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 수업계획서(고전소설의 이해와 시대상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장끼전 활동하기 >

1. 장끼전의 줄거리를 들은 후, 절정, 결말의 STOP 부분의 이야기를 상상하여 보자.

2. 들은 내용을 순서에 맞게 활동해 보자.

< 장끼전 활동하기 - 학습지 >

< 교사정리 >

< 교수학습이론 >


본문내용
< 교사정리 >
․ 발단에서 결말에 이르는 전체 이야기(줄거리)를 들려준다.
․ 주제를 설명해준다.
․ 당시의 시대상을 설명해주고, 현대와의 연관성을 설명해준다.
<첨부 : 장끼전에서 비판하고자 했던 당대 시대상이 무엇인지 학생들에게 이야기하게 한 후에 교사가 작품의 내용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 교수학습이론 >
1. 구성주의적 관점의 장점은 이용하되 단점은 극복하는 교수학습 방법.
( - 구성주의적 관점의 장점 : 독자에 대한 적극적인 관점을 취한다. 즉, 독자는 텅 빈 곳으로 교사가 이 빈 곳을 가득 채워 넣어 주어야 한다는 관점을 취하지 않는다. 독자는 스스로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관점을 취한다.
- 구성주의적 관점의 단점 : 텍스트는 개인마다 받아들이는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극단적인 경우에는 개인의 수만큼 해석이 다양할 수 있다.
출처 :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방안> 신헌재 외, 박이정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10학년 국어(상) 운영계획서
  • 국어과 교 수 ․ 운영계획서【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 】목 차Ⅰ. 서론ⅰ.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성격-심화․보충형 수행평가 과제 제안과 다양한 교수-학습 활동ⅱ.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목표-일상생활, 대중매체와 이용한 수업Ⅱ. 본론 《운영의 실제》- 단원별 지도 계획제 7차 교육과정 내용& 교수 -학습 방법Ⅲ. 결론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피드백의 기회를 주는 평가Ⅰ. 서론본【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수업】운영계획서

  • [수업이론] Ausubel의 유의미학습과 Bruner의 발견학습에 근거한 고등학교 고전 소설 수업 방법 제안
  • 고전소설 수업에서 교육과정 상의 목표학습보다 작품의 암기와 무조건적인 수용을 강조하는 점을 극복하고자 여러 이론가들이 제시한 매체를 활용한 교육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설명한다. 다음으로 ‘2. 고전 소설 수업의 새로운 교수학습방법 제안’ 에서는 매체를 활용한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교사가 학생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기존 지식과 고전 소설의 내용을 유기적으로 조직하여 설명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이해를 돕는

  • 소설교육 방법 채만식 삼대를 중심으로
  • 소설의 이해와 교수학습 측면에서 다변화를 초래하였다. 감상을 통해 정서를 고양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기는커녕 소설이 어렵고 싫증나는 대상으로 전락하고 있는 현실은 소설 교육 방법에 심각한 문제가 있음을 의미한다.따라서 다양한 교수학습 모형이 수업 현장에서 마련되어야 하고 학습자도 능동적이며 적극적인 참여자로 수업에 임해야 한다. 소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문제 상황에 대해 함께 협의하는 가운데 소설에 대한

  • 고전문학 교육론 판소리계 소설 교육
  • 고전 문학은 낯설게 느껴지고 어휘적 문제도 만만치 않다. 특히 판소리계 소설은 내용은 친근하지만 그 복합 장르적 특성으로 인해 학습자에게 낯선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므로 올바른 작품의 이해와 감상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작품을 친근하게 느끼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2. 교수-학습 활동 지도안 지도 계획(총 4시간)차시학습 내용준비물과제1/4차시학습 목표 및 주요 활동 개관판소리 및 판소리계 소설의 특성 파악작품

  • 유충렬전 민족문화로서의 한국문화의 전통성과 보편성 이해
  •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모둠을 이루어 함께 참여하고, 발표하는 수업 방식을 사용한다. 줄거리를 알기 위해 미리 읽어 온 책 뒷부분의 내용을 영웅적 일대기 양상에 맞추어 종이에 붙여넣기를 하고, 소설이 쓰인 시대적 상황을 알기 위해 모둠별로 미리 과제를 주고, 그 과제를 발표하는 방식으로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습자는 고전소설의 일부분이 아닌 전체를 볼 수 있게 되고, 그 시대적 양상까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Ⅱ. 이론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