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학교 청소년들에 대한 정책 및 프로그램, 탈학교 청소년(자퇴, 퇴학 등으로 학교를 떠난 `학교밖청소년`)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 또는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순서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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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2.국내 정책 및 프로그램
2-1.탈학교 청소년네트워크 ‘학교너머’
2-2.울타리 없는 학교, 거창고등학교
3.국외 정책 및 프로그램
3-1.자유학교
3-2.홈 스쿨링(Home Schoolng)
4.탈학교 청소년들에 대한 지원방향
5.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학교는 전통적으로 청소년의 지ㆍ덕ㆍ체의 조화로운 발달이나 지식과 인격을 겸한 전인적 인간의 형성을 목적으로 추구하는 사회적 조직체로 학교교육의 본질적 기능은 새로운 지식을 발견하고 가르치는 교육기능과 기존의 문화유산을 전달하고 습득시킴으로써 새로운 생활방식을 익히게 하는 사회화 기능을 담당한다. 따라서 학교는 청소년들이 그들의 활동시간을 대부분 보내는 공간으로 그 생활에 대한 만족도 여부는 청소년들의 삶의 질을 좌우하는 요소가 된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오면서 학교교육이 보편화되고 대중화됨에 따라 학교의 규모가 커지고 보다 조직화되었으며 사회가 요구하는 수단적 기능을 담당하기 위하여 학교조직은 점차 관료화되고 형식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학교조직의 성격과 기능의 변화는 오늘날 학교교육에 있어서 많은 문제점과 역기능을 야기시켰으며 특히 입시 위주 교육과 연계됨으로써 진학하기 위한 통과의례로써 제도화된 학교 내에 수용된 청소년들에게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또한 학교라는 사회 속에서 발생하는 인간관계나 심리적인 요인들이 청소년들로 하여금 학교를 거부하게 하고 있다.
지난 반세기 동안 교육은 정부에 의해 주도 되어왔고, 주입식 교육과 입시위주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그 동안 이러한 교육이 국민의 계몽에 기여한 공로가 큰 것은 사실이나 최근에 들어와 날로 심각한 양상의 학원폭력의 문제, 대학에 가지 못하는 학생들을 들러리 인생으로 취급할 수밖에 없는 교육상황, 시대에 뒤떨어진 일률적 주입식 형태의 교육, 공교육에 대한 거부의 상징으로 나타나는 조기 유학 붐의 문제 등을 일으키고 있다.
참고문헌
-학교를 거부하는 아이, 아이를 거부하는 사회 (조한혜정, 또하나의 문화), 2003
-황정규, 이동희, 김신일,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6
-거창고등학교이야기/ 거창고등학회 /2004
-김병안, 「홈스쿨링 도입과 인터넷 활용방안 연구」, 한남대학교, 2001
-한필희 - Ivan Illich의 교육이론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사회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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