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학습지도안] 6. 여러 가지 글(4) 광고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2. 단원 설정의 배경
3. 우리 조의 국어 교육관
Ⅱ. 단원 개관
1. 교재 및 단원명
2. 단원개관
Ⅲ. 학습분석
1. 학습 과제 분석
Ⅳ. 학습자 분석 및 환경분석
1. 학습자 특성 분석
2. 학습자 이해 <설문 조사 자료>
3. 학습 환경 분석
Ⅴ. 교수매체 및 전략
1. 교재의 선정, 개조 및 제작
2. 활용 교수매체
3. 교수전략
4. 교수전략의 구체적인 적용
Ⅵ. 단원지도계획
1. 대단원 지도 계획
2. 대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Ⅶ.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Ⅷ. 평가 계획
1. 평가 척도
2. 교사 평가
3. 학생 상호 평가 채점 기준표
Ⅸ. 학습 자료
본문내용
Ⅰ. 국어 교과 개관

1. 단원 설정의 이유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국어 사용 상황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언어를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언어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쓰기’ 영역은 보다 실제적인 목적을 강조하는 영역으로서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체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는 학습자들이 학습 상황에서뿐만 아니라 실생활에서 직접 접하고 체험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자 하였으며, 7차 교육과정에서 중요시되는 구성주의 교수법과 매체활용 학습에 적합한 단원을 설정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우리가 설정한 단원은 다음과 같다.

중학교 1학년 생활국어 대단원 6. 여러 가지 글
소단원 (1) 기사문과 보고문 (2) 광고문과 안내문

우리는 본 단원의 학습 목표가 나타내고 있는 교육과정상의 내용을 명확히 밝히기 위해 본 단원의 배경이 되는 이론을 살펴보며, 본 단원에서 발견되는 여러 문제점을 지적하고 개선하여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의 지향점을 바탕으로 하는 새로운 구성방향을 제시할 것이다. 우리가 본 단원을 설정하며 궁극적으로 이루고자 하는 것은 새롭게 구성된 본 단원의 쓰기 학습을 통하여 학습자가 보다 창의적이고 올바른 국어생활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단원 설정의 배경

교과서 제작시 기준이 되는 것은 국어과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교과서는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구현하기 위해서 국어과 교육과정을 재해석하여 구성한 것이다. 따라서 교사가 수업을 설계할 때에는 단순히 각 단원의 학습 목표만을 달성하고자 할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는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되어 있는 내용을 학생들이 학습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그 단원이 국어과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자 한 것이며, 어떠한 재해석을 거쳐서 탄생한 것인지를 알아야 할 것이다. ‘6단원 여러 가지 글’의 경우에도 교육과정의 어느 부분을 구현하고 있는 것인지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이야기 구조를 활용한 이야기 글 지도 방안 초등학교 국어 3학년 2학기 둘째마당 우리가 꿈꾸는 세상 넷째 마당 인물과 하나되어
  • 글 지도 방안가. 이야기 구조 학습 전략의 지도 원리 37나. 이야기 글 학습의 지도 절차 43 Ⅴ. 이야기 구조 지도 과정 및 실제 46 Ⅵ. 교과서 및 교과서외 학습지 50 참고 문헌 53Ⅰ. 이야기 구조에 대한 개념 가. 이야기와 이야기 문법이야기란 용어는 일상적인 대화에서 학문적인 용어에 이르기까지 그 사용 영역이 매우 넓다. 이야기는 크게 ‘대화로써의 이야기(discourse)와 ’읽을거리로써의 이야기(story)를 구별하는데 여기에서 다루어질 이야기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도안1차시2차시3차시4차시Ⅶ. 과제를 마치며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읽기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방법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글 이해, 그리고 독서 활동의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된다. 그 중 학교 읽기 교육의 중점은 이 세 가지 중에서 글 이해를 가르치는 데에 있다. 문자 획득은 문자 지도에서 다룰 수 있고, 독서 활동은 체계적인 교육보다는 자율적인 수행에 맡기는 경향이 강하여, 본격적인 읽기 교육은 글 이해를 대상으로 한다. 그러므로 학교 읽기 교육의 일자적인 목표는 학습자의 글 이해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그러나 여기에서만 그치지 않고 글을 즐겨 읽는 평생 독자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4) 총평2) ‘09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분석(1) “독서와 문법Ⅰ”의 성격과 목표 및 내용 체계(2) 지학사 “독서와 문법Ⅰ”(이삼형) 교과서의 편찬방향과 특징(3) ‘세부 내용’에 따른 교과서 분석(4) 총평3. 맺음말Ⅵ. 수업 지도안1. 수업 전 숙지 사항(1) 학습자(2) 자료 활용2. 수업지도안3. 학습활동지4. 형성 평가지Ⅰ. 문법의 이론1. 구조주의 언어학 (Structural linguistics)이것은 소쉬르(F. de Saussure)에 의해 시작되어 20세기 전반 언어학

  • [교수학습지도안] 읽기의 일반적인 교수
  • 학습 모형2. 읽기 과정에 따른 전략3. 읽기 교육 교수-학습 전략의 필요성Ⅲ. 메모하며 읽기 방법1. 메모하기2. 메모하기 기술Ⅳ. 대단원 개관1. 단원 선정 이유2. 교육과정 해설3. 재구성 이유4. 재구성 방법5. 학습내용의 발전 계통6. 대단원 평가 계획7. 지도상의 유의점Ⅴ. 학습자 분석Ⅵ. 차시 지도안1차시2차시3차시4차시Ⅶ. 과제를 마치며Ⅰ. 단원 설정의 배경1.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읽기 교육을 어떻게 정의하는가에 따라 목표와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