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교육중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사회교육중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에 대해서 작성한 보고서입니다(영유아교수방법론).
목차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2.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과 하위영역
1) 친사회적 행동의 유형
2) 친사회적 행동의 하위영역

3. 유아기의 사회적인 특징과 유아의 사회성 구분
1) 유아기의 사회적인 특징
2) 유아의 사회성 구분

4.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1) Bar-Tal의 친사회적 행동발달 단계
2) Kohlberg의 친사회적 행동발달 단계

5.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6.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
1) 유아가 배워야 할 사회적 기술
2) 유아의 친사회적 기술을 증진시키기 위한 전략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친사회적 행동의 개념
친사회적 행동은 ‘다른 사람이나 집단을 도와주거나 이익이 되도록 하는 자발적인 행동’으로 행위자의 동기와 관계없이 돕거나 도우려고 계획된 모든 행위를 포함하는 폭넓은 범주를 가지며 평생 동안 더불어 살아가는데 필요한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말한다. 따라서 친사회적 행동은 행위자가 의도하지 않고 행했지만 타인에게 도움을 주게 되는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Bar-Tal, 1976).
이러한 친사회적 행동과 유사한 개념으로 이타적 행동을 들 수 있는데 이는 외부의 보상을 기대하지는 않지만 행위자의 의도 하에 타인에게 이로움을 주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행위 유발의 동기와 의도를 고려하여 친사회적 행동과 이타적 행동을 구분한 것이다(Eisenberg & Mussen, 1989). 이렇게 행위자의 동기와 의도의 문제는 친사회적 행동 연구에서 중요한 논제가 되고 있다. 그러나 어떠한 행동이 외적인 보상을 기대하고 수행되었는지 행위자의 의도 하에 이루어졌는지 우연히 이루어졌는지는 정확히 구별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친사회적 행동과 이타적 행동의 개념을 구분하지 않고 사용하기도 한다.

• 황선희(1997) - 친사회적 행동이란 사람들이 하는 행동 중에서 외적 보상에 대한 기대 없이 타인의 이익을 위해 수반되는 자발적인 행동이라고 했다. 즉 그 행동의 결과가 타인에게 이익을 주었을 때의 행동을 말하며, 개인적인 편의나 이익과 타인의 목적 사이에서 후자를 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보상을 기대하지 않고 타인이나 집단에 이익이나 도움을 주려는 행동을 말한다. 그런 행동은 자신의 희생이나 위험, 또는 부담을 포함하며 긍정적인 측면의 사회적 행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성영혜․윤혜경․민하영(2001)「유아사회교육」서울: 창지사
• 이영석․이경영(1999)「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서울: 형설출판사.
• 이은화․김영옥(1994)「유아 사회교육」서울: 양서원
• 이고훈(2005)「유아의 신체활동이 유아 자아개념 및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박연숙(2004)「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발달에 미치는 효과」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8 유아발달]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인용, 출처표기완료]
  •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 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의 특징1) 사회인지발달➀ 주요개념 ➁ 중요성 ➂ 주요특징2) 언어발달➀ 주요개념 ➁ 중요성➂ 주요특징2. 유아기 사회인지발달과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사회인지발달➀ 개인적 요인➁ 행동적 요인➂ 환경적 요인2) 언어발달➀ 유아 개인적 요인➁ 가정환경 요인➂ 교육환경 요인➃ 미디어 요인3. 나의

  • [유아교육논문]유아교육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 중시되는데, 유아 스스로 놀이의 목적을 부과하기도 하며 놀이활동과정 중 그 목적을 유아의 의도에 따라 변화시킬 수 있는 융통성이 있다.이러한 놀이의 특성으로 놀이는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있어서 중요성과 가치를 인정받게 되었다. 놀이를 통해 유아들은 경험의 세계를 확장시켜 나가는데 가족에서 친지 등의 한정된 범위에서 보다 넓은 사회로 확장시키면서 최초로 학습하는 곳이 유아교육기관이다. 유아교육기관의 여러 활동 중에서 이런 유

  • [인간행동] 아동기
  • 중심이 가정에서 학교로 옮겨 가고, 공식적 학교 교육을 통하여 사회가 요구하는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발달단계로서, 초등학교 입학부터 졸업까지의 시기 즉 만 7세~ 12세까지의 시기다. 아동기는 공식적 학습이 시작된다는 의미에서 학동기,사회적 행동이 현저하게 증가하면서 또래끼리 어울려 다니기 시작한다고 하여 도당기 그리고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의 역동적 변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조용한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하여 잠복기로 불리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교육원. 1997, 재인용)- 1975년 발표된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라고 정의함.- Abraham, Morris, Wald(1993)는 장애유아와 비장애 유아들이 함께 배우고 노는 것이라고 정의함.- Bowe(1995)는 중도 장애유아를 포함하여 모든 장애

  • [가족생활교육] 영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 -자녀 프로그램
  • 유아교육은 물론 초등학교 및 중등 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유아교육은 유아 발달의 유연성 때문에 타급 학교의 교육보다 교육의 효과가 크다. 유아들은 가정과 유아 교육기관에서 받는 교육으로 인성, 도덕성, 학습 능력, 창의성 등의 기초를 닦는다. 초․중등 교육의 효과도 기초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질 때 더 많은 교육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유아들은 성장한 후 가정에 행복을 주며, 민주사회의 시민이 되어 평화로운 사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