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기업사례- CJ그룹과 토요타사의 기업 커뮤니케이션을 비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3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Ⅱ. 기업선정 이유

Ⅲ. 경영방침
1. CJ그룹
2. 토요다(TOYOTA)
3. 비교

Ⅲ. 경영 관리상 커뮤니케이션 전략
1. CJ그룹
2. 토요타(TOYOTA)
3. 비교

Ⅳ. 업무상 커뮤니케이션 장애요소 극복방안
1. CJ그룹
2. 토요타(TOYOTA)
3. 비교

Ⅴ. 문제점과 개선책
1. CJ그룹
2. 토요타(TOYOTA)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커뮤니케이션이란 두 사람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언어, 비언어 등의 수단을 통하여 자기들이 가지고 있는 의사(opinion), 감정(sentiment), 정보(information)를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상호작용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기업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피드백 획득하여 궤도수정을 해나가는 상호전달활동을 말한다.

경쟁사회에서의 기업은 존속,성장,발전하기 위해서 그 존속기반인 사회의 이해와 지지를 얻지 않으면 안 된다. 또한, 외부 환경으로부터의 이해와 지지를 얻기 위해서는 기업내부 구성원 모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은 외부환경 및 내부구성원과의 사이에서 발생하는 문제해결을 위해 끊임없는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게된다.

기업 외부 커뮤니케이션은 광고나 홍보, 상품, 포장지와 같은 마케팅분야의 내용이다. 이하에서는, 기업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기업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커뮤니케이션의 장애요인

① 매체해독의 오류 : 의사소통에 사용된 매체(media - 언어 또는 비언어)가 어려운 전문용어 또는 애매한 제스쳐였다면 수신자의 해독이 잘못될 수 있다. 또한 수신자가 알아듣기 쉬운 말을 썼다고 해도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한 단어나 문구를 사용한 경우 어의상 문제로 인한 왜곡이 있을 수 있다.
참고문헌
김중규, 선행정학(도서출판 성지각), 2002
이원우 외, 경영학원론(박영사), 2004
임창희, 조직행동(도서출판 학현사), 2002
히노 사토시, TOYOTA 무한성장의 비밀(동양문고), 2003
삼성경제연구소(http://seriecon.seri.org/)
삼성해고자 송수근홈페이지(http://www.antisdi.com)
CJ그룹 홈페이지(http://www.cj.net)
TOYOTA 홈페이지(http://www.toyota.co.j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CJ홈쇼핑의 해결과제와 제안대시 및 향후전망
  • CJ 선정이유① 소매 분야 중 홈쇼핑업의 급부상② 국가 고객 만족도 1위 수상 기업 CJ 홈쇼핑③ 대상 기업의 마케팅 분석을 통해 홈쇼핑 업계내의 전략적 시사점 및 향후발전 방향제시 소매상을 분류하여 보면 크게 점포 소매상과 무점포 소매상으로 나눌 수 있다. 무점포 소매상은 비교적 최근에 도입되고 있는 소매업태이지만, 교통난, 맞벌이 등으로 쇼핑시간의 여유가 없는 소비자들에게는 시간을 절약해주는 시간의 효용을 제공해 주며, 소매업

  • [무역경영]기후 변화에 따른 기업의 경영 변화(현대, 기아자동차)
  • CJ 제일제당 탄소배출량 인증CJ제일제당은 온실가스 감축을 지속 추진하고 녹색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대표 브랜드인 햇반에 탄소배출량을 인증 받아 표지하고, 햇반의 탄소배출량을 지속적으로 감축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탄소성적표지를 인증 받았다고 해서 친환경 제품이 되는 것은 아니지만, 햇반이라는 제품이 쌀의 단계에서부터 소비자에게까지 이르는 전 과정에서 얼마만큼의 탄소를 배출하게 되었는지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함

  • [조직행동론] 애플apple의 커뮤니케이션
  • 조직행동론대화하는 애플apple목적⦁애플apple의 커뮤니케이션 방법과 본들을 알고, 가치를 파악해서 문서화하여 활용한다.⦁애플apple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른 기업의 사례를 비교, 연구하여 문제점 해결방안을 모색한다.-목차-1.서론-연구기업소개⦁상하지 않는 사과 애플apple2.연구주제소개⦁커뮤니케이션이란?3.본론-사례연구1)애플의 커뮤니케이션2)커뮤니케이션의 국내사례4.결론-연구결과⦁커뮤니케이션의 발전방향1. 연구기업소개

  • 국제마케팅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사례의 시사점 492.1 한국 기업의 마케팅 실패 사례 501) 보르네오 가구 50(1) 회사의 연혁50

  • [서비스마케팅] CJ홈쇼핑의 서비스마케팅
  • CJ 홈쇼핑 2위로 순위가 변한 CJ홈쇼핑에 대해 살펴 보려 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 CJ홈쇼핑의 추격이 가속화되면서 1분기 이익에서는 CJ홈쇼핑이 앞서는 성과를 보여 LG홈쇼핑과의 격차를 크게 줄이고 있다. 우리 조는 계속 성장 발전하고 있는 CJ홈쇼핑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찾아내어 대안을 제시하는 작업을 통해 작게는 CJ홈쇼핑의 발전 방향과 비전을 제시하고 크게는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구매패턴에 맞춰서 기업들의 대응 전략이 어떻게 되어야 하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