. 남녀상열지사 다. 반복 구조 - 연장체와 후렴구3. 2. 2. 문학 교육의 목표에 부합하는가 - 학습자 측면을 중심으로가. 흥미와 이해도 나. 창의적, 비판적 접근 - 해석상의 다양성 문제3. 3. 기준에 따른 제재 검토 3. 3. 1. 작품 선정 - 「청산별곡」, 「쌍화점」, 「동동」 가.「청산별곡」의 교육 내용나.「쌍화점」의 교육 내용다. 「동동」의 교육 내

  • [고전문학사] 고려가요
  • 고려가요 이해의 새로운 방향경기체가는 조선전기인 16세기까지 지속적으로 창작되었고 속요 또한 조선전기에 활발히 향유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최근 연구들은 이런 점(향유의 측면)을 고려하여 고려 말과 조선 전기를 연장선상에서 놓고 같은 시대에 향유된 경기체가․속요․시조를 폭넓게 바라본다. 2. 속요의 창작과 수용속가의 성격적 측면에서 주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입장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몇몇 작품을 제외한 대부분의 속요는 민중들

  • [국어교육] 고등학교 문학 수업 -고려속요 `가시리`
  • < 국어 교재연구 및 지도법 >고등학교 문학 수업- 고려속요-제 출 일 : 2007년 12월 5일 (수) < 목 차 >Ⅰ. 교수ㆍ학습 지도안Ⅱ. 수업 대본Ⅲ. 수업중 학습지Ⅳ. 참고자료1. 단원2. 고려가요3. 수업 내용1) 원문2) 핵심정리3) 내용 연구4) 낭송4. 형성평가5. 이해와 감상6. 심화 자료Ⅰ. 교수ㆍ학습 지도안지도교사부 장교 감단원명- 고려 속요 - 수록 교과서 : 지학사, 디딤돌, 천재교육, 금성, 문원각, 블랙박스, 교학사, 한교,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