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이론보고서(인간행동과사회환경)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판매자 할인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행동주의이론보고서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수업시간 발표를 위해 2010.4월에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팀인원이 분담하여 자료를 조사하여 내용이 완성도가 높습니다.
목차
행동주의이론
목 차
Ⅰ. 서 론․․․․․․․․․․․․․․․․․2
제1절 인간관․․․․․․․․․․․․․․2

제2절 기본가정․․․․․․․․․․․․․3

Ⅱ. 본 론․․․․․․․․․․․․․․․․․4
제3절 주요개념․․․․․․․․․․․․․4~8
1. 고전적 조건화의 반응적 행동
2. 조작적 조건화와 조작적 행동
3. 변별자극
4. 강화와
5. 행동조성
6. 일반화
7. 관찰학습
8. 대리적 조건화와 학습
9. 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

제4절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9

Ⅲ. 결 론․․․․․․․․․․․․․․․․․9~13
제5절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적용

Ⅳ. 참고문헌․․․․․․․․․․․․․․․13
본문내용
Ⅰ. 서 론

*행동주의이론은?
- 인간의 행동이 대부분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적인 전제를 근거로 “학습 이론”이라고 불린다.
-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지, 감각, 의지, 본능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며 관념적인 것들로서 과학적 연구의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도는 수정되는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 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선행하는 사건, 즉 선행요인과 뒤이어 일어나는 사건, 즉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특히, 행동주의이론에서는 “환경적 선행요인”과 결과에 관심 을 두고 있다. 이를 “선행요인-행동-결과” 즉, ABC 패러다임이라고 한다.
- 행동주의이론에서는 인간 행동과 환경적 사건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초점을 두고 있다.

* 20세기 초 러시아의 Pavlov와 Thorndike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이론은 ①고전적 조건화 ②조작적 조건화 ③인지적 학습 세 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 고전적 조건화는 Pavlov의 개 실험의 결과처럼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 하여 형성되는 행동 즉, “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는 접근방법이다.
참고문헌
김동배․ 권중돈 공저(2008),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 실천, 학지사
최옥채 외3인 공저(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양서원
이인정․최해경 공저(200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Charles S. Carver․ Michael F.Scheier공저, 김교헌․ 심미영․ 원두리 공역(2006), 성격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서술하고,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평가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서술하고,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평가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사회학습이론의 특징2.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Ⅲ. 평가 및 결론Ⅰ. 서론반두라의 성격이론은 전통적 행동주의 관점에 인지적 접근을 추가하여 형성되었다. 반두라는 행동이 단지 내적 힘이나 환경적 영향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로터처럼 그는 행동이 내적 과정과 환경적 영향간의 복

  • 초등도덕교육론 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 -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
  • 초등도덕교육론 도덕 심리학이나 윤리학 이론에 관한 짧은 보고서행동주의 심리학과 도덕 교육Ⅰ. 서론 - 행동주의란?-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선택하기까지Ⅱ. 본론 -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Bandura의 사회적 관찰학습- 경험사례분석- 초등학교 도덕교육에 적용Ⅲ. 결론- 보고서를 마치며- 참고문헌Ⅰ. 서론⑴ 행동주의란?- 경험설에서는 인간의 발달이 생득적 요인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환경의 영향에 의해 좌우된다고

  • 반두라의 모델링으로 본 정의공동체와 배려공동체
  • 보고서에서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으로 콜버그의 정의 공동체와 나딩스의 배려 공동체를 살펴본 뒤, 이 두 공동체를 융합함으로써 초등학교 공동체 교육의 정체성을 찾아갈 것이다.Ⅱ. 주요 이론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1) 관찰 학습사회학습이론은 사람의 행동은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이루어진다는 이론이다. 이런 점에서 보상이나 처벌의 조작결과로 인간의 행동이 결정된다는 이전의 행동주의와

  • 구성주의 이론과 수업
  • 이론은 지식 구성의 주체는 인간이며, 지식은 인간의 사유에 의한 주관적 발상이라는 점을 주장한다. 또한 ‘학습’이란 개인적인 경험에 근거해서 의미가 개발되는 능동적인 과정이며, 의미는 개인이 자신의 고유한 경험으로부터 세계를 해석하는 방법에 의해 형성된다. 또한 지식의 구성과 습득은 개인의 인지적인 측면과 사회적 상호작용 측면의 상호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고 본다.구성주의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의도와 자기모니터링, 정교

  •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 중 주요 개념인 진실성, 가치의 조건화,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에 대해 기술하시오
  • 인간이 인간으로서 진실되고 온전히 존재하는 것, 그것이야말로 모든 인간이 바라는 것이다. 참고문헌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 칼 로저스(2007), Brian Thorne 지음, 학지사칼로저스의 사람 - 중심 상담(2007), 칼로저스 지음, 학지사인간행동과사회환경(2000), 곽형식, 박영애, 박인전, 양점도, 윤종희, 이소희, 이항재, 최영희 공저, 형설출판사칼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 진정한 사람되기(2009), 칼로저스 지음, 학지사칼 로저스 - 인간중심치료의 창시자(2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