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상사회심리] 보이시 스타일의 여성에 대한 20대 남녀 대학생의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18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1. 보이시 스타일의 흐름

2. 보이시 스타일의 종류

3. 대인지각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분석

1. 남녀 대학생이 정의한 보이시 스타일

2. 남녀 대학생이 갖는 보이시 스타일에 대한 인식

Ⅴ. 결론

1. 결론

2. 연구의 한계점

Ⅵ. 참고문헌

Ⅶ. 부록

1. 설문지 전문

2. 심층인터뷰를 통한 구체적 답변

본문내용
3. 대인지각

다른 사람을 지각할 때는 의복이미지가 크게 작용하는데, 그 의복 이미지는 자아 이미지와 일치한다. 다양성을 중요시하는 가치관을 가질수록 개방적인 이미지, 남성적인 이미지를 선호한다. <<성에 따른 의복이미지 평가의 차이에 대한 연구>>군산대학교 의류학과 조교수 유경숙 (2002)

각 개인은 사람의 특질이나 성향, 행동 등이 성과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사회화 과정을 통해 습득하고 있으므로 일차적으로 강력한 성관련 단서로 작용하는 의복에 의해 다른 사람의 성을 판단하게 되고, 의복을 단서로 하여 판단된 성에서 타인을 평가하고 특성을 추론하는 등 대인지각에 영향을 미친다. 육체적인 특성보다는 의복이 타인의 성을 지각하는데 우선적으로 작용한다. 타인에 대한 인상 판단에서도 비언어적인 단서인 의복이 영향을 미친다.
성 관련 의복은 외모뿐 아니라 성격 평가에도 영향을 미쳐, 성의 구분이 애매하거나 남성적인 의복을 착용한 모델은 적극적이고 대담하며 외향적인 성격을 가진 것으로 평가한 반면, 여성적인 의복을 입은 모델은 소극적이며 내향적이며 보수적인 성격으로 평가하였다. 성 관련 의복단서와 성 역할 정체감이 대인지각에 미치는 영향 /이미현 임숙자




Ⅲ. 연구방법

선행적으로 보이시 패션에 관련된 학술지와 논문을 조사한 후 본 조사에서는 20대 남녀 대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접을 실시했다. 보이시 패션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를 제시하기 위해 설문지에 보이시 패션을 한 여성연예인들의 사진을 설문문항과 함께 제시했다. 설문은 응답자의 개인정보, 보이시 스타일의 정의, 보이시 스타일에 대한 인식 등 세 가지 대주제 아래 총 13개 문항으로 이뤄졌다. 설문지의 세번째 주제인 ‘보이시 스타일에 대한 인식’ 에선 여성들의 호감도와 의향을 리커트 척도로 점수화했다. 남성을 대상으로 한 질문에선 구체적인 답안을 위해 조사자들의 생각과 답변 이유를 간단히 작성하게 했다. 설문조사 후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보이시 스타일의 여성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남성응답자와 여성응답자, 그리고 보이시 스타일의 여성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인 남성응답자와 여성응답자 각각 한 명씩을 지정해 심층면접을 실시했다.
연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팀 구성원들이 연구결과를 예상하고 세운 가설은 다음과 같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보이시한 스타일의 여성에 대해 호의적일 것이다. 이는 보이시 스타일의 여성이 풍기는 이성적인 매력이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기인한다. 이와 같은 맥락으로, 남성은 보이시한 여성에 대해서 이성적인 매력을 별반 느끼지 못할 것이다.

여성을 보이시하다고 생각하게 하는 요인에는 외적 요소인 패션 이외에도 그 여성 자신의 성격이나 행동, 말투 등 내적 요소도 포함되지만 본 연구에서는 외적 요소인 패션에만 중점을 두어 연구를 진행했다는 점을 밝혀 둔다. 더불어 보이시 스타일이라는, 기존 우리 사회에서 비주류였던 패션 스타일이 현재 사회에 얼마나 받아들여졌는지 20대 남녀 대학생의 반응을 통해 대략적으로 가늠해볼 수 있다는 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Ⅳ. 연구결과 분석

1. 남녀 대학생이 정의한 보이시 스타일

본 연구는 이 항목에서 조사대상자들에게 보기를 제시하여 이들 중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
되는 보기를 택하게 했다. 결과는 표 <1>, <2>와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신문방송] 주말섹션 소비문화 기사분석
  • 사회적 지위를 상징하는 것으로 인식하는 경향이 있다. 때문에 우리나라의 소비생활 패턴은 다른 선진외국들이 비슷한 경제수준에 있었을 때와 비교할 때 지나치게 고급화, 대형화되었다는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다.(김기옥 외, 2001; 송은경, 1997)최근 고가의 해외 유명브랜드인 소위 명품을 선호하고 구매하는 추세는 신드롬처럼 확산되고 있다. 기존 30-40대의 고소득층이 주고객이던 명품의 소비계층은 이제 20대 직장여성을 선두로, 대학생, 고등학생

  • 화장하는 대학생 남성에 대한 대학생 여성의 인식 연구
  • 사회적 흐름을 살펴보면서, 남성 화장에 대한 여성의 인식 및 태도에 관해 보다 객관적으로 조망해 볼 것이다. 화장을 하는 주된 대상인 여성의 시각에서 남성의 외모와 화장행위는 어떻게 인식되고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질적 접근방법을 통해 연구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20대 여자 대학생 12명을 무선 표집하여 설문조사와 Focused Group Interview를 실시하였으며, 참여자들의 상호작용을 통해 좀 더 솔직하고 심화된 의견

  • [사업계획서] 교내 의류 렌탈 & 스타일링 서비스 업체
  • 20대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사업으로 꾸미기를 좋아하고 자 신의 개성과 스타일을 중시하는 신세대의 성향을 충분히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패 션 관련 전문가의 조언을 통해 다양한 체형과 스타일에 맞는 의상을 마련하고 현재 패션 시장의 스타일을 최대한 고려하여 소비자가 원하는 헤어스타일과 메이크업을 최 대한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정장을 입을 기회가 자주 없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체형을 커버할 수

  • [대중문화론] 워너비(wannabe)현상
  • 인식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나라 워너비의 선두로 꼽히는 이효리의 경우를 봐도 TV라는 대중매체를 통해서 이효리의 모습이 많이 비춰지면서 많은 여성들이 이효리의 몸매, 의상, 그녀의 성격 등을 닮아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즉, 대중문화가 유도하는 쪽으로 유행패턴 혹은 삶의 패턴, 사회적 이데올로기 등이 변화 한다는 것이다. 게다가 경제적인 측면도 눈여겨보지 않을수 없다. 이러한 워너비 현상이 조장하는 사치풍조와 이에 따른 갈등에 대

  • [소바자행동] 개별 소비자의 생활 배경에 따라 소비자와 상표 간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 지고 있는가
  • 20대 초반의 여대생답게 Informant4의 소비는 상당부분 패션이나 화장품, 전자제품과 관련이 있다. 의상으로는 ‘바닐라비’, ‘soup,’on&on과 같은 여성스러운 스타일의 브랜드를 선호한다. 이 세 브랜드가 Informant4의 의류소비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지만 상황에 따라 나름에 이유를 가지고 브랜드를 선택한다. 난 ‘soup을 너무 사랑하나봐. 이번에 광주가서 또 한 벌 뽑고왔어 여성의류브랜드는 왜 이렇게 비싼거지? 니트하나에 7만원이 넘고 티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